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15.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64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디버깅 기술: 92. windbg - C# Monitor Lock을 획득하고 있는 스레드 찾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1268

닷넷: 2214. windbg - Monitor.Enter의 thin lock과 fat lock
; https://www.sysnet.pe.kr/2/0/13552

닷넷: 2215.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 https://www.sysnet.pe.kr/2/0/13553




windbg - thin/fat lock 없이 동작하는 Monitor.Wait + Pulse

지난 글에 설명한 Monitor.Enter/Exit,

windbg - Monitor.Enter의 thin lock과 fat lock
; https://www.sysnet.pe.kr/2/0/13552

즉 lock 구문은 배타적 잠금을 위한 스레드 동기화 용도로 종종 사용하게 되는데요, 반면 Monitor.Wait/Pulse는 EventWaitHandle처럼 이벤트를 Signal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예제 코드를 볼까요?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ThreadPool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 누군가 Pulse/PulseAll을 하기까지 대기
                Console.WriteLine("ThreadPool thread waited!");
            }
        });

        Thread.Sleep(5000);

        lock (_lock)
        {
            Console.WriteLine("Signal-pulse-enter");
            Monitor.Pulse(_lock); // Wait을 하고 있는 스레드를 깨움
            Console.WriteLine("Signal-pulse-exit");
        }

        Thread.Sleep(1000);
    }
}

/* 출력 결과
ThreadPool thread waiting...
Signal-pulse-enter
Signal-pulse-exit
ThreadPool thread waited!
*/

위의 프로그램은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lock + Wait을 하며 신호를 대기하는데, 5초 후 Main 스레드에서 lock + Pulse를 함으로써 Wait 대기를 풀어 줍니다. (달리 말하면, 한 쪽은 Consumer, 한 쪽은 Producer처럼 동작하는 구조가 되는 것입니다.)

기존에 우리가 알고 있던 바에 따르면, 위의 코드에서 스레드풀의 스레드가 lock을 하고 있기 때문에 Main 스레드에서의 lock 진입이 불가능해야 합니다. 하지만, Monitor.Wait을 하는 순간 _lock의 배타적 소유권이 해제됨으로써, 즉 thin-lock이 해제되기 때문에 Main 스레드의 lock 진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실제로 이것을 windbg를 이용해 확인해 볼까요? ^^ 우선, 예제를 다음과 같이 바꾸고,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Step1");
        Debugger.Break();
        lock (_lock)
        {
            Console.WriteLine("Step2");
            Debugger.Break();
            Monitor.Wait(_lock);
        }
    }
}

windbg로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Step1" 출력이 된 시점에 thin/fat lock을 조사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0:000>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0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아직 lock 구문에 진입하기 전이므로 당연한 결과입니다. 이후, "Step2" 출력 단계까지 실행하면, 즉, lock (_lock) 구문을 실행 중인 시점에 다시 thin/fat lock을 조사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0:000>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0306246c 72a4ae50       12 ThinLock owner 1 (012ab3f0) Recursive 0
Found 1 objects.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0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thinlock이 _lock object 개체에 걸린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후 Monitor.Wait 호출까지 실행시킨 단계로 진입하게 되면, 이제 thin/fat lock은 다음과 같이 바뀝니다.

0:008>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08>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1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Wait의 호출로 _lock 개체에 걸려있던 thinlock이 풀렸는데요, 재미있는 건 syncblk의 결과에 "Total" 값은 1로 늘었지만 정작 SyncBlock 테이블에는 아무런 값이 없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_lock" 개체가 잠김 처리된 것이 아니므로 그것을 소유한 스레드가 없어 소유자를 구분할 수 있는 기준 자체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예상할 수 있겠지만, 다중 스레드에서 Wait을 호출하면, 그 수만큼 !syncblk의 Total 수치가 늘어납니다. 이에 대한 테스트를 다음의 코드로 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35; i++)
        {
            int n = i;
            new Thread(()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ed!");
                }
            }).Start();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ed!");
        }
    }
}

Main 스레드의 Wait 호출까지 포함해 총 36개의 스레드가 Monitor.Wait에 빠져버리는데요, 이때의 syncblk을 확인하면 이렇게 나옵니다.

0:041>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43>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36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재미있는 점이 있다면, 개별 생성한 스레드에 대해서만 syncblk의 Total 값이 Wait 호출 수를 반영할 뿐 스레드풀 내의 스레드에서 Wait을 호출하면 Total에 누적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ThreadPool.GetMinThreads(out _, out var cpt);
        ThreadPool.SetMinThreads(35, cpt);
        for (int i = 0; i < 35; i++)
        {
            int n = i;
            ThreadPool.QueueUserWorkItem((obj)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ed!");
                }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Main thread waited!");
        }
    }
}

이때의 상황을 조사해 보면,

0:042>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42>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2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Main 스레드의 Wait 1번만 Total에 반영되었을 뿐 Total에 반영된 남은 1번은 ThreadPool.QueueUserWorkItem 호출로 인한 스레드풀 내부의 동작에 의해 추가된 것에 불과합니다.

참고로, ThreadPool.QueueUserWorkItem 영역을 Task.Run으로 바꾸면,

// 35개의 Task.Run 호출

Task.Run(() =>
{
    lock (_lock)
    {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ing...");
        Monitor.Wait(_lock);
        Console.WriteLine($"{n} thread waited!");
    }
});

약간 다른 값이 나오긴 하는데요,

0:045>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45>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
Total           6
CCW             1
RCW             2
ComClassFactory 0
Free            0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Total에 추가된 5번, "CCW 1", "RCW 2"는 Task 라이브러리 초기화 중 관련된 lock으로 인한 결과입니다.




마지막으로, lock + Wait이 아닌 lock + Pulse를 하게 되면,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object _lock = new objec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lock (_lock)
        {
            Monitor.Pulse(_lock);
            Debugger.Break();
        }
    }
}

lock (_lock) 코드로 인해 잠깐 thinlock이 생겼다가, Monitor.Pulse 호출 이후에는 syncblk이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000> !dumpheap -thinlock
 Address       MT     Size
Found 0 objects.

0:000> !syncblk
Index         SyncBlock MonitorHeld Recursion Owning Thread Info          SyncBlock Owner
    1 0123f02c            1         1 0121b458 2f2c   0   02fb246c System.Object
-----------------------------
Total           1
CCW             0
RCW             0
ComClassFactory 0
Free            0

이렇게 생긴 syncblk은 lock (...) 블록을 벗어나야 없어집니다. 결국, lock + Wait과는 달리 lock + Pulse는 다른 스레드의 lock 진입을 막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블록을 빠져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정리해 보면, Monitor.Wait으로 인한 스레드 대기 현상은 메모리 덤프 파일로부터 관련 정보를 찾아내기가 매우 힘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Wait과 Pulse(All) 쌍은 대부분의 경우 Producer/Consumer 모델에서 사용하므로 딱히 Wait 대기 상태를 풀어줄 스레드를 굳이 찾아내야 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반면, Wait/Pulse(All)를 lock(obj) 형태처럼 동작해야 할 코드에 응용하는 것은 자칫 디버깅을 힘들게 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2/14/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021정성태4/18/201127879디버깅 기술: 37. .NET 4.0 응용 프로그램의 Main 함수에 BreakPoint 걸기
1020정성태4/18/201128489오류 유형: 117. Failed to find runtime DLL (mscorwks.dll), 0x80004005
1019정성태4/17/201129127디버깅 기술: 36. Visual Studio의 .NET Disassembly 창의 call 호출에 사용되는 주소의 의미는? [1]파일 다운로드1
1018정성태4/16/201132781오류 유형: 116. 윈도우 업데이트 오류 - 0x8020000E
1017정성태4/14/201127596개발 환경 구성: 115. MSBuild - x86/x64, .NET 2/4, debug/release 빌드에 대한 배치 처리파일 다운로드1
1016정성태4/13/201143602개발 환경 구성: 114. Windows Thin PC 설치 [2]
1015정성태4/9/201128954.NET Framework: 209. AutoReset, ManualReset, Monitor.Wait의 차이파일 다운로드1
1014정성태4/7/2011106420오류 유형: 115. ORA-12516: TNS:listener could not find available handler with matching protocol stack [2]
1013정성태4/7/201124228Team Foundation Server: 45. SharePoint 2010 + TFS 2010 환경에서 ProcessGuidance.html 파일 다운로드 문제
1012정성태4/6/201132966.NET Framework: 208. WCF - 접속된 클라이언트의 IP 주소 알아내는 방법 [1]
1011정성태3/31/201135317오류 유형: 114. 인증서 갱신 오류 - The request contains no certificate template information.
1010정성태3/30/201126093개발 환경 구성: 113. 응용 프로그램 디자인 스케치 도구 - SketchFlow [4]
1009정성태3/29/201138414개발 환경 구성: 112. Visual Studio 2010 - .NET Framework 소스 코드 디버깅 [4]
1008정성태3/27/201130781.NET Framework: 207. C# - Right operand가 음수인 Shift 연산 결과 [2]
1007정성태3/16/201131625개발 환경 구성: 111. Excel - XML 파일 연동 [5]파일 다운로드1
1006정성태3/15/201125390.NET Framework: 206. XML/XSD - 외래키처럼 참조 제한 거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005정성태3/11/201135246개발 환경 구성: 110. 엑셀 매크로 함수 관련 오류 [2]
1004정성태3/3/201124446개발 환경 구성: 109. SharePoint Health Analyzer 디스크 부족 경고 제어
1003정성태3/3/201125475오류 유형: 113. SQL Server - DB Attach 시 Parameter name: nColIndex 오류 발생
1002정성태3/2/201123887Team Foundation Server: 44. TFS 설치 후, Team Portal의 Dashboard를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
1001정성태3/2/201127890Team Foundation Server: 43. TFS 2010 + SharePoint 2010 설치
1000정성태3/1/201132849오류 유형: 112. Remote FX RDP 연결 시 오류 유형 2가지 [5]
999정성태2/28/201146375개발 환경 구성: 108. RemoteFX - Windows 7 가상 머신에서 DirectX 9c 환경을 제공 [5]
998정성태2/27/201120086Team Foundation Server: 42. TFS Application-Tier만 재설치
996정성태2/12/201137543디버깅 기술: 35. windbg - 분석 예: 시작하자마자 비정상 종료하는 프로세스 - NullReferenceException
995정성태2/11/201156119.NET Framework: 205. 코드(C#)를 통한 풀 덤프 만드는 방법 [4]
...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