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37.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706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요즘 이 책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

Programming Insight 파이썬 완벽 가이드
; http://www.yes24.com/24/goods/6694057

그중에서 코루틴에 대한 이야기가 재미있습니다. 언어 간의 비교를 해보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서로 간의 장단점도 쉽게 파악이 되지요. ^^ 그래서 C#으로 한번 표현을 해봤습니다.

우선, 파이썬에서 yield를 이용한 구문 중에서 코루틴보다 간단한 생성기(generator)에 대한 예제를 먼저 보겠습니다.

def countdown(n):
    while n > 0:
        yield n
        n -= 1

for i in countdown(5):
    print i

이건 좀 쉽습니다. ^^ C#에서도 역시 yield 키워드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inst = new Program();
        foreach (var item in inst.CountDown(5))
        {
            Console.WriteLine(item);
        }
    }

    IEnumerable<int> CountDown(int maxValue)
    {
        while (maxValue > 0)
        {
            yield return maxValue --;
        }
    }
}

부수적인 코드들이 들어갈 뿐 구조상으로 보면 파이썬의 표현과 거의 1:1 매핑이 됩니다.

다음으로 파이썬의 코루틴입니다.

def print_matches(matchtext):
    print "Looking for", matchtext
    while True:
        line = (yield)
        if matchtext in line:
            print line

matcher = print_matches("python")
matcher.next()

matcher.send("Hello World")
matcher.send("python is cool")
matcher.close()

// 출력 결과
Looking for python
python is cool

대강 어떤 식인지 눈에 보이시죠? matcher.send의 인자로 입력된 것이 print_matches 함수의 (yield) 문의 결과로 반환되어 식이 평가되고 있는 것입니다.

요건 C#으로 옮기기에 그다지 멋있게 되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이 가능은 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inst = new Program();

        inst.print_matches("python");
        inst.send("Hello World");
        inst.send("python is cool");
    }

    string _matchText;
    string _message;
    IEnumerator<int> iter;
    void print_matches(string matchtext)
    {
        Console.WriteLine("Looking for: " + matchtext);
        _matchText = matchtext;
        iter = iterator().GetEnumerator();
        iter.MoveNext();
    }

    public void send(string message)
    {
        _message = message;
        iter.MoveNext();
    }

    IEnumerable<int> iterator()
    {
        yield return 0;
        while (true)
        {
            if (_matchText.IndexOf(_message) == -1)
            {
                yield return 0;
            }

            Console.WriteLine(_message);
            yield return 1;
        }
    }
}

음... 다소 억지스러운가요? ^^ 그나저나... 파이썬이라... 마음에 듭니다. ^^

(예제 코드는 첨부해 두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9-18 09시27분
[ryujh] 파이던에서
matcher.close() 후에 출력결과가 나오는지? matcher.send(...) 마다 결과가 나오는지? 어떻습니까?

print_matches 에는 종료조건이 없는 것 같은데 matcher.close() 를 해주는 걸로 종료하고 이후 matcher 를 다시 열거하는 것인지요?

C#에서

IEnumerable 이라면 끝까지 열거해서(종료조건) count를 구하는 메소드도 있는데 파이던은 어떤지요? close() 안한다면 무한하지 않을지.

이상입니다.
[guest]
2012-09-18 01시16분
matcher.send 하면 곧바로 제어가 (yield)로 옮겨집니다. matcher.send마다 결과가 나오는 것이지요. ^^ close()를 하면 iteration이 종료합니다. 이후 다시 열거하려면 다시 할당해야 합니다.

파이썬 역시 close 안 한다면 무한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countdown 메서드도 끝까지 구하고 나서 열거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3정성태8/6/201823316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528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6993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24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367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681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193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384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48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274.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21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533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179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25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36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169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09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658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8968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7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080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754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8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413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310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06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