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1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보통, C# COM DLL을 C++에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C# COM DLL 제작
  2. dscom을 이용해 DLL로부터 TLB 파일 생성
  3. C++ 프로젝트에서는 #import 명령어로 TLB 파일 사용

그런데, 위에서 2번 과정이 별로 매끄럽지 않습니다. 게다가 C/C++에서 사용하려면 DLL과 함께 항상 TLB 파일도 함께 배포해야 하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한 가지 대안이라면 2번 과정을 msbuild task로 자동화하는 정도가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Library</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ImportWindowsDesktopTargets>true</ImportWindowsDesktopTargets>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latform>x64</Platform>

    </PropertyGroup>

    <PropertyGroup>
        <SignAssembly>true</SignAssembly>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ssemblyOriginatorKeyFile>test.snk</AssemblyOriginatorKeyFile>
    </PropertyGroup>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Project>

일단 위와 같이 build event로 tlb 파일을 만들었으면 ItemGroup에 ComHostTypeLibrary를 이용해 TLB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저 프로젝트를 맨 처음 빌드할 때는 tlb 파일이 없어 DLL 생성에 실패하게 되고, 결국 PostBuildEvent가 실행되지 않아 닭이 먼저냐/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에 빠집니다.

그나마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Condition을 줄 수 있지만,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ndition="Exists('$(AssemblyName).tlb')">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제대로 된 TLB를 생성하기 위해 빌드를 반드시 2번 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그래도 대개의 경우 TLB가 변경될 정도로 COM 규약이 변경되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큰 제약은 아닙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TLB 파일을 내장하는 DLL이 ClassLibrary1.dll 파일이 아닌 ClassLibrary1.comhost.dll 파일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옵션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저렇게 ComHostTypeLibrary 처리도 의미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C/C++에서 "#import" 구문을 이용해 tlh/tli 파일을 이용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comhost DLL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combaseapi.h>
#include <Windows.h>

#import "..\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comhost.dll" no_namespace named_guids

int main()
{
    HRESULT hr = CoInitializeEx(NULL, COINIT_MULTITHREADED);

    {
        IMyNetCode* pMyObject = NULL;
        hr = ::CoCreateInstance(CLSID_MyNetCode, NULL, CLSCTX_INPROC_SERVER, IID_IMyNetCode,
            (PVOID*)&pMyObject);

        if (hr != S_OK)
        {
            printf("Failed -CoCreateInstance: %x(%d)\n", hr, hr);
            return 1;
        }

        pMyObject->ShowDialog();
    }

    CoUninitialize();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62정성태7/4/20244594닷넷: 2271. C# - WSL 2 VM의 VM ID를 알아내는 방법 - Host Compute System API파일 다운로드1
13661정성태7/3/20244236Linux: 72. g++ - 다른 버전의 GLIBC로 소스코드 빌드
13660정성태7/3/20244049오류 유형: 912. Visual C++ - Linux 프로젝트 빌드 오류
13659정성태7/1/20244318개발 환경 구성: 715. Windows - WSL 2 환경의 Docker Desktop 네트워크
13658정성태6/28/20244298개발 환경 구성: 714. WSL 2 인스턴스와 호스트 측의 Hyper-V에 운영 중인 VM과 네트워크 연결을 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57정성태6/27/20244609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13656정성태6/27/20244145Windows: 264. WSL 2 VM의 swap 파일 위치
13655정성태6/24/20244232닷넷: 2269. C# - Win32 Resource 포맷 해석파일 다운로드1
13654정성태6/24/20244186오류 유형: 911. shutdown - The entered computer name is not valid or remote shutdown is not supported on the target computer.
13653정성태6/22/20244277닷넷: 2268. C# 코드에서 MAKEINTREOURCE 매크로 처리
13652정성태6/21/20244896닷넷: 2267. C# - Linux 환경에서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2
13651정성태6/19/20244505닷넷: 2266. C# - (Reflection 없이) DLL AssemblyFileVersion 구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50정성태6/18/20244475개발 환경 구성: 713. "WSL --debug-shell"로 살펴보는 WSL 2 VM의 리눅스 환경
13649정성태6/18/20244218오류 유형: 910. windbg - !py 확장 명령어 실행 시 "failed to find python interpreter" (2)
13648정성태6/17/20244039오류 유형: 909. C# - DynamicMethod 사용 시 System.TypeAccessException
13647정성태6/16/20244643개발 환경 구성: 712. Windows - WSL 2의 네트워크 통신 방법 - 세 번째 이야기 (같은 IP를 공유하는 WSL 2 인스턴스) [1]
13646정성태6/14/20243783오류 유형: 908. Process Explorer - "Error configuring dump resources: The system cannot find the file specified."
13645정성태6/13/20244354개발 환경 구성: 711. Visual Studio로 개발 시 기본 등록하는 dev tag 이미지로 Docker Desktop k8s에서 실행하는 방법
13644정성태6/12/20244841닷넷: 2265. C# - System.Text.Json의 기본적인 (한글 등에서의) escape 처리 [1]
13643정성태6/12/20244571오류 유형: 907. MySqlConnector 사용 시 System.IO.FileLoadException 오류
13642정성태6/11/20244743스크립트: 65. 파이썬 - asgi 버전(2, 3)에 따라 달라지는 uvicorn 호스팅
13641정성태6/11/20244591Linux: 71. Ubuntu 20.04를 22.04로 업데이트
13640정성태6/10/20244780Phone: 21. C# MAUI - Android 환경에서의 파일 다운로드(DownloadManager)
13639정성태6/8/20244348오류 유형: 906. C# MAUI - Android Emulator에서 "Waiting For Debugger"로 무한 대기
13638정성태6/8/20244507오류 유형: 905. C# MAUI - 추가한 layout XML 파일이 Resource.Layout 멤버로 나오지 않는 문제
13637정성태6/6/20244791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