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195. async 메서드 내에서 C# 7의 discard 구문 활용 사례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77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async 메서드 내에서 C# 7의 discard 구문 활용 사례

async 메서드 내에서 보통 Task를 반환하는 메서드에 대해서는 await 호출을 하게 됩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await TaskWait();
    }

    private static Task TaskWait()
    {
        return Task.Run(() =>
        {
            Thread.Sleep(500);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
}

그런데, 사실 어떤 경우에는 await 없이 호출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Log를 await 없이 수행하고 싶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 스레드 풀을 사용하도록 Task.Run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await Task.Delay(500);
    }
}

문제는, 저 코드가 컴파일은 되지만, 경고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await_warn_1.png

warning CS4014: Because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before the call is completed. Consider applying the 'await' operator to the result of the call.


그냥 봐도 눈에 거슬립니다. ^^ 이 경고를 없애려면 Task.Run을 사용하지 않고 Thread나 ThreadPool.QueueUserWorkItem을 이용하면 됩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Thread t = new Thread(()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t.Start();

    await Task.Delay(500);
}




만약 Task.Run을 고집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런 경우, 경고를 해당 구간 내에서만 비활성 상태로 둘 수 있습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pragma warning disable CS4014 // Because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before the call is completed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pragma warning restore CS4014 // Because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before the call is completed

    await Task.Delay(500);
}

하지만 보는 바와 같이 소스코드가 좀 지저분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혹은 그냥 Task 변수를 하나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var task =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await Task.Delay(500);
}

이렇게 되면 경고는 없어지지만 쓸데없는 변수 하나 있는 게 좀 거슬립니다. 다행히, 이에 대한 보다 더 나은 선택지가 있습니다. ^^

warning this call is not awaited, execution of the current method continu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903887/warning-this-call-is-not-awaited-execution-of-the-current-method-continues

다름 아닌 C# 7에 추가되었던 discard 구문을 바로 task 변수를 없애는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_ = Task.Run(() =>
    {
        Console.WriteLine("Hello World!");
    });

    await Task.Delay(500);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1-22 10시47분
👍 좋아요 기능이 시급합니다ㅎ
al6uiz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7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71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76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79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33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60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61.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7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98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53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89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33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51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38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4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8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59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52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7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75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23.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9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62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17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4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97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