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 https://www.sysnet.pe.kr/2/0/13548

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549

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 https://www.sysnet.pe.kr/2/0/13574

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1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지난 글에서,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Docker Desktop for Windows 환경의 (기본) container에서는 IPv6의 Loopback Address 바인딩이 안 된다고 했습니다. 반면 IPv6.Any에 대해서는 바인딩이 되는데요, 따라서 소켓 바인딩을 다음과 같은 예제로 구성해,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6000);
        Console.WriteLine(ep);

        socket.Bind(ep);
        socket.Listen(10);
        Thread t = new Thread(() =>
        {
            byte[] buffer = new byte[10];
            while (true)
            {
                Socket client = socket.Accept();
                Console.WriteLine("Client connected");

                int recvBytes = client.Receive(buffer);
                client.Send(new byte[] { 1, 2, 3, 4 });
                client.Close();
            }
        });

        t.Start();
        t.Join();

        socket.Close();
    }
}

Docker Desktop for Windows의 컨테이너로 실행하면, 분명히 다음과 같이 16000 IPv6 LISTEN 상태의 서버 소켓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etstat -an
Active Internet connections (servers and established)
Proto Recv-Q Send-Q Local Address           Foreign Address         State
tcp6       0      0 :::16000                :::*                    LISTEN
...[생략]...

하지만,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컨테이너 내에서의 curl 등을 이용한 서버 소켓 연결은 실패합니다.

$ curl http://[::1]:16000
curl: (7) Failed to connect to ::1 port 16000 after 0 ms: Couldn't connect to server

그런데 이상한 건, 컨테이너 외부에서의 연결도 실패한다는 점입니다.

// Docker desktop을 호스팅하는 윈도우 측에서 접속

c:\temp> curl [::1]:32700
curl: (52) Empty reply from server

(왜 "Empty reply from server" 오류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선 이전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이상하지 않나요? ^^ ASP.NET Core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적어도 외부에서 접근은 되었는데, 왜 우리가 만든 IPv6 서버 소켓은 그게 안 되는 것일까요?

이유는, ASP.NET Core가 IPv6 바인딩을 한 것이 아니고, Dual Mode 소켓을 바인딩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도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었죠? ^^

C# - IPv4, IPv6를 모두 지원하는 서버 소켓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91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리눅스 역시 DualMode 바인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가 만든 소켓 프로그램도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됩니다.

// AddressFamily를 생략해 Dual Mode 소켓 바인딩 사용
Socket socket = new Socket(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nameof(socket.DualMode)}: {socket.DualMode}"); // 출력 결과: DualMode: True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6000);
socket.Bind(ep); // IPv6와 IPv4 모두 바인딩




참고로, 아무리 DualMode 바인딩이라고 해도 Loopback 주소로 바인딩하면 이전에 설명한 "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예외가 발생합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nameof(socket.DualMode)}: {socket.DualMode}"); // 출력 결과: DualMode: True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Loopback, 16000);
socket.Bind(ep); 

/* 예외 발생: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ASP.NET Core 웹 앱에서도 발생했던 그 오류입니다.

// ...[생략]...
info: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0]
      Unable to bind to http://localhost:8080 on the IPv6 loopback interface: '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localhost:8080
// ...[생략]...

그래도 ASP.NET Core가 저렇게 결국 바인딩이 되었다는 것은, 아마도 IPv6 DualMode 바인딩이 실패한 경우 IPv4로 다시 시도하는 코드로 작성되었을 거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6정성태11/29/20181858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0931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174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297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27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805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811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98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27.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501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519.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43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52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41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82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417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744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735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203.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137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207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118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00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81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411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48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