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NET Core/5+부터 달라진 RCW(Runtime Callable Wrapper) 대응 방식
일반적으로, C/C++로 만들어진 COM 개체의 경우 C# 코드에서 CoCreateInstance P/Invoke를 통해 COM 개체를 생성해 보면,
Guid CLSID_MyNetCode = new Guid("41AC8568-9230-4E63-B7C5-CAAD997EE207");
Guid CLSID_ATLSimpleObject = new Guid("f69406d6-912b-4092-a847-2707abfc4dac");
Guid IID_IUnknown = new Guid("00000000-0000-0000-C000-000000000046");
Guid IID_IMyNetCode = new Guid("23172f2f-a3d3-4180-97ae-7805f74a5a46");
Guid IID_IATLSimpleObject = new Guid("047b2642-74d5-4fb9-8e89-023dfe4aed75");
[DllImport("Ole32.dll", SetLastError = true)]
internal static extern int CoCreateInstance(Guid rclsid, IntPtr pUnkOuter, CLSCTX dwClsCtx, Guid riid, nint** ppv);
nint* pValue;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ATLSimpleObject, IntPtr.Zero,
CLSCTX.INPROC_SERVER, IID_IATLSimpleObject, (nint**)&pValue);
object simpleObj = Marshal.GetObjectForIUnknown((IntPtr)pValue);
Console.WriteLine($"simpleObj == {simpleObj}"); // 출력 결과: simpleObj == System.__ComObject
IATLSimpleObject? instance = simpleObj as IATLSimpleObject; //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형변환 가능
instance?.ShowInfo();
보는 바와 같이 RCW 역할을 하는 Proxy 개체(System.__ComObject)를 반환합니다. 그리고 그 Proxy 개체에 Interface 타입으로 형변환을 해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반면 동일한 코드 체계로 해당
COM Server 개체를 C# 코드로 작성한 것으로 바꿔서 테스트하면,
nint* pValue;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MyNetCode, IntPtr.Zero,
CLSCTX.INPROC_SERVER, IID_IMyNetCode, (nint**)&pValue);
object simpleObj = Marshal.GetObjectForIUnknown((IntPtr)pValue);
Console.WriteLine($"simpleObj == {simpleObj}");
IMyNetCode? pInstance = simpleObj as IMyNetCode;
if (pInstance != null)
{
pInstance.ShowInfo();
}
else
{
Console.WriteLine("pInstance == null");
}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simpleObj == ClassLibrary1.MyNetCode
pInstance == null
즉, System.__ComObject 타입이 아닌, C# COM Server 측에서 생성된 닷넷 관리 개체를 그대로 반환해 준 것입니다. 달리 말하면, GetObjectForIUnknown 메서드의 동작이 바뀌었다는 것인데요, 예상과는 달리 RCW 계층 없이 투명하게 인스턴스를 반환하도록 바뀐 것입니다. 따라서, 이 개체를 Reflection이 아닌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일례로, 정적 바인딩으로써 MyNetCode 타입에 대해 메서드 호출 등을 하려고 하면 그 타입으로 형변환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MyNetCode 타입에 대한 정의도 포함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욱 문제는, simpleObj로부터 인터페이스에 대한 형변환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이게 안 되는 이유를 모르겠는데요, ^^; 재미있게도 인터페이스에 대한 조회를 Reflection으로 하면,
foreach (var item in simpleObj.GetType().GetInterfaces())
{
Console.WriteLine($"item == {item.Name}");
}
/* 출력 결과:
item == IMyNetCode
*/
IMyNetCode? pInstance = simpleObj as IMyNetCode; // null 반환
저렇게 잘 나옵니다. 그런데도 형변환에 실패하므로 저대로는 사용할 수가 없고, 우회 방법으로 Reflection을 통해 멤버를 접근하거나, 아니면 간단하게는 dynamic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dynamic dInstance = Marshal.GetObjectForIUnknown((IntPtr)pValue);
dInstance.ShowInfo(); // 정상적으로 C# COM 개체가 제공하는 메서드 호출
재미있는 것은, 같은 상황에서 Activator.CreateInstance를 사용하면 System.__ComObject를 받아온다는 점입니다.
Type? type = Type.GetTypeFromCLSID(CLSID_MyNetCode);
object? comObject = Activator.CreateInstance(type!); // comObject == System.__ComObject
IMyNetCode? pInstance = comObject as IMyNetCode; // 정상적으로 형변환
pInstance?.ShowInfo()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이전의 .NET Framework로 C# 클라이언트를 만들어 보면, GetObjectForIUnknown에서 System.__ComObject를 반환합니다. 아마도 이것은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NET Framework과 .NET Core/5+의 런타임 자체가 다르므로 직접 호출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그렇긴 한데, .NET Framework 시절에는 C# COM을 .NET Framework으로 만들어도 GetObjectForIUnknown는 Proxy를 반환했었으므로 분명히 동작에 차이가 발생한 것은 맞습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지난 글에서,
C# - Unhandled exception.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0x800080A5)
; https://www.sysnet.pe.kr/2/0/13467
C#으로 만든 COM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NET 버전이 다른 경우 Activator.CreateInstance로 생성하면 0x800080A5 오류가 발생한다고 했는데요, 그렇다면 CoCreateInstance로 바꾸면 뭔가 다르지 않을까요? ^^
예를 들어, C# COM 프로젝트를 .NET 5로 낮추고, C# 콘솔을 .NET 8로 테스트하면,
nint* pValue;
int hr = CoCreateInstance(CLSID_MyNetCode, IntPtr.Zero,
CLSCTX.INPROC_SERVER, IID_IMyNetCode, (nint**)&pValue);
Console.WriteLine($"hr == {hr}, {hr:x}"); // hr == -2147450715, 800080a5
이번에도 ^^; 동일한 오류가 발생합니다.
유추해 보면, .NET Core/5+ 런타임은
한 프로세스에 2개 이상 올라올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식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아닌가 예상해 봅니다. 반면
.NET Framework 시절에는 그것이 가능했으므로 별다른 문제가 없었을 것이고, 그렇게 보면 .NET Core/5+ COM 개체에 클라이언트는 .NET Framework이어도
잘 동작하는 것은 마찬가지의 관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GetObjectForIUnknown은 어차피 대상 개체가 COM이어도 C#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언제나 1개의 런타임만 올라온다는 것을 가정할 수 있으므로 Proxy 없이 인스턴스를 직접 반환하도록 나름의 관점에서 개선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단지, 그 개선이 무색하게도 엉뚱하게 인터페이스로의 형변환이 안 된다는 문제가 있는 것이 좀 아쉽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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