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 https://www.sysnet.pe.kr/2/0/13548

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549

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 https://www.sysnet.pe.kr/2/0/13574

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16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예제 코드를 작성한 다음,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Loopback, 15000);
        socket.Bind(ep);

        Thread.Sleep(5000);

        socket.Close();
    }
}

윈도우 또는 리눅스 데스크톱에서 실행하면 잘 동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에서 "Add" / "Docker Support..." 메뉴를 선택해 Docker 환경에서 실행하도록 바꾸면 이제 Bind에서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말 그대로 IPv6의 경우 Localhost Loopback 주소에 대해서는 컨테이너 환경에서 바인딩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Any 주소를 직접 바인딩하는 식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 아래의 코드는 Container 환경에서도 동작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5000);

socket.Bind(ep); // IPv6Any == "::"

그런데, 저게 별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당초 컨테이너 환경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자체가 (IPv6가 아닌) IPv4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잘 동작합니다. ^^)




문서에 따르면,

Enable IPv6 support
; https://docs.docker.com/config/daemon/ipv6/

IPv6를 사용하기 위해 ("Docker Desktop for Windows"의 경우 %USERPROFILE%\.docker 디렉터리에 위치한) daemon.json 파일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
	"builder": { "gc": { "defaultKeepStorage": "20GB", "enabled": true } },
	"experimental": true,
        "ip6tables":  true,
	"features": { "buildkit": true }
}

하지만, 제가 해보니까 저건 그때 당시에만 "experimental"일 뿐이었고, 현재는 통합이 된 듯합니다. 그래서 그냥 ipv6 네트워크를 곧장 생성할 수 있습니다.

c:\temp> docker network create --ipv6 --subnet 2001:0DB8::/112 ip6net

c:\temp> docker network ls
NETWORK ID     NAME      DRIVER    SCOPE
1745376123f7   bridge    bridge    local
802205405723   host      host      local
10c5265fee2d   ip6net    bridge    local
4ad2d57a8bca   none      null      local

그다음, 컨테이너를 위에서 생성한 네트워크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다음,

c:\temp> docker run --rm --network ip6net -p 15000:15000 --name ConsoleApp1 -it 2dee319b7378 /bin/bash

다시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IPAddress.IPv6Loopback 바인딩을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실수로라도 아래와 같이 바인딩을 시도하면,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15000);
socket.Bind(ep);

이런 오류를 보게 될 것입니다. ^^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14): The system detected an invalid pointer address in attempting to use a pointer argument in a call.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6정성태10/3/201823452사물인터넷: 47. Raspberry PI Zero (W)에 FTDI 장치 연결 후 C/C++로 DTR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15정성태10/3/201821842사물인터넷: 46. Raspberry PI Zero (W)에 docker 설치
11714정성태10/2/201821600사물인터넷: 45. Raspberry PI에 ping을 hostname으로 하는 방법
11713정성태10/2/201823145개발 환경 구성: 403. Synology NAS(DS216+II)에 docker 설치 후 .NET Core 2.1 응용 프로그램 실행하는 방법
11712정성태10/2/201828572.NET Framework: 795. C# - 폰트 목록을 한글이 아닌 영문으로 구하는 방법 [3]
11711정성태10/2/201823863오류 유형: 490. 윈도우 라이선스 키 입력 오류 0xc004f050, 0xc004e028
11710정성태10/2/201823025.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1637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412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5400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1032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1781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6279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20354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7859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3692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2224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0710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1998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993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165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6919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099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3479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4190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797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