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15.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546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68

닷넷: 2214. windbg - Monitor.Enter의 thin lock과 fat lock
; https://www.sysnet.pe.kr/2/0/13552

닷넷: 2215.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 https://www.sysnet.pe.kr/2/0/13553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지난 글에 설명한 Monitor.Enter/Exit,

windbg - Monitor.Enter의 thin lock과 fat lock
; https://www.sysnet.pe.kr/2/0/13552

즉 lock 구문은 배타적 잠금을 위한 스레드 동기화 용도로 종종 사용하게 되는데요, 반면 Monitor.Wait/Pulse는 EventWaitHandle처럼 이벤트를 Signal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제 코드를 볼까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ThreadPool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 누군가 Pulse/PulseAll을 하기까지 대기
                Console.WriteLine("ThreadPool thread waited!");
            }
        });

        Thread.Sleep(5000);

        lock (_lock)
        {
            Console.WriteLine("Signal-pulse-enter");
            Monitor.Pulse(_lock); // Wait을 하고 있는 스레드를 깨움
            Console.WriteLine("Signal-pulse-exit");
        }

        Thread.Sleep(1000);
    }
}

/* 출력 결과
ThreadPool thread waiting...
Signal-pulse-enter
Signal-pulse-exit
ThreadPool thread waited!
*/

위의 프로그램은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lock + Wait을 하며 신호를 대기하는데, 5초 후 Main 스레드에서 lock + Pulse를 함으로써 Wait 대기를 풀어 줍니다. (달리 말하면, 한 쪽은 Consumer, 한 쪽은 Producer처럼 동작하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바에 따르면, 위의 코드에서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lock을 하고 있기 때문에 Main 스레드에서의 lock 진입이 불가능해야 합니다. 하지만, Monitor.Wait을 하는 순간 _lock의 배타적 소유권이 해제됨으로써, 즉 thin-lock이 해제되기 때문에 Main 스레드의 lock 진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것을 windbg를 이용해 확인해 볼까요? ^^ 우선, 예제를 다음과 같이 바꾸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Step1");
        Debugger.Break();
        lock (_lock)
        {
            Console.WriteLine("Step2");
            Debugger.Break();
            Monitor.Wait(_lock);
        }
    }
}

windbg로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Step1" 출력이 된 시점에 thin/fat lock을 조사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0:000>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0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아직 lock 구문에 진입하기 전이므로 당연한 결과입니다. 이후, "Step2" 출력 단계까지 실행하면, 즉, lock (_lock) 구문을 실행 중인 시점에 다시 thin/fat lock을 조사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0:000>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0306246c 72a4ae50       12 ThinLock owner 1 (012ab3f0) Recursive 0
Found 1 objects.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0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thinlock이 _lock object 개체에 걸린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후 Monitor.Wait 호출까지 실행시킨 단계로 진입하게 되면, 이제 thin/fat lock은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0:008>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08>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1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Wait의 호출로 _lock 개체에 걸려있던 thinlock이 풀렸는데요, 재미있는 건 syncblk의 결과에 "Total" 값은 1로 늘었지만 정작 SyncBlock 테이블에는 아무런 값이 없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_lock" 개체가 잠김 처리된 것이 아니므로 그것을 소유한 스레드가 없어 소유자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 자체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예상할 수 있겠지만, 다중 스레드에서 Wait을 호출하면, 그 수만큼 !syncblk의 Total 수치가 늘어납니다. 이에 대한 테스트를 다음의 코드로 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35; i++)
        {
            int n = i;
            new Thread(()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ed!");
                }
            }).Start();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ed!");
        }
    }
}

Main 스레드의 Wait 호출까지 포함해 총 36개의 스레드가 Monitor.Wait에 빠져버리는데요, 이때의 syncblk을 확인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0:041>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43>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36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재미있는 점이 있다면, 개별 생성한 스레드에 대해서만 syncblk의 Total 값이 Wait 호출 수를 반영할 뿐 스레드풀 내의 스레드에서 Wait을 호출하면 Total에 누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GetMinThreads(out _, out var cpt);
        ThreadPool.SetMinThreads(35, cpt);
        for (int i = 0; i < 35; i++)
        {
            int n = i;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ed!");
                }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ed!");
        }
    }
}

이때의 상황을 조사해 보면,

0:042>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42>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2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Main 스레드의 Wait 1번만 Total에 반영되었을 뿐 Total에 반영된 남은 1번은 ThreadPool.QueueUserWorkItem 호출로 인한 스레드풀 내부의 동작에 의해 추가된 것에 불과합니다.

참고로, ThreadPool.QueueUserWorkItem 영역을 Task.Run으로 바꾸면,

// 35개의 Task.Run 호출

Task.Run(()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ed!");
    }
});

약간 다른 값이 나오긴 하는데요,

0:045>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45>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6
CCW             1
RCW             2
ComClassFactory 0
Free            0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Total에 추가된 5번, "CCW 1", "RCW 2"는 Task 라이브러리 초기화 중 관련된 lock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lock + Wait이 아닌 lock + Pulse를 하게 되면,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ck (_lock)
        {
            Monitor.Pulse(_lock);
            Debugger.Break();
        }
    }
}

lock (_lock) 코드로 인해 잠깐 thinlock이 생겼다가, Monitor.Pulse 호출 이후에는 syncblk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000>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1 0123f02c            1         1 0121b458 2f2c   0   02fb246c System.Object
-----------------------------
Total           1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이렇게 생긴 syncblk은 lock (...) 블록을 벗어나야 없어집니다. 결국, lock + Wait과는 달리 lock + Pulse는 다른 스레드의 lock 진입을 막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블록을 빠져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정리해 보면, Monitor.Wait으로 인한 스레드 대기 현상은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관련 정보를 찾아내기가 매우 힘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Wait과 Pulse(All) 쌍은 대부분의 경우 Producer/Consumer 모델에서 사용하므로 딱히 Wait 대기 상태를 풀어줄 스레드를 굳이 찾아내야 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반면, Wait/Pulse(All)를 lock(obj) 형태처럼 동작해야 할 코드에 응용하는 것은 자칫 디버깅을 힘들게 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40정성태8/25/201433969.NET Framework: 458. 닷넷 GC가 순환 참조를 해제할 수 있을까요? [2]파일 다운로드1
1739정성태8/24/201427821.NET Framework: 457. 교착상태(Dead-lock) 해결 방법 - Lock Leveling [2]파일 다운로드1
1738정성태8/23/201423465.NET Framework: 456. C# - CAS를 이용한 Lock 래퍼 클래스파일 다운로드1
1737정성태8/20/201420946VS.NET IDE: 93. Visual Studio 2013 동기화 문제
1736정성태8/19/201426933VC++: 79. [부연] CAS Lock 알고리즘은 과연 빠른가? [2]파일 다운로드1
1735정성태8/19/201419509.NET Framework: 455. 닷넷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의 최소 구현 코드 - 두 번째 이야기
1734정성태8/13/201421270오류 유형: 237. Windows Media Player cannot access the file. The file might be in use, you might not have access to the computer where the file is stored, or your proxy settings might not be correct.
1733정성태8/13/201427534.NET Framework: 454. EmptyWorkingSet Win32 API를 사용하는 C# 예제파일 다운로드1
1732정성태8/13/201435872Windows: 99. INetCache 폴더가 다르게 보이는 이유
1731정성태8/11/201428325개발 환경 구성: 235. 점(.)으로 시작하는 파일명을 탐색기에서 만드는 방법
1730정성태8/11/201423508개발 환경 구성: 234. Royal TS의 터미널(Terminal) 연결에서 한글이 깨지는 현상 해결 방법
1729정성태8/11/201419508오류 유형: 236. SqlConnection - The requested Performance Counter is not a custom counter, it has to be initialized as ReadOnly.
1728정성태8/8/201431735.NET Framework: 453. C# - 오피스 파워포인트(Powerpoint) 파일을 WinForm에서 보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727정성태8/6/201421939오류 유형: 235. SignalR 오류 메시지 - Counter 'Messages Bus Messages Published Total' does not exist in the specified Category. [2]
1726정성태8/6/201420722오류 유형: 234. IIS Express에서 COM+ 사용 시 SecurityException - "Requested registry access is not allowed" 발생
1725정성태8/6/201422677오류 유형: 233. Visual Studio 2013 Update3 적용 후 Microsoft.VisualStudio.Web.PageInspector.Runtime 모듈에 대한 FileNotFoundException 예외 발생
1724정성태8/5/201427463.NET Framework: 452. .NET System.Threading.Thread 개체에서 Native Thread Id를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파일 다운로드1
1723정성태7/29/201459887개발 환경 구성: 233. DirectX 9 예제 프로젝트 빌드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722정성태7/25/201422260오류 유형: 232. IIS 500 Internal Server Error - NTFS 암호화된 폴더에 웹 애플리케이션이 위치한 경우
1721정성태7/24/201425557.NET Framework: 451.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 - 리스트 해석(List Comprehension)과 순수 함수 [2]
1720정성태7/23/201423489개발 환경 구성: 232. C:\WINDOWS\system32\LogFiles\HTTPERR 폴더에 로그 파일을 남기지 않는 설정
1719정성태7/22/201427414Math: 13. 동전을 여러 더미로 나누는 경우의 수 세기(Partition Number)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718정성태7/19/201436865Math: 12. HTML에서 수학 관련 기호/수식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 - MathJax.js [4]
1716정성태7/17/201436523개발 환경 구성: 231. PC 용 무료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 genymotion
1715정성태7/13/201431615기타: 47. 운영체제 종료 후에도 USB 외장 하드의 전원이 꺼지지 않는 경우 [3]
1714정성태7/11/201421574VS.NET IDE: 92. Visual Studio 2013을 지원하는 IL Support 확장 도구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