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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Studio - error CS0246: The type or namespace name '...' could not be found

(.NET Core/5+가 아닌) .NET Framework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msbuild를 했더니 다음과 같은 오류가 나는데요,

C:\MyApp\Test> msbuild Test.csproj /t:Rebuild
...[생략]...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MSBuild\Current\Bin\amd64\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2352,5): warning MSB3268: The primary reference "Newtonsoft.Json, Version=13.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0ad4fe6b2a6aeed, processorArchitecture=MSIL" could not be resolved because it has an indirect dependency on the framework assembly "System.Xaml,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which could not be resolved in the currently targeted framework. ".NETFramework,Version=v3.5". To resolve this problem, either remove the reference "Newtonsoft.Json, Version=13.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0ad4fe6b2a6aeed, processorArchitecture=MSIL" or retarget your application to a framework version which contains "System.Xaml,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77a5c561934e089". [C:\MyApp\Test\Test.csproj]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MSBuild\Current\Bin\amd64\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2352,5): warning MSB3258: The primary reference "Newtonsoft.Json, Version=13.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30ad4fe6b2a6aeed, processorArchitecture=MSIL" could not be resolved because it has an indirect dependency on the .NET Framework assembly "System.Deployment, Version=4.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which has a higher version "4.0.0.0" than the version "2.0.0.0" in the current target framework. [C:\MyApp\Test\Test.csproj]


"C:\MyApp\Test\Test.csproj" (Rebuild target) (1) ->
(CoreCompile target) ->
C:\MyApp\Test\MainForm.cs(1,7): error CS0246: The type or namespace name 'Newtonsoft' could not be found (are you missing a using directive or an assembly reference?) [C:\MyApp\Test\Test.csproj]


warning MSB3268의 경우 경고라서 무시할 수 있지만, 그래도 나중에 error CS0246이 나오면서 결국 에러가 발생합니다. 이게 좀 이상한 점이 있다면, 동일한 프로젝트를 다른 PC에서 빌드하면 정상적으로 빌드가 된다는 점입니다. ^^;

어쨌든, 원인은 13.0.0.0 버전의 Newtonsoft.Json 패키지를 찾을 수 없어서 저런 오류가 발생하는 것인데요, .NET Framework 시절이니까 해당 프로젝트와 같은 디렉터리에 있던 packages.config 파일을 이용해 다음과 같이 참조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C:\MyApp\Test> nuget install packages.config
Feeds used:
  https://api.nuget.org/v3/index.json
  C:\Program Files (x86)\Microsoft SDKs\NuGetPackages\

Restoring NuGet package Newtonsoft.Json.13.0.3.
  GET https://api.nuget.org/v3-flatcontainer/newtonsoft.json/13.0.3/newtonsoft.json.13.0.3.nupkg
  OK https://api.nuget.org/v3-flatcontainer/newtonsoft.json/13.0.3/newtonsoft.json.13.0.3.nupkg 39ms
Installing Newtonsoft.Json 13.0.3.
Adding package 'Newtonsoft.Json.13.0.3' to folder 'C:\MyApp\Test'
Added package 'Newtonsoft.Json.13.0.3' to folder 'C:\MyApp\Test'

이후 "C:\MyApp\Test" 디렉터리 하위에는 "Newtonsoft.Json.13.0.3" 디렉터리와 함께 패키지가 구성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도 여전히 빌드에 실패합니다. 원인은, csproj 프로젝트를 빌드하지만,

C:\MyApp\Test> msbuild Test.csproj /t:Rebuild

csproj가 있는 디렉터리가 아닌, 그것을 포함한 솔루션 파일이 있는 디렉터리의 packages에서 13.0 버전의 Newtonsoft.Json를 찾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경우에 "C:\MyApp\Test\Newtonsoft.Json.13.0.3" 디렉터리를 "C:\MyApp\packages\Newtonsoft.Json.13.0.3"로 옮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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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7/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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