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95. async 메서드 내에서 C# 7의 discard 구문 활용 사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81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sync 메서드 내에서 C# 7의 discard 구문 활용 사례

async 메서드 내에서 보통 Task를 반환하는 메서드에 대해서는 await 호출을 하게 됩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await TaskWait();
    }

    private static Task TaskWait()
    {
        return Task.Run(() =>
        {
            Thread.Sleep(500);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그런데, 사실 어떤 경우에는 await 없이 호출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Log를 await 없이 수행하고 싶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스레드 풀을 사용하도록 Task.Run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await Task.Delay(500);
    }
}

문제는, 저 코드가 컴파일은 되지만, 경고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await_warn_1.png

warning CS4014: Because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before the call is completed. Consider applying the 'await' operator to the result of the call.


그냥 봐도 눈에 거슬립니다. ^^ 이 경고를 없애려면 Task.Run을 사용하지 않고 Thread나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을 이용하면 됩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t.Start();

    await Task.Delay(500);
}




만약 Task.Run을 고집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경고를 해당 구간 내에서만 비활성 상태로 둘 수 있습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pragma warning disable CS4014 // Because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before the call is completed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pragma warning restore CS4014 // Because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before the call is completed

    await Task.Delay(500);
}

하지만 보는 바와 같이 소스코드가 좀 지저분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혹은 그냥 Task 변수를 하나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var task =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await Task.Delay(500);
}

이렇게 되면 경고는 없어지지만 쓸데없는 변수 하나 있는 게 좀 거슬립니다. 다행히, 이에 대한 보다 더 나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

warning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903887/warning-this-call-is-not-awaited-execution-of-the-current-method-continues

다름 아닌 C# 7에 추가되었던 discard 구문을 바로 task 변수를 없애는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_ =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await Task.Delay(500);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1-22 10시47분
👍 좋아요 기능이 시급합니다ㅎ
al6uiz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7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31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7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38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50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5991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865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7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8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4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5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32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09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17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03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3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0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63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86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3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676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7.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19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53.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06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395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