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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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구성: 294. .NET Core 프로젝트에서 "Copy to Output Directory"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1025

VS.NET IDE: 118. Visual Studio - 다중 폴더에 포함된 파일들에 대한 "Copy to Output Directory"를 한 번에 설정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46

개발 환경 구성: 689. MSBuild - CopyToOutputDirectory가 "dotnet publish"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 문제
; https://www.sysnet.pe.kr/2/0/13465

VS.NET IDE: 195. Visual C++ - C# 프로젝트처럼 CopyToOutputDirectory 항목을 추가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820




MSBuild - CopyToOutputDirectory가 "dotnet publish" 시에는 적용되지 않는 문제

지난 글에서, 다른 디렉터리의 파일을 CopyToOutputDirectory 속성을 이용해 빌드 시 Output 디렉터리에 넣는 방법을 사용했는데요,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None Include="..\ClassLibrary2\bin\$(Configuration)\net7.0\win-x64\publish\*">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Project>

반면 저 프로젝트를 "dotnet publish"로 배포하면 "publish" 디렉터리에 해당 파일들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검색해 보면, CopyToPublishDirectory 속성이 있지만,

CopyToPublishDirectory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re/project-sdk/msbuild-props#copytopublishdirectory

그래도 동작하지 않습니다. 이상하군요. ^^; 왜 안 될까요?




다행히 우회 방법이 있긴 합니다. 디렉터리를 지정하는 대신, 개별 파일 단위로 Link 속성과 함께 지정하면,

<ItemGroup>

    <!-- Visual Studio에서 "Add as Link"로도 추가 가능 -->

    <None Include="..\ClassLibrary2\bin\Debug\net7.0\win-x64\publish\ClassLibrary2.dll" Link="ClassLibrary2.dll">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None Include="..\ClassLibrary2\bin\Debug\net7.0\win-x64\publish\ClassLibrary2.pdb" Link="ClassLibrary2.pdb">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dotnet publish" 시에도 복사가 됩니다. 혹시 Link의 효과인가 싶어 디렉터리에 대해서도 지정했더니,

<ItemGroup>
    <None Include="..\ClassLibrary2\bin\$(Configuration)\net7.0\win-x64\publish\*"
            Link="%(Filename)%(Extension)">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역시나 빌드 시에는 출력 디렉터리에 복사가 되지만, publish 시에는 안 됩니다. 어쩔 수 없군요. ^^; 파일이 몇 개 없을 때는 개별 Include로 지정하고, 많을 때는 Task로 해결하는 것이 그나마 낫겠습니다.

<Target Name="PostDeploy" AfterTargets="Publish">
    <ItemGroup>
        <MySourceFiles Include="..\ClassLibrary2\bin\Debug\net7.0\win-x64\publish\*" />
    </ItemGroup>

    <Copy SourceFiles="@(MySourceFiles)" 
            DestinationFolder="$(ProjectDir)$(PublishDir)" />
</Target>

혹은, Copy 대신 robocopy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Exec Command="robocopy &quot;$(ProjectDir)..\ClassLibrary2\bin\Debug\net7.0\win-x64\publish&quot; &quot;$(ProjectDir)$(PublishDir).&quot; *.*" IgnoreExitCode="true"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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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28/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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