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닷넷: 2185. 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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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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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 object를 QueryString으로 직렬화하는 방법

간혹 QueryString 문자열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물론 검색해 보면 많은 코드들이 있습니다.

How do I serialize an object into query-string forma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6848296/how-do-i-serialize-an-object-into-query-string-format

이에 기반해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만들 수 있고,

internal static class ObjectExtension
{
    static ConcurrentDictionary<Type, PropertyInfo[]> _typePropertyCache = new ConcurrentDictionary<Type, PropertyInfo[]>();

    public static string ToQueryString(this object obj)
    {
        Type type = obj.GetType();

        if (_typePropertyCache.TryGetValue(type, out var propInfo) == false)
        {
            propInfo = (from prop in type.GetProperties()
                       where prop.CanRead == true
                       select prop).ToArray();

            _typePropertyCache.TryAdd(type, propInfo);
        }

        var queryArray = from prop in propInfo
                        select prop.Name + "=" + HttpUtility.UrlEncode(prop.GetValue(obj, null)?.ToString());

        return string.Join("&", queryArray);
    }
}

이런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 v = new Test
        {
            Name = "test",
            Age = 10,
            Birthday = DateTime.Now
        };

        Console.WriteLine(v.ToQueryString());
        // 출력 결과: Name=test&Age=10&Birthday=2023-12-19+%ec%98%a4%ed%9b%84+11%3a08%3a57
    }
}

public class Test
{
    public string Name { get; set; } = "";
    public int Age { get; set; }
    public DateTime Birthday { get; set; }
}

그런데, 혹시 QueryString을 위한 Source Generator라도 있지 않을까요? 아쉽게도 ^^ 검색했지만 찾을 수 없었습니다. 만들자니 귀찮군요, 요즘 너무 야크 털을 깎아서,,, 그렇다면 혹시나 차선책으로 기존의 Serializer처럼 타입마다 전용 Writer를 동적으로 생성해 사용하는 것이 있지 않을까... 싶었는데요, 오호~~~ 정말 있습니다. ^^

WebSerializer
; https://github.com/Cysharp/WebSerializer

사용법은 역시 간단합니다.

using Cysharp.Web; // Install-Package WebSerializer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est v = new Test
        {
            Name = "test",
            Age = 10,
            Birthday = DateTime.Now
        };

        Console.WriteLine(WebSerializer.ToQueryString(v));
    }
}

당연히 성능도 좋을 텐데요, 제 컴퓨터에서 저 2개의 소스 코드를 1_000_000번 루프를 돌렸더니,

[ObjectExtension.ToQueryString]
00:00:00.8749938

[WebSerializer.ToQueryString]
00:00:00.3657905

WebSerializer가 2.4배 가까이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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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19/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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