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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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ng++로 공유 라이브러리의 -static 옵션 빌드가 가능할까요?

Visual C++도 DLL에서 CRT를 정적 링크하면, 대표적으로 new/delete 코드가 DLL 내/외부에서 상이한 CRT 버전에서 실행된다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정적 링크를 열어두고 있는데요, 리눅스의 경우에도 혹시 그렇게 해주는 것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비록 공유 라이브러리를 -static 옵션을 줬을 때 발생하는 오류와 약간 다르지만 이런 글이 하나 검색되었습니다. ^^

Compilation fails with "relocation R_X86_64_32 against `.rodata.str1.8' can not be used when making a shared objec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9364969/compilation-fails-with-relocation-r-x86-64-32-against-rodata-str1-8-can-not

위의 덧글에 보면 clang++로 빌드해 오류를 해결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되나 해볼까요? ^^

main 함수가 없는 소스코드를 하나 정의한 다음,

#include <stdio.h>

void foo(void)
{
    puts("foo");
}

우선, -shared로 빌드합니다.

$ clang++ -x c++ -shared foo.c -o libfoo.so

예상할 수 있듯이, shared object + dynamically linked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file libfoo.so
libfoo.so: ELF 64-bit LSB shared object, x86-64, version 1 (SYSV), dynamically linked, BuildID[sha1]=e4...[생략]...6, not stripped

실제로 foo 함수가 export 되었습니다.

$ objdump -T -C libfoo.so

libfoo.so:     file format elf64-x86-64

DYNAMIC SYMBOL TABLE:
0000000000000000  w   DF *UND*  0000000000000000  GLIBC_2.2.5 __cxa_finalize
0000000000000000      DF *UND*  0000000000000000  GLIBC_2.2.5 puts
0000000000000000  w   D  *UND*  0000000000000000              _ITM_deregisterTMCloneTable
0000000000000000  w   D  *UND*  0000000000000000              __gmon_start__
0000000000000000  w   D  *UND*  0000000000000000              _ITM_registerTMCloneTable
0000000000001110 g    DF .text  0000000000000015  Base        foo()

자, 이 상태에서 -static 옵션을 추가해 빌드하면,

$ clang++ -x c++ -shared -static foo.c -o libfoo.so
/usr/bin/ld: warning: cannot find entry symbol _start; defaulting to 00000000004010f0

오호... 경고는 하나 나왔지만 어쨌든 빌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파일 유형을 보면,

$ file libfoo.so
libfoo.so: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GNU/Linux), statically linked, BuildID[sha1]=45...[생략]...2, not stripped

원하던 "statically linked" 문구는 있지만, 정작 파일 유형이 shared object가 아닌 executable로 나옵니다. 즉, "라이브러리" 유형으로 빌드된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해당 파일과 링크하려고 시도하면,

$ cat main.c
#include <cstdio>

void foo(void);

int main()
{
    printf("hello from %s!\n", "testapp");

    foo();

    return 0;
}

$ clang++ -x c++ main.c -o main.out -L./ -lfoo
/usr/bin/ld: .//libfoo.so:(.data+0x0): multiple definition of `__dso_handle'; /usr/bin/../lib/gcc/x86_64-linux-gnu/9/crtbegin.o:(.data+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libfoo.so: in function `_init':
(.init+0x0): multiple definition of `_init'; /usr/bin/../lib/gcc/x86_64-linux-gnu/9/../../../x86_64-linux-gnu/crti.o:(.init+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libfoo.so: in function `_fini':
(.fini+0x0): multiple definition of `_fini'; /usr/bin/../lib/gcc/x86_64-linux-gnu/9/../../../x86_64-linux-gnu/crti.o:(.fini+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usr/bin/../lib/gcc/x86_64-linux-gnu/9/crtend.o:(.tm_clone_table+0x0): multiple definition of `__TMC_END__'; .//libfoo.so:(__libc_atexit+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error in .//libfoo.so(.eh_frame); no .eh_frame_hdr table will be created
clang: error: linker command failed with exit code 1 (use -v to see invocation)

libfoo.so가 exectuable로 빌드가 되었기 때문에 "multiple definition of ..."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export 함수 테이블도 비어 있습니다.

$ objdump -T libfoo.so

libfoo.so:     file format elf64-x86-64

objdump: libfoo.so: not a dynamic object
DYNAMIC SYMBOL TABLE:
no symb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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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0/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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