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82. C# - .NET 7부터 추가된 Int128, UInt128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64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C# - .NET 7부터 추가된 Int128, UInt128

(gcc 등에서는 지원하지만) Visual C++도 지원하지 않는 Int128을 닷넷 8부터 추가해 C# 언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Int128 Struc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int128

단지, 다른 타입과는 달리 C# 측에서 대응하는 alias가 없어 BigInteger를 사용하듯이 써야 합니다.

{
    Int128 value = long.MaxValue;
    value *= long.MaxValue;
    Console.WriteLine(value); // 85070591730234615847396907784232501249
}

{
    Int128 value = Int128.Parse("85070591730234615847396907784232501249");
    Console.WriteLine(value);
}

개인적으로 이걸 보고 궁금했던 게, Interlocked 측에서의 지원이 있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아쉽게도 여전히 (8바이트) long 형식까지만 지원하지만, 그래도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만들면 되니까요? ^^




이를 위해 우리는 inline asm 기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C++의 inline asm 사용을 .NET으로 포팅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7

게다가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API를 구현한 소스 코드가 GitHub에 있으니,

Execute a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natively from C#
; https://gist.github.com/jduncanator/ab17e4e476300d3eb0b7c19f6f38429a

기왕이면 여기에 함수 포인터를 곁들여,

C# 9.0 - (6) 함수 포인터(Function pointers)
; https://www.sysnet.pe.kr/2/0/12374

다음과 같은 식으로,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int128sample;
public unsafe class InterlockedExtension
{   
    // Execute a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natively from C#
    // ; https://gist.github.com/jduncanator/ab17e4e476300d3eb0b7c19f6f38429a
    static byte[] asmCmpXchg16b = new byte[] {
                0x48, 0x89, 0x5C, 0x24, 0x08,  // MOV [RSP+0x8], RBX
                0x49, 0x8B, 0x01,              // MOV RAX, [R9]
                0x49, 0x89, 0xCA,              // MOV R10, RCX
                0x48, 0x89, 0xD1,              // MOV RCX, RDX
                0x4C, 0x89, 0xC3,              // MOV RBX, R8
                0x49, 0x8B, 0x51, 0x08,        // MOV RDX, [R9+0x8]
                0xF0, 0x49, 0x0F, 0xC7, 0x0A,  // LOCK CMPXCHG16B [R10]
                0x48, 0x8B, 0x5C, 0x24, 0x08,  // MOV RBX, [RSP+0x8]
                0x49, 0x89, 0x01,              // MOV [R9], RAX
                0x0F, 0x94, 0xC0,              // SETE AL
                0x49, 0x89, 0x51, 0x08,        // MOV [R9+0x8], RDX
                0xC2, 0x00, 0x00               // RET 0
            };

    public static delegate* unmanaged[Stdcall, SuppressGCTransition] 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static GCHandle 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Handle;

    static InterlockedExtension()
    {
        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Handle = GCHandle.Alloc(asmCmpXchg16b, GCHandleType.Pinned);
        nint pData = (nint)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Handle.AddrOfPinnedObject().ToPointer();
        
        EnsureMemoryIsExecutable(pData, asmCmpXchg16b.Length);
        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 (delegate* unmanaged[Stdcall, SuppressGCTransition])pData;
    }

    // ...[생략]...
}

기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테스트 코드는 이렇게 만들 수 있고!

{
    Int128 value = 0;
    Int128 comparand = 0;
    InterlockedExtension.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value, 0, 1, (long*)&comparand);
    Console.WriteLine(value); // 출력 결과: 1
}




그런데 실행해 보면, 지난 글에서 다룬 것과 동일한 aligned 문제가,

Visual C++ -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472#align16

GC Heap 또는 스택에 할당된 Int128 변수에 적용되므로 이런 예외가 확률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Fatal error.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Attempted to read or write protected memory. This is often an indication that other memory is corrupt.
   at int128sample.Program.Main(System.String[])

만약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음과 같이 변수 앞에 임시 조치를 취하면,

{
    long temporary = 0; // 8바이트 점유
    Int128 value = 0; // 이전에 8바이트 정렬이었다면 (운이 따르는 경우) temporary 변수로 인해 16바이트 위치로 변경
    // ...[생략]...
}

16바이트 정렬 효과를 갖게 돼 정상적으로 실행될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을 (release 빌드에서는 없어지는 문제도 있고, 최적화 시 재정렬될 수도 있으므로) 업무 코드에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C/C++의 경우 전역 변수를 사용하면 16바이트 정렬이 되었는데, C#은 어떨까요?

C#은 전역 변수라는 것이 없이, class 또는 struct 내에 static으로 흉내를 낼 수 있는데요,

internal unsafe class Program
{
    static Int128 g_value = 0;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ixed(Int128* ptr = &g_value)
        {
            Int128 value = 0;
            Int128 comparand = 0;
            InterlockedExtension.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ptr, 0, 1, (long*)&comparand);
            Console.WriteLine(value);
        }
    }
}

이것 역시 확률적으로 crash가 발생합니다. 이유는, g_value가 GC Heap(HighFrequencyHeap)에 할당이 될 텐데 그런 경우 16바이트 정렬된 위치에 할당이 되리라는 것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C#에 C/C++과 같은 "__declspec(align(16))"이 있는 것도 아니고... 난감하군요. ^^




자, 그렇다면 C#에서 해결해야 할 가장 큰 난제는 바로 정렬입니다. 이를 위해 StructLayout의 Pack이 있지만,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6)]
public struct Data
{
    byte __padding0; // (운에 따라) 이 위치가 0x0018이라면,
    public Int128 Value; // 이 위치는 16바이트를 건너 뛴 0x0028로 정렬
}

비록 alignment에 관여를 하긴 해도, 그것은 내부 멤버들의 정렬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애당초 저 구조체가 8바이트 정렬로 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Win32 API를 interop 해야 할 것 같은데, 다행히 .NET 6부터 NativeMemory.AlignedAlloc이 제공되므로,

NativeMemory.AlignedAlloc(UIntPtr, UIntPtr) Metho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api/system.runtime.interopservices.nativememory.alignedalloc

이것을 감싸 다음과 같은 도우미 타입을 만들 수 있습니다.

public unsafe class NativeInt128 : IDisposable
{
    nint _value;

    public NativeInt128() : this(0)
    {
    }

    public NativeInt128(long value)
    {
        _value = (nint)NativeMemory.AlignedAlloc(16, 16);
        *(Int128*)_value = value;
    }

    public nint ValuePtr
    {
        get { return _value; }
    }

    public Int128 Value
    {
        get
        {
            return *(Int128*)_value;
        }
        set
        {
            *(Int128*)_value = value;
        }
    }

    public void Dispose()
    {
        Dispose(true);
        GC.SuppressFinalize(this);
    }

    ~NativeInt128()
    {
        Dispose(false);
    }

    protected virtual void Dispose(bool disposing)
    {
        if (_value == 0)
        {
            return;
        }

        NativeMemory.Free(_value.ToPointer());
        _value = 0;
    }
}

그런 다음, 이렇게 써야 그나마 안전하게 C#에서 Int128에 대한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ativeInt128 data = new NativeInt128();
Int128 comparand = 0;
InterlockedExtension.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data.ValuePtr, 0, 1, (long*)&comparand);

자, 여기까지 모두 준비되었으면 이제 InterlockedCompareExchange128을 이용해 Interlocked Increment 기능도 구현할 수 있습니다.

public void InterlockedIncrement()
{
    Int128 comparand = *(Int128*)_value;
    long* ptrLow;
    long* ptrHigh;

    Int128 newValue;
    ptrLow = (long*)&newValue;
    ptrHigh = ptrLow + 1;

    do
    {
        newValue = comparand + 1;
    } while (InterlockedExtension._InterlockedCompareExchange128((long*)_value,
                    *ptrHigh, *ptrLow, (long*)&comparand) == 0);
}

결국 이렇게 해서 구현하긴 했지만, 사실 이 과정을 그냥 하나의 응용 사례라고만 보시고 실제 코드는 단순히 lock을 쓰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

object _lockValue = new object();

public void InterlockedIncrement()
{
    lock (_lockValue)
    {
        this.Value ++;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System.Text.Json에서의 Int128 직렬화는 .NET 8부터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Built-in support for Half, Int128 and UInt128 numeric types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8-preview-7/#built-in-support-for-half-int128-and-uint128-numeric-type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3-12-31 02시08분
NativeMemory.AlignedAlloc은 내부적으로 (윈도우의 경우) aligned_malloc을 호출합니다.

_aligned_malloc
; https://learn.microsoft.com/en-us/cpp/c-runtime-library/reference/aligned-malloc

참고로 Virtual 메모리 수준에서 메모리 정렬을 요구하는 함수도 있습니다.

How to allocate address space with a custom alignment or in a custom address region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231229-00/?p=109204

VirtualAlloc2 function (memoryapi.h)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api/memoryapi/nf-memoryapi-virtualalloc2
정성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917정성태4/30/202555VS.NET IDE: 199. Directory.Build.props에 정의한 속성에 대해 Condition 제약으로 값을 변경하는 방법
13916정성태4/23/2025454디버깅 기술: 221.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 두 번째 이야기
13915정성태4/13/20251672닷넷: 2331.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9)파일 다운로드1
13914정성태4/11/20251978디버깅 기술: 220. windbg 분석 사례 - x86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4)
13913정성태4/10/20251211오류 유형: 950. Process Explorer - 64비트 윈도우에서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뜰 때 "Error writing dump file: Access is denied." 오류
13912정성태4/9/2025870닷넷: 2330.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5 ~ .NET 8)파일 다운로드1
13911정성태4/8/20251105오류 유형: 949. WinDbg - .NET Core/5+ 응용 프로그램 디버깅 시 sos 확장을 자동으로 로드하지 못하는 문제
13910정성태4/8/20251262디버깅 기술: 219. WinDbg - 명령어 내에서 환경 변수 사용법
13909정성태4/7/20251740닷넷: 2329. C# - 실행 시에 메서드 가로채기 (.NET Framework 4.8)파일 다운로드1
13908정성태4/2/20252138닷넷: 2328. C# - MailKit: SMTP, POP3, IMAP 지원 라이브러리
13907정성태3/29/20251959VS.NET IDE: 198.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13906정성태3/27/20252223닷넷: 2327. C# - 초기화되지 않은 메모리에 접근하는 버그?파일 다운로드1
13905정성태3/26/20252260Windows: 281. C++ - Windows / Critical Section의 안정화를 위해 도입된 "Keyed Event"파일 다운로드1
13904정성태3/25/20251912디버깅 기술: 218. Windbg로 살펴보는 Win32 Critical Section파일 다운로드1
13903정성태3/24/20251534VS.NET IDE: 197. (OneDrive, Dropbox 등의 공유 디렉터리에 있는) C++ 프로젝트의 출력 경로 변경하기
13902정성태3/24/20251742개발 환경 구성: 742. Oracle - 테스트용 hr 계정 및 데이터 생성파일 다운로드1
13901정성태3/9/20252127Windows: 280. Hyper-V의 3가지 Thread Scheduler (Classic, Core, Root)
13900정성태3/8/20252356스크립트: 72. 파이썬 - SQLAlchemy + oracledb 연동
13899정성태3/7/20251821스크립트: 71. 파이썬 - asyncio의 ContextVar 전달
13898정성태3/5/20252139오류 유형: 948. Visual Studio - Proxy Authentication Required: dotnetfeed.blob.core.windows.net
13897정성태3/5/20252379닷넷: 2326. C# - PowerShell과 연동하는 방법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3896정성태3/5/20252192Windows: 279. Hyper-V Manager - VM 목록의 CPU Usage 항목이 항상 0%로 나오는 문제
13895정성태3/4/20252234Linux: 117. eBPF / bpf2go - Map에 추가된 요소의 개수를 확인하는 방법
13894정성태2/28/20252268Linux: 116. eBPF / bpf2go - BTF Style Maps 정의 구문과 데이터 정렬 문제
13893정성태2/27/20252211Linux: 115. eBPF (bpf2go) - ARRAY / HASH map 기본 사용법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