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85.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2495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간혹 QueryString 문자열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론 검색해 보면 많은 코드들이 있습니다.

How do I serialize an object into query-string forma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848296/how-do-i-serialize-an-object-into-query-string-format

이에 기반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internal static class ObjectExtension
{
    static ConcurrentDictionary<Type, PropertyInfo[]> _typePropertyCache = new ConcurrentDictionary<Type, PropertyInfo[]>();

    public static string ToQueryString(this object obj)
    {
        Type type = obj.GetType();

        if (_typePropertyCache.TryGetValue(type, out var propInfo) == false)
        {
            propInfo = (from prop in type.GetProperties()
                       where prop.CanRead == true
                       select prop).ToArray();

            _typePropertyCache.TryAdd(type, propInfo);
        }

        var queryArray = from prop in propInfo
                        select prop.Name + "=" + HttpUtility.UrlEncode(prop.GetValue(obj, null)?.ToString());

        return string.Join("&", queryArray);
    }
}

이런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 v = new Test
        {
            Name = "test",
            Age = 10,
            Birthday = DateTime.Now
        };

        Console.WriteLine(v.ToQueryString());
        // 출력 결과: Name=test&Age=10&Birthday=2023-12-19+%ec%98%a4%ed%9b%84+11%3a08%3a57
    }
}

public class Test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
    public int Age { get; set; }
    public DateTime Birthday { get; set; }
}

그런데, 혹시 QueryString을 위한 Source Generator라도 있지 않을까요? 아쉽게도 ^^ 검색했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만들자니 귀찮군요, 요즘 너무 야크 털을 깎아서,,, 그렇다면 혹시나 차선책으로 기존의 Serializer처럼 타입마다 전용 Writer를 동적으로 생성해 사용하는 것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오호~~~ 정말 있습니다. ^^

WebSerializer
; https://github.com/Cysharp/WebSerializer

사용법은 역시 간단합니다.

using Cysharp.Web; // Install-Package WebSerializer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 v = new Test
        {
            Name = "test",
            Age = 10,
            Birthday = DateTime.Now
        };

        Console.WriteLine(WebSerializer.ToQueryString(v));
    }
}

당연히 성능도 좋을 텐데요, 제 컴퓨터에서 저 2개의 소스 코드를 1_000_000번 루프를 돌렸더니,

[ObjectExtension.ToQueryString]
00:00:00.8749938

[WebSerializer.ToQueryString]
00:00:00.3657905

WebSerializer가 2.4배 가까이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9/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89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28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6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32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74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50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52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5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2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77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31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1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62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28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3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60.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56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9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80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103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71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41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32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9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617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