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55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닷넷: 2170. .NET Core/5+ 기반의 COM Server를 tlb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tlbexp)
; https://www.sysnet.pe.kr/2/0/13458

닷넷: 2171.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기존의 regasm처럼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59

닷넷: 2172.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0

닷넷: 2173. .NET Core 3/5+ 기반의 COM Server를 registry 등록 없이 사용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61




.NET 6+ 기반의 COM Server 내에 Type Library를 내장하는 방법

보통, C# COM DLL을 C++에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칩니다.

  1. C# COM DLL 제작
  2. dscom을 이용해 DLL로부터 TLB 파일 생성
  3. C++ 프로젝트에서는 #import 명령어로 TLB 파일 사용

그런데, 위에서 2번 과정이 별로 매끄럽지 않습니다. 게다가 C/C++에서 사용하려면 DLL과 함께 항상 TLB 파일도 함께 배포해야 하는 것도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 한 가지 대안이라면 2번 과정을 msbuild task로 자동화하는 정도가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OutputType>Library</OutputType>
        <UseWindowsForms>true</UseWindowsForms>
        <ImportWindowsDesktopTargets>true</ImportWindowsDesktopTargets>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false</AppendTargetFrameworkToOutputPath>
        <Platform>x64</Platform>

    </PropertyGroup>

    <PropertyGroup>
        <SignAssembly>true</SignAssembly>
    </PropertyGroup>
    <PropertyGroup>
        <AssemblyOriginatorKeyFile>test.snk</AssemblyOriginatorKeyFile>
    </PropertyGroup>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Project>

일단 위와 같이 build event로 tlb 파일을 만들었으면 ItemGroup에 ComHostTypeLibrary를 이용해 TLB를 내장할 수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저 프로젝트를 맨 처음 빌드할 때는 tlb 파일이 없어 DLL 생성에 실패하게 되고, 결국 PostBuildEvent가 실행되지 않아 닭이 먼저냐/달걀이 먼저냐 하는 문제에 빠집니다.

그나마 이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Condition을 줄 수 있지만,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Target Name="PostBuild" AfterTargets="PostBuildEvent">
        <Exec Command="dscom tlbexport &quot;$(TargetPath)&quot;" />
    </Target>

    <ItemGroup Condition="Exists('$(AssemblyName).tlb')">
        <ComHostTypeLibrary Include="$(AssemblyName).tlb" Id="1"/>
    </ItemGroup>
</Project>

제대로 된 TLB를 생성하기 위해 빌드를 반드시 2번 해야 한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그래도 대개의 경우 TLB가 변경될 정도로 COM 규약이 변경되는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큰 제약은 아닙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TLB 파일을 내장하는 DLL이 ClassLibrary1.dll 파일이 아닌 ClassLibrary1.comhost.dll 파일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EnableComHosting>true</EnableComHosting> 옵션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저렇게 ComHostTypeLibrary 처리도 의미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C/C++에서 "#import" 구문을 이용해 tlh/tli 파일을 이용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comhost DLL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nclude <combaseapi.h>
#include <Windows.h>

#import "..\ClassLibrary1\bin\Debug\ClassLibrary1.comhost.dll" no_namespace named_guids

int main()
{
    HRESULT hr = CoInitializeEx(NULL, COINIT_MULTITHREADED);

    {
        IMyNetCode* pMyObject = NULL;
        hr = ::CoCreateInstance(CLSID_MyNetCode, NULL, CLSCTX_INPROC_SERVER, IID_IMyNetCode,
            (PVOID*)&pMyObject);

        if (hr != S_OK)
        {
            printf("Failed -CoCreateInstance: %x(%d)\n", hr, hr);
            return 1;
        }

        pMyObject->ShowDialog();
    }

    CoUninitialize();

    return 0;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98정성태3/27/202312798Windows: 236. Win32 - MessageBeep 소리가 안 들린다면?
13297정성태3/26/202314641Windows: 235. Win32 - Code Modal과 UI Modal
13296정성태3/25/202313736Windows: 234. IsDialogMessage와 협업하는 WM_GETDLGCODE Win32 메시지 [1]파일 다운로드1
13295정성태3/24/202313709Windows: 233. Win32 - modeless 대화창을 modal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94정성태3/22/202313720.NET Framework: 2105. LargeAddressAware 옵션이 적용된 닷넷 32비트 프로세스의 가용 메모리 - 두 번째
13293정성태3/22/202313008오류 유형: 853. dumpbin - warning LNK4048: Invalid format file; ignored
13292정성태3/21/202313651Windows: 232. C/C++ - 일반 창에도 사용 가능한 IsDialogMessage파일 다운로드1
13291정성태3/20/202313753.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13290정성태3/19/202313986.NET Framework: 2103. C# - 윈도우에서 기본 제공하는 FindText 대화창 사용법파일 다운로드1
13289정성태3/18/202312713Windows: 231.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자식 윈도우를 생성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8정성태3/17/202313131Windows: 230. Win32 - 대화창의 DLU 단위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7정성태3/16/202313122Windows: 229. Win32 - 대화창 템플릿의 2진 리소스를 읽어들여 윈도우를 직접 띄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6정성태3/15/202313545Windows: 228. Win32 - 리소스에 포함된 대화창 Template의 2진 코드 해석 방법
13285정성태3/14/202312922Windows: 227. Win32 C/C++ - Dialog Procedure를 재정의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84정성태3/13/202312461Windows: 226. Win32 C/C++ - Dialog에서 값을 반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283정성태3/12/202310732오류 유형: 852. 파이썬 - TypeError: coercing to Unicode: need string or buffer, NoneType found
13282정성태3/12/202311210Linux: 58. WSL - nohup 옵션이 필요한 경우
13281정성태3/12/202312307Windows: 225. 윈도우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넓게 퍼지는 경우 [2]
13280정성태3/9/202314377개발 환경 구성: 670. WSL 2에서 호스팅 중인 TCP 서버를 외부에서 접근하는 방법
13279정성태3/9/202313672오류 유형: 851. 파이썬 ModuleNotFoundError: No module named '_cffi_backend'
13278정성태3/8/202313533개발 환경 구성: 669. WSL 2의 (init이 아닌) systemd 지원 [1]
13277정성태3/6/202314193개발 환경 구성: 668. 코드 사인용 인증서 신청 및 적용 방법(예: Digicert)
13276정성태3/5/202314315.NET Framework: 2102. C# 11 - ref struct/ref field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scoped 예약어 [1]
13275정성태3/3/202314432.NET Framework: 2101. C# 11의 ref 필드 설명
13274정성태3/2/202313485.NET Framework: 2100. C# - ref 필드로 ref struct 타입을 허용하지 않는 이유
13273정성태2/28/202311757.NET Framework: 2099. C# - 관리 포인터로서의 ref 예약어 의미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