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 https://www.sysnet.pe.kr/2/0/13548

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549

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 https://www.sysnet.pe.kr/2/0/13574

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16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예제 코드를 작성한 다음,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Loopback, 15000);
        socket.Bind(ep);

        Thread.Sleep(5000);

        socket.Close();
    }
}

윈도우 또는 리눅스 데스크톱에서 실행하면 잘 동작할 것입니다. 하지만, Visual Studio에서 "Add" / "Docker Support..." 메뉴를 선택해 Docker 환경에서 실행하도록 바꾸면 이제 Bind에서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말 그대로 IPv6의 경우 Localhost Loopback 주소에 대해서는 컨테이너 환경에서 바인딩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Any 주소를 직접 바인딩하는 식으로 우회해야 합니다.

// 아래의 코드는 Container 환경에서도 동작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5000);

socket.Bind(ep); // IPv6Any == "::"

그런데, 저게 별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애당초 컨테이너 환경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자체가 (IPv6가 아닌) IPv4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잘 동작합니다. ^^)




문서에 따르면,

Enable IPv6 support
; https://docs.docker.com/config/daemon/ipv6/

IPv6를 사용하기 위해 ("Docker Desktop for Windows"의 경우 %USERPROFILE%\.docker 디렉터리에 위치한) daemon.json 파일에 다음의 내용을 추가하면 된다고 합니다.

{
	"builder": { "gc": { "defaultKeepStorage": "20GB", "enabled": true } },
	"experimental": true,
        "ip6tables":  true,
	"features": { "buildkit": true }
}

하지만, 제가 해보니까 저건 그때 당시에만 "experimental"일 뿐이었고, 현재는 통합이 된 듯합니다. 그래서 그냥 ipv6 네트워크를 곧장 생성할 수 있습니다.

c:\temp> docker network create --ipv6 --subnet 2001:0DB8::/112 ip6net

c:\temp> docker network ls
NETWORK ID     NAME      DRIVER    SCOPE
1745376123f7   bridge    bridge    local
802205405723   host      host      local
10c5265fee2d   ip6net    bridge    local
4ad2d57a8bca   none      null      local

그다음, 컨테이너를 위에서 생성한 네트워크를 사용하도록 설정한 다음,

c:\temp> docker run --rm --network ip6net -p 15000:15000 --name ConsoleApp1 -it 2dee319b7378 /bin/bash

다시 AddressFamily.InterNetworkV6 + IPAddress.IPv6Loopback 바인딩을 시도하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실수로라도 아래와 같이 바인딩을 시도하면,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Loopback, 15000);
socket.Bind(ep);

이런 오류를 보게 될 것입니다. ^^

Unhandled exception.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10014): The system detected an invalid pointer address in attempting to use a pointer argument in a call.
   at System.Net.Sockets.Socket.UpdateStatusAfterSocketErrorAndThrowException(SocketError error, Boolean disconnectOnFailure, String callerNam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1/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56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14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43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74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1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88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80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71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4.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95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07.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1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45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3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65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11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19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12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8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17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68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79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69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66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95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3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