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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337.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5694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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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요즘 이 책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

Programming Insight 파이썬 완벽 가이드
; http://www.yes24.com/24/goods/6694057

그중에서 코루틴에 대한 이야기가 재미있습니다. 언어 간의 비교를 해보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서로 간의 장단점도 쉽게 파악이 되지요. ^^ 그래서 C#으로 한번 표현을 해봤습니다.

우선, 파이썬에서 yield를 이용한 구문 중에서 코루틴보다 간단한 생성기(generator)에 대한 예제를 먼저 보겠습니다.

def countdown(n):
    while n > 0:
        yield n
        n -= 1

for i in countdown(5):
    print i

이건 좀 쉽습니다. ^^ C#에서도 역시 yield 키워드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inst = new Program();
        foreach (var item in inst.CountDown(5))
        {
            Console.WriteLine(item);
        }
    }

    IEnumerable<int> CountDown(int maxValue)
    {
        while (maxValue > 0)
        {
            yield return maxValue --;
        }
    }
}

부수적인 코드들이 들어갈 뿐 구조상으로 보면 파이썬의 표현과 거의 1:1 매핑이 됩니다.

다음으로 파이썬의 코루틴입니다.

def print_matches(matchtext):
    print "Looking for", matchtext
    while True:
        line = (yield)
        if matchtext in line:
            print line

matcher = print_matches("python")
matcher.next()

matcher.send("Hello World")
matcher.send("python is cool")
matcher.close()

// 출력 결과
Looking for python
python is cool

대강 어떤 식인지 눈에 보이시죠? matcher.send의 인자로 입력된 것이 print_matches 함수의 (yield) 문의 결과로 반환되어 식이 평가되고 있는 것입니다.

요건 C#으로 옮기기에 그다지 멋있게 되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이 가능은 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inst = new Program();

        inst.print_matches("python");
        inst.send("Hello World");
        inst.send("python is cool");
    }

    string _matchText;
    string _message;
    IEnumerator<int> iter;
    void print_matches(string matchtext)
    {
        Console.WriteLine("Looking for: " + matchtext);
        _matchText = matchtext;
        iter = iterator().GetEnumerator();
        iter.MoveNext();
    }

    public void send(string message)
    {
        _message = message;
        iter.MoveNext();
    }

    IEnumerable<int> iterator()
    {
        yield return 0;
        while (true)
        {
            if (_matchText.IndexOf(_message) == -1)
            {
                yield return 0;
            }

            Console.WriteLine(_message);
            yield return 1;
        }
    }
}

음... 다소 억지스러운가요? ^^ 그나저나... 파이썬이라... 마음에 듭니다. ^^

(예제 코드는 첨부해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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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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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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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작성자
 



2012-09-18 09시27분
[ryujh] 파이던에서
matcher.close() 후에 출력결과가 나오는지? matcher.send(...) 마다 결과가 나오는지? 어떻습니까?

print_matches 에는 종료조건이 없는 것 같은데 matcher.close() 를 해주는 걸로 종료하고 이후 matcher 를 다시 열거하는 것인지요?

C#에서

IEnumerable 이라면 끝까지 열거해서(종료조건) count를 구하는 메소드도 있는데 파이던은 어떤지요? close() 안한다면 무한하지 않을지.

이상입니다.
[guest]
2012-09-18 01시16분
matcher.send 하면 곧바로 제어가 (yield)로 옮겨집니다. matcher.send마다 결과가 나오는 것이지요. ^^ close()를 하면 iteration이 종료합니다. 이후 다시 열거하려면 다시 할당해야 합니다.

파이썬 역시 close 안 한다면 무한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countdown 메서드도 끝까지 구하고 나서 열거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정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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