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NET Framework: 337.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9473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Python의 생성기와 코루틴을 C#으로 표현하면.


요즘 이 책을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

Programming Insight 파이썬 완벽 가이드
; http://www.yes24.com/24/goods/6694057

그중에서 코루틴에 대한 이야기가 재미있습니다. 언어 간의 비교를 해보면 이해도를 높일 수 있고 서로 간의 장단점도 쉽게 파악이 되지요. ^^ 그래서 C#으로 한번 표현을 해봤습니다.

우선, 파이썬에서 yield를 이용한 구문 중에서 코루틴보다 간단한 생성기(generator)에 대한 예제를 먼저 보겠습니다.

def countdown(n):
    while n > 0:
        yield n
        n -= 1

for i in countdown(5):
    print i

이건 좀 쉽습니다. ^^ C#에서도 역시 yield 키워드를 이용해서 다음과 같이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inst = new Program();
        foreach (var item in inst.CountDown(5))
        {
            Console.WriteLine(item);
        }
    }

    IEnumerable<int> CountDown(int maxValue)
    {
        while (maxValue > 0)
        {
            yield return maxValue --;
        }
    }
}

부수적인 코드들이 들어갈 뿐 구조상으로 보면 파이썬의 표현과 거의 1:1 매핑이 됩니다.

다음으로 파이썬의 코루틴입니다.

def print_matches(matchtext):
    print "Looking for", matchtext
    while True:
        line = (yield)
        if matchtext in line:
            print line

matcher = print_matches("python")
matcher.next()

matcher.send("Hello World")
matcher.send("python is cool")
matcher.close()

// 출력 결과
Looking for python
python is cool

대강 어떤 식인지 눈에 보이시죠? matcher.send의 인자로 입력된 것이 print_matches 함수의 (yield) 문의 결과로 반환되어 식이 평가되고 있는 것입니다.

요건 C#으로 옮기기에 그다지 멋있게 되지는 않지만, 다음과 같이 가능은 합니다.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ogram inst = new Program();

        inst.print_matches("python");
        inst.send("Hello World");
        inst.send("python is cool");
    }

    string _matchText;
    string _message;
    IEnumerator<int> iter;
    void print_matches(string matchtext)
    {
        Console.WriteLine("Looking for: " + matchtext);
        _matchText = matchtext;
        iter = iterator().GetEnumerator();
        iter.MoveNext();
    }

    public void send(string message)
    {
        _message = message;
        iter.MoveNext();
    }

    IEnumerable<int> iterator()
    {
        yield return 0;
        while (true)
        {
            if (_matchText.IndexOf(_message) == -1)
            {
                yield return 0;
            }

            Console.WriteLine(_message);
            yield return 1;
        }
    }
}

음... 다소 억지스러운가요? ^^ 그나저나... 파이썬이라... 마음에 듭니다. ^^

(예제 코드는 첨부해 두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10/2021]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12-09-18 09시27분
[ryujh] 파이던에서
matcher.close() 후에 출력결과가 나오는지? matcher.send(...) 마다 결과가 나오는지? 어떻습니까?

print_matches 에는 종료조건이 없는 것 같은데 matcher.close() 를 해주는 걸로 종료하고 이후 matcher 를 다시 열거하는 것인지요?

C#에서

IEnumerable 이라면 끝까지 열거해서(종료조건) count를 구하는 메소드도 있는데 파이던은 어떤지요? close() 안한다면 무한하지 않을지.

이상입니다.
[guest]
2012-09-18 01시16분
matcher.send 하면 곧바로 제어가 (yield)로 옮겨집니다. matcher.send마다 결과가 나오는 것이지요. ^^ close()를 하면 iteration이 종료합니다. 이후 다시 열거하려면 다시 할당해야 합니다.

파이썬 역시 close 안 한다면 무한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의 countdown 메서드도 끝까지 구하고 나서 열거하는 방식은 아닙니다.
정성태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27정성태7/25/201823900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21744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21464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6917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5917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496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4070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5909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5864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22083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2681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21331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5822.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964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672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364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4559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22932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522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800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8157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9480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6183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5679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929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2047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