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5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1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보통, C# COM DLL을 C++에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C# COM DLL 제작
  2. dscom을 이용해 DLL로부터 TLB 파일 생성
  3. C++ 프로젝트에서는 #import 명령어로 TLB 파일 사용

그런데, 위에서 2번 과정이 별로 매끄럽지 않습니다. 게다가 C/C++에서 사용하려면 DLL과 함께 항상 TLB 파일도 함께 배포해야 하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한 가지 대안이라면 2번 과정을 msbuild task로 자동화하는 정도가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Library</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ImportWindowsDesktopTargets>true</ImportWindowsDesktopTargets>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latform>x64</Platform>

    </PropertyGroup>

    <PropertyGroup>
        <SignAssembly>true</SignAssembly>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ssemblyOriginatorKeyFile>test.snk</AssemblyOriginatorKeyFile>
    </PropertyGroup>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Project>

일단 위와 같이 build event로 tlb 파일을 만들었으면 ItemGroup에 ComHostTypeLibrary를 이용해 TLB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저 프로젝트를 맨 처음 빌드할 때는 tlb 파일이 없어 DLL 생성에 실패하게 되고, 결국 PostBuildEvent가 실행되지 않아 닭이 먼저냐/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에 빠집니다.

그나마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Condition을 줄 수 있지만,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ndition="Exists('$(AssemblyName).tlb')">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제대로 된 TLB를 생성하기 위해 빌드를 반드시 2번 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그래도 대개의 경우 TLB가 변경될 정도로 COM 규약이 변경되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큰 제약은 아닙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TLB 파일을 내장하는 DLL이 ClassLibrary1.dll 파일이 아닌 ClassLibrary1.comhost.dll 파일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옵션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저렇게 ComHostTypeLibrary 처리도 의미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C/C++에서 "#import" 구문을 이용해 tlh/tli 파일을 이용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comhost DLL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combaseapi.h>
#include <Windows.h>

#import "..\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comhost.dll" no_namespace named_guids

int main()
{
    HRESULT hr = CoInitializeEx(NULL, COINIT_MULTITHREADED);

    {
        IMyNetCode* pMyObject = NULL;
        hr = ::CoCreateInstance(CLSID_MyNetCode, NULL, CLSCTX_INPROC_SERVER, IID_IMyNetCode,
            (PVOID*)&pMyObject);

        if (hr != S_OK)
        {
            printf("Failed -CoCreateInstance: %x(%d)\n", hr, hr);
            return 1;
        }

        pMyObject->ShowDialog();
    }

    CoUninitialize();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779정성태10/22/20245598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7119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3777정성태10/20/20245553Windows: 265. Win32 API의 W(유니코드) 버전은 UCS-2일까요? UTF-16 인코딩일까요?
13776정성태10/19/20246575C/C++: 180. C++ - 고수준 FILE I/O 함수에서의 Unicode stream 모드(_O_WTEXT, _O_U16TEXT, _O_U8TEXT)파일 다운로드1
13775정성태10/19/20246609개발 환경 구성: 728. 윈도우 환경의 개발자를 위한 UTF-8 환경 설정
13774정성태10/18/20246170Linux: 91. Container 환경에서 출력하는 eBPF bpf_get_current_pid_tgid의 pid가 존재하지 않는 이유
13773정성태10/18/20245965Linux: 90.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 docker-desktop
13772정성태10/17/20246189Linux: 89.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으로 본 WSL 2 배포본의 계층 관계
13771정성태10/17/20245928Linux: 88. WSL 2 리눅스 배포본 내에서의 pid 네임스페이스 구성
13770정성태10/17/20246390Linux: 87. ps + grep 조합에서 grep 명령어를 사용한 프로세스를 출력에서 제거하는 방법
13769정성태10/15/20247508Linux: 86. Golang + bpf2go를 사용한 eBPF 기본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768정성태10/15/20246784C/C++: 179. C++ - _O_WTEXT, _O_U16TEXT, _O_U8TEXT의 Unicode stream 모드파일 다운로드2
13767정성태10/14/20245696오류 유형: 929. bpftrace 수행 시 "ERROR: Could not resolve symbol: /proc/self/exe:BEGIN_trigger"
13766정성태10/14/20245167C/C++: 178. C++ - 파일에 대한 Text 모드의 "translated" 동작파일 다운로드1
13765정성태10/12/20246420오류 유형: 928. go build 시 "package maps is not in GOROOT" 오류
13764정성태10/11/20247000Linux: 85. Ubuntu - 원하는 golang 버전 설치
13763정성태10/11/20245923Linux: 84. WSL / Ubuntu 20.04 - bpftool 설치
13762정성태10/11/20246091Linux: 83. WSL / Ubuntu 22.04 - bpftool 설치
13761정성태10/11/20245791오류 유형: 927. WSL / Ubuntu - /usr/include/linux/types.h:5:10: fatal error: 'asm/types.h' file not found
13760정성태10/11/20246901Linux: 82. Ubuntu - clang 최신(stable) 버전 설치
13759정성태10/10/20247934C/C++: 177. C++ - 자유 함수(free function) 및 주소 지정 가능한 함수(addressable function) [6]
13758정성태10/8/20246627오류 유형: 926. dotnet tools를 sudo로 실행하는 경우 command not found
13757정성태10/8/20246914닷넷: 2306. Linux - dotnet tool의 설치 디렉터리가 PATH 환경변수에 자동 등록이 되는 이유
13756정성태10/8/20247104오류 유형: 925. ssh로 docker 접근을 할 때 "... malformed HTTP status code ..." 오류 발생
13755정성태10/7/20247678닷넷: 2305. C# 13 - (9) 메서드 바인딩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는 OverloadResolutionPriority 특성 도입 (Overload resolution priority)파일 다운로드1
13754정성태10/4/20246754닷넷: 2304. C# 13 - (8) 부분 메서드 정의를 속성 및 인덱서에도 확대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