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lang++로 공유 라이브러리의 -static 옵션 빌드가 가능할까요?

Visual C++도 DLL에서 CRT를 정적 링크하면, 대표적으로 new/delete 코드가 DLL 내/외부에서 상이한 CRT 버전에서 실행된다면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정적 링크를 열어두고 있는데요, 리눅스의 경우에도 혹시 그렇게 해주는 것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검색을 좀 해봤습니다.

비록 공유 라이브러리를 -static 옵션을 줬을 때 발생하는 오류와 약간 다르지만 이런 글이 하나 검색되었습니다. ^^

Compilation fails with "relocation R_X86_64_32 against `.rodata.str1.8' can not be used when making a shared objec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9364969/compilation-fails-with-relocation-r-x86-64-32-against-rodata-str1-8-can-not

위의 덧글에 보면 clang++로 빌드해 오류를 해결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되나 해볼까요? ^^

main 함수가 없는 소스코드를 하나 정의한 다음,

#include <stdio.h>

void foo(void)
{
    puts("foo");
}

우선, -shared로 빌드합니다.

$ clang++ -x c++ -shared foo.c -o libfoo.so

예상할 수 있듯이, shared object + dynamically linked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file libfoo.so
libfoo.so: ELF 64-bit LSB shared object, x86-64, version 1 (SYSV), dynamically linked, BuildID[sha1]=e4...[생략]...6, not stripped

실제로 foo 함수가 export 되었습니다.

$ objdump -T -C libfoo.so

libfoo.so:     file format elf64-x86-64

DYNAMIC SYMBOL TABLE:
0000000000000000  w   DF *UND*  0000000000000000  GLIBC_2.2.5 __cxa_finalize
0000000000000000      DF *UND*  0000000000000000  GLIBC_2.2.5 puts
0000000000000000  w   D  *UND*  0000000000000000              _ITM_deregisterTMCloneTable
0000000000000000  w   D  *UND*  0000000000000000              __gmon_start__
0000000000000000  w   D  *UND*  0000000000000000              _ITM_registerTMCloneTable
0000000000001110 g    DF .text  0000000000000015  Base        foo()

자, 이 상태에서 -static 옵션을 추가해 빌드하면,

$ clang++ -x c++ -shared -static foo.c -o libfoo.so
/usr/bin/ld: warning: cannot find entry symbol _start; defaulting to 00000000004010f0

오호... 경고는 하나 나왔지만 어쨌든 빌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파일 유형을 보면,

$ file libfoo.so
libfoo.so: ELF 64-bit LSB executable, x86-64, version 1 (GNU/Linux), statically linked, BuildID[sha1]=45...[생략]...2, not stripped

원하던 "statically linked" 문구는 있지만, 정작 파일 유형이 shared object가 아닌 executable로 나옵니다. 즉, "라이브러리" 유형으로 빌드된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해당 파일과 링크하려고 시도하면,

$ cat main.c
#include <cstdio>

void foo(void);

int main()
{
    printf("hello from %s!\n", "testapp");

    foo();

    return 0;
}

$ clang++ -x c++ main.c -o main.out -L./ -lfoo
/usr/bin/ld: .//libfoo.so:(.data+0x0): multiple definition of `__dso_handle'; /usr/bin/../lib/gcc/x86_64-linux-gnu/9/crtbegin.o:(.data+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libfoo.so: in function `_init':
(.init+0x0): multiple definition of `_init'; /usr/bin/../lib/gcc/x86_64-linux-gnu/9/../../../x86_64-linux-gnu/crti.o:(.init+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libfoo.so: in function `_fini':
(.fini+0x0): multiple definition of `_fini'; /usr/bin/../lib/gcc/x86_64-linux-gnu/9/../../../x86_64-linux-gnu/crti.o:(.fini+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usr/bin/../lib/gcc/x86_64-linux-gnu/9/crtend.o:(.tm_clone_table+0x0): multiple definition of `__TMC_END__'; .//libfoo.so:(__libc_atexit+0x0): first defined here
/usr/bin/ld: error in .//libfoo.so(.eh_frame); no .eh_frame_hdr table will be created
clang: error: linker command failed with exit code 1 (use -v to see invocation)

libfoo.so가 exectuable로 빌드가 되었기 때문에 "multiple definition of ..."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export 함수 테이블도 비어 있습니다.

$ objdump -T libfoo.so

libfoo.so:     file format elf64-x86-64

objdump: libfoo.so: not a dynamic object
DYNAMIC SYMBOL TABLE:
no symbol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2/20/2023]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21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81.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4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5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35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2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2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5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9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73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3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5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8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2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4.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35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34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8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0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6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