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03. C# - Python과의 AES 암호화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132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847. JAVA와 .NET 간의 AES 암호화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1972

닷넷: 2203. C# - Python과의 AES 암호화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530




C# - Python과의 AES 암호화 연동

간단하게, Python으로는 이렇게 암호화/복호화를 할 수 있고,

# 패키지 2개 설치
# pip install pycryptodome
# pip install pycryptodomex

from Crypto.Cipher import AES
from Crypto.Util.Padding import unpad, pad

iv = "0123456789abcdef"
key = "abcdefghijklmnopabcdefghijklmnop"

cipher = AES.new(key.encode('utf-8'), AES.MODE_CBC, iv.encode('utf-8'))

data = "test is good, not bad, so so.".encode('utf-8')
padded_data = pad(data, AES.block_size)  # AES.block_size == 16
encrypted_data = cipher.encrypt(padded_data)

with open('encrypted.bin', 'wb') as f:
    f.write(encrypted_data)

# 복호화
# cipher = AES.new(key.encode('utf-8'), AES.MODE_CBC, iv.encode('utf-8'))

# decrypted_data = cipher.decrypt(encrypted_data)
# unpadded_data = unpad(decrypted_data, AES.block_size)
# print(bytes.decode(unpadded_data))

위의 코드로 저장한 encrypted.bin 파일을 C#에서 복호화 하려면 다음과 같이 코딩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Security.Cryptography;
using System.Text;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yte[] iv = Encoding.UTF8.GetBytes("0123456789abcdef"); // 파이썬에서 사용한 iv와 동일
        byte[] key = Encoding.UTF8.GetBytes("abcdefghijklmnopabcdefghijklmnop"); // 파이썬에서 사용한 key와 동일
        byte[] encrypted_data = File.ReadAllBytes("encrypted.bin");

        using (Aes aesAlg = Aes.Create())
        {
            aesAlg.Key = key;
            aesAlg.IV = iv;

            Console.WriteLine($"BlockSize: {aesAlg.BlockSize}(bits) {aesAlg.BlockSize / 8}(bytes)"); // 기본값이 파이썬의 BlockSize와 동일
            Console.WriteLine($"Mode: {aesAlg.Mode}"); // 기본값이 CBC

            var decryptor = aesAlg.CreateDecryptor();
            using (var ms = new MemoryStream(encrypted_data))
            using (var decrypt = new CryptoStream(ms, decryptor, CryptoStreamMode.Read))
            using (var plain = new MemoryStream())
            {
                decrypt.CopyTo(plain);
                string text = Encoding.UTF8.GetString(plain.GetBuffer(), 0, (int)plain.Length);
                Console.WriteLine(text); // 출력 결과: test is good, not bad, so so
            }
        }
    }
}

마찬가지로, C#으로 Encrypt, 파이썬에서 Decrypt하는 것도 위의 옵션 그대로 사용해 과정만 역으로 하면 됩니다.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4정성태8/6/201823532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2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37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5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8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9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97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9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98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53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88.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3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8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82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6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7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17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6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7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4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94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9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46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4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