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4.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39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윈도우 개발 문서에서 볼 수 있는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함수는,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function (winnt.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winnt/nf-winnt-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실 Visual C++ 내에서 Compiler Intrinsic으로 구현했기 때문에,

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intrinsic functions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intrinsics/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일반적인 Win32 DLL과 무관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충 예제는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는데요,

#include <windows.h>
#include <iostream>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2];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int main()
{
    LARGE_INTEGER_128 value = { 0, 0 };

    LARGE_INTEGER_128 newValue = { 1, 0 };

    LARGE_INTEGER_128 comparand = { 0, 0 };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64*)&value,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if (result == TRUE)
    {
        std::cout << "a = " << value.Int[1] << "," << value.Int[0] << std::endl;
    }

    return 0;
}

그런데, 위의 예제를 실행해 보면 (아마도 확률적으로, 제 경우에는 100%) 비정상 종료를 하게 될 것입니다. 또는, Visual Studio 디버거 내에서 실행하면 이런 오류를 만나게 될 텐데요,

Exception thrown: read access violation.
value.**Int** was 0xFFFFFFFFFFFFFFFF.

이에 대한 단서를 문서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The parameters for this function must be aligned on a 16-byte boundary; otherwise, the function will behave unpredictably on x64 systems. See _aligned_malloc.


실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의 value 변수 또는 comparand의 주소를 보면 이런 식일 것입니다. (이후 테스트 결과로 보면, comparand는 8바이트 정렬 주소여도 문제가 없습니다.)

+       value   {Int=0x000000a39abaf918 {0, 0} }    _LARGE_INTEGER_128
+       comparand   {Int=0x000000a39abaf978 {0, 0} }    _LARGE_INTEGER_128

즉, 8바이트 정렬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명시적으로 16바이트 정렬을 하라고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declspec(align(16)) __int64 Int[2];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이후 정상적으로 실행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Visual Studio 편집기에서 해당 변수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경고를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cmp_exch_aligned_1.png

C28113: Accessing a local variable value via an interlocked function: This is an unusual usage which could be reconsidered.

로컬 변수를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문서를 보면 Device Driver 환경에 대한 경고로 보이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데, 그럼에도 로컬 변수가 아닌 전역 변수로 바꿔보면 비정상 종료를 하지 않게 됩니다.

LARGE_INTEGER_128 g_value = { 0, 0 };

int main()
{
    // ...[생략]...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64*)&g_value,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 ...[생략]...

    return 0;
}

그리고 이때의 주소를 보면,

+       g_value {Int=0x00007ff663e9e1b0 {0, 0} }    _LARGE_INTEGER_128

당연하게도 16바이트 정렬이 된 위치에 변수가 있습니다. Visual C++ 컴파일러는 이것을 언제나 보장하는 것일까요?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그래도 은근히 걱정되니 ^^ 저라면 __declspec(align(16)) 옵션을 꼭 지정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전역 변수의 경우 일부러 8바이트 정렬로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면,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4]; // 넉넉하게 잡고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 g_value == 전역 변수
LONG64* ptr = (LONG64*)(((BYTE*)&g_value) + 8); // 뒤로 8바이트를 밀어 16바이트 정렬을 깬 다음

// ...[생략]...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ptr,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예상한 대로 비정상 종료가 됩니다. 또한, 반대로 로컬 변수를 사용한 경우 일부러 16바이트 정렬을 시켜 테스트를 하면,

typedef struct _LARGE_INTEGER_128 {
    __int64 Int[4]; // 넉넉하게 잡고
} LARGE_INTEGER_128, * PLARGE_INTEGER_128;

LARGE_INTEGER_128 value = { 0, 0 }; // 로컬 변수

// ...[생략]...

LONG64* ptr = (LONG64*)(((BYTE*)&value) + 8); // 뒤로 8바이트를 밀어 일부러 16바이트로 정렬

BOOLEAN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ptr,
    newValue.Int[1], newValue.Int[0], (LONG64*)&comparand);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결국, 첫 번째 인자만 128비트 정렬을 만족하면 해당 함수는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마치기 전에 테스트할 것이 하나 더 생각나는군요. ^^ InterlockedCompareExchange64의 경우 (요즘의 컴퓨터에서) 로컬 변수로 해도 저런 align 문제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일부러 align을 4바이트 경계로 바꿔도,

#include <windows.h>
#include <iostream>

int main()
{
    __int64 value[2] = { 0, 0 };
    __int64 *ptr = (__int64*)(((BYTE*)value) + 4); // 4바이트 경계로 이동

    __int64 newValue = 1;

    __int64 comperand = 0;

    __int64 result = InterlockedCompareExchange64(ptr, newValue, comperand);
    std::cout << "result = " << result << ", value == " << value[0] << ", " << value[1] << std::endl; // 출력 결과: result = 0, value == 4294967296, 0

    return 0;
}

crash 없이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문서에 보면,

The variables for this function must be aligned on a 64-bit boundary; otherwise, this function will behave unpredictably on multiprocessor x86 systems and any non-x86 systems. See _aligned_malloc.


64비트 경계가 지켜져야 한다고는 하지만, (x64가 아닌) 32비트 시스템인 x86인 경우에만 문제가 된다고 나옵니다. (요즘에는 재현하기조차 힘든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831정성태1/1/201528534디버깅 기술: 66. windbg 분석 사례 - cpu 100% 현상 (1) [1]
1830정성태1/1/201527574오류 유형: 265. svchost.exe 프로세스(IP Helper: IPHLPSVC)의 CPU 100% 현상
1829정성태12/16/201431343VC++: 86.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2) [2]파일 다운로드1
1828정성태12/15/201427809VC++: 85. Windows Vista부터 바뀐 Credential Provider 예제 분석 (1) [4]파일 다운로드1
1827정성태12/12/201424164VC++: 84. CredUIPromptForWindowsCredentials Win32 API 사용법 정리
1826정성태12/11/201428630.NET Framework: 489. Socket.Listen에 전달된 backlog 인자의 의미 [6]
1825정성태12/11/201475801.NET Framework: 488. TCP 소켓 연결의 해제를 알 수 있는 방법 [10]파일 다운로드1
1824정성태12/10/201425852.NET Framework: 487. Socket.Receive 메서드의 SocketFlags.Peek 동작을 이용해 소켓 연결 유무를 확인? [8]파일 다운로드1
1823정성태12/10/201422811.NET Framework: 486. Java의 ScheduledExecutorService에 대응하는 C#의 System.Threading.Timer [2]
1822정성태12/3/201425450개발 환경 구성: 252. Xamarin 라이선스 관리 [8]
1821정성태12/1/201431888VS.NET IDE: 96. Visual Studio에서 /* ~ */ 주석을 위한 단축키(매크로)
1820정성태11/23/201420613.NET Framework: 485.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819정성태11/22/201420603오류 유형: 264. MSBuild 에러 - warning MSB3052: The parameter to the compiler is invalid,
1818정성태11/22/201423013개발 환경 구성: 251. NUMA 노드 수에 따른 IIS Worker Process(w3wp.exe) 설정 [1]
1817정성태11/22/201426168VS.NET IDE: 95. Macros for Visual Studio 2013 [1]
1816정성태11/20/201420861.NET Framework: 484. Mono Profiler에서 IL 코드 변경이 가능할까?
1815정성태11/18/201418858.NET Framework: 483. 코드로 살펴 보는 ETW의 활성화 시점 [2]
1814정성태11/18/201420392오류 유형: 263. Unable to find the requested .Net Framework Data Provider. It may not be installed.
1813정성태11/18/201422229오류 유형: 262. Build Events에 robocopy 작업이 있는 경우 "VCEnd exited with code 3" 오류 발생
1812정성태11/17/201419676.NET Framework: 482. ETW 자동 생성 코드의 VerificationException 예외 발생
1811정성태11/16/201421004.NET Framework: 481. Mono 내부의 문자열 처리 방식은 UTF-8
1810정성태11/15/201457680.NET Framework: 480. C# - 배치 파일 실행하고 출력 결과를 얻는 방법 [4]
1809정성태11/11/201422900.NET Framework: 479. Mono Profiler를 Unity의 Plugin으로 사용하는 방법
1808정성태11/11/201423219.NET Framework: 478. C# - 폴더 경로 문자열에서 "..", "." 표기를 고려한 최종 문자열을 얻는 방법 [2]
1807정성태11/10/201429366개발 환경 구성: 250. 서버용 Socket에서 사용하는 포트가 충돌한다면?파일 다운로드1
1806정성태11/10/201425137.NET Framework: 477. SeCreateGlobalPrivilege 특권과 WCF NamedPipe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