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92. C# - 특정 실행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Linux)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12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특정 실행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Linux)

윈도우와는 달리, 리눅스의 경우 배포본도 다양하지만 컨테이너 환경으로 오면서 더더욱 간소화된 이미지까지 겹쳐 당연히 있을 것 같은 파일들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 이런 경우, 뭔가 해당 파일의 유무를 판단할 만한 좋은 근거가 있을까요? ^^; 제가 리알못이라... 가령 systemctl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Ubuntu 20.04에서는 /usr/bin/systemctl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이 경로에 대한 판정을 하면 될 것 같은데, 아니면 다른 위치에도 설치되는 경우가 있는 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만약 다양한 경로에 있는 것이 가능하다면, 실행 파일의 유무를 단순하게 다음과 같이 실행해 보고 예외 체크를 하는 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 // True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2")); // False
}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executable;
    psi.RedirectStandardOutput = true;

    try
    {
        using (Process? process = Process.Start(psi))
        {
            return true;
        }
    }
    catch { }

    return false;
}

단지 기분나쁜 점이 있다면 디버깅 시에 예외가 하나 발생한다는 정도인데요,

Exception thrown: 'System.ComponentModel.Win32Exception' in System.Diagnostics.Process.dll

이를 우회하고 싶다면 which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ProcessStartInfo psi = new ProcessStartInfo();
    psi.FileName = "which";
    psi.Arguments = executable;
    psi.RedirectStandardOutput = true;

    using (Process? process = Process.Start(psi))
    {
        if (process == null)
        {
            return false;
        }

        process.WaitForExit();
        return process.ExitCode == 0;
    }
}

하지만 이것도 단점이 있을 듯한데요, 어쩌면 어느 컨테이너인가는 which가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저 2가지 방법을 혼합하는 것이 그나마 가장 나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using System.Diagnostic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
        Console.WriteLine(HasExecutable("systemctl2"));
    }

#if DEBUG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 ...[생략: which를 이용한 체크]...
    }
#else
    static bool HasExecutable(string executable)
    {
        // ...[생략: 곧바로 실행]...
    }
#endif
}

아니면, 윈도우처럼 Path 환경변수를 돌면서 실행 파일이 있는지 검색하는 것도 좋을 듯하고. (혹시 좀 더 괜찮은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610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49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10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57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10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02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65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8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2.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05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9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6.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0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6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27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5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06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6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4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23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