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1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보통, C# COM DLL을 C++에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C# COM DLL 제작
  2. dscom을 이용해 DLL로부터 TLB 파일 생성
  3. C++ 프로젝트에서는 #import 명령어로 TLB 파일 사용

그런데, 위에서 2번 과정이 별로 매끄럽지 않습니다. 게다가 C/C++에서 사용하려면 DLL과 함께 항상 TLB 파일도 함께 배포해야 하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한 가지 대안이라면 2번 과정을 msbuild task로 자동화하는 정도가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Library</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ImportWindowsDesktopTargets>true</ImportWindowsDesktopTargets>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latform>x64</Platform>

    </PropertyGroup>

    <PropertyGroup>
        <SignAssembly>true</SignAssembly>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ssemblyOriginatorKeyFile>test.snk</AssemblyOriginatorKeyFile>
    </PropertyGroup>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Project>

일단 위와 같이 build event로 tlb 파일을 만들었으면 ItemGroup에 ComHostTypeLibrary를 이용해 TLB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저 프로젝트를 맨 처음 빌드할 때는 tlb 파일이 없어 DLL 생성에 실패하게 되고, 결국 PostBuildEvent가 실행되지 않아 닭이 먼저냐/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에 빠집니다.

그나마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Condition을 줄 수 있지만,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ndition="Exists('$(AssemblyName).tlb')">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제대로 된 TLB를 생성하기 위해 빌드를 반드시 2번 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그래도 대개의 경우 TLB가 변경될 정도로 COM 규약이 변경되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큰 제약은 아닙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TLB 파일을 내장하는 DLL이 ClassLibrary1.dll 파일이 아닌 ClassLibrary1.comhost.dll 파일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옵션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저렇게 ComHostTypeLibrary 처리도 의미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C/C++에서 "#import" 구문을 이용해 tlh/tli 파일을 이용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comhost DLL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combaseapi.h>
#include <Windows.h>

#import "..\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comhost.dll" no_namespace named_guids

int main()
{
    HRESULT hr = CoInitializeEx(NULL, COINIT_MULTITHREADED);

    {
        IMyNetCode* pMyObject = NULL;
        hr = ::CoCreateInstance(CLSID_MyNetCode, NULL, CLSCTX_INPROC_SERVER, IID_IMyNetCode,
            (PVOID*)&pMyObject);

        if (hr != S_OK)
        {
            printf("Failed -CoCreateInstance: %x(%d)\n", hr, hr);
            return 1;
        }

        pMyObject->ShowDialog();
    }

    CoUninitialize();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32정성태9/17/2024217개발 환경 구성: 724. ARM + docker 환경에서 .NET 8 설치
13731정성태9/15/2024577개발 환경 구성: 723. C# / Visual C++ - Control Flow Guard (CFG) 활성화 [1]파일 다운로드2
13730정성태9/10/2024981오류 유형: 922. docker - RULE_APPEND failed (No such file or directory): rule in chain DOCKER
13729정성태9/9/20241357C/C++: 173. Windows / C++ - AllocConsole로 할당한 콘솔과 CRT 함수 연동파일 다운로드1
13728정성태9/7/20241404C/C++: 172. Windows - C 런타임에서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를 사용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3727정성태9/6/20241657개발 환경 구성: 722. ARM 플랫폼 빌드를 위한 미니 PC(?) - Khadas VIM4 [1]
13726정성태9/5/20241389C/C++: 171. C/C++ -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file descriptor와 HANDLE파일 다운로드1
13725정성태9/4/20241123디버깅 기술: 201. WinDbg - sos threads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request ThreadStore"
13724정성태9/3/20241384닷넷: 2296. Win32/C# - 자식 프로세스로 HANDLE 상속파일 다운로드1
13723정성태9/2/20242833C/C++: 170. Windows - STARTUPINFO의 cbReserved2, lpReserved2 멤버 사용자 정의파일 다운로드2
13722정성태9/2/20241217C/C++: 169. C/C++ - CRT(C Runtime) 함수에 의존성이 없는 프로젝트 생성
13721정성태8/30/20241369C/C++: 168. Visual C++ CRT(C Runtime DLL: msvcr...dll)에 대한 의존성 제거 - 두 번째 이야기
13720정성태8/29/20241234VS.NET IDE: 193. C# - Visual Studio의 자식 프로세스 디버깅
13719정성태8/28/20241275Linux: 79. C++ - pthread_mutexattr_destroy가 없다면 메모리 누수가 발생할까요?
13718정성태8/27/20241916오류 유형: 921. Visual C++ - error C1083: Cannot open include file: 'float.h': No such file or directory [2]
13717정성태8/26/20241448VS.NET IDE: 192. Visual Studio 2022 - Windows XP / 2003용 C/C++ 프로젝트 빌드
13716정성태8/21/20241268C/C++: 167. Visual C++ - 윈도우 환경에서 _execv 동작
13715정성태8/19/20241311Linux: 78. 리눅스 C/C++ - 특정 버전의 glibc 빌드 (docker-glibc-builder)
13714정성태8/19/20241403닷넷: 2295. C# 12 - 기본 생성자(Primary constructors) (책 오타 수정) [3]
13713정성태8/16/20241955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13712정성태8/14/20241915개발 환경 구성: 720. Synology NAS - docker 원격 제어를 위한 TCP 바인딩 추가
13711정성태8/13/20242374Linux: 77. C# / Linux - zombie process (defunct process)파일 다운로드1
13710정성태8/8/20242631닷넷: 2294. C# 13 - (6) iterator 또는 비동기 메서드에서 ref와 unsafe 사용을 부분적으로 허용파일 다운로드1
13709정성태8/7/20242468닷넷: 2293. C# - safe/unsafe 문맥에 대한 C# 13의 (하위 호환을 깨는) 변화파일 다운로드1
13708정성태8/7/20242219개발 환경 구성: 719. ffmpeg / YoutubeExplode - mp4 동영상 파일로부터 Audio 파일 추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