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5개 있습니다.)
Linux: 69.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개발 환경 구성: 705. "Docker Desktop for Windows" - ASP.NET Core 응용 프로그램의 소켓 주소 바인딩(IPv4/IPv6 loopback, Any)
; https://www.sysnet.pe.kr/2/0/13548

개발 환경 구성: 706. C# - 컨테이너에서 실행하기 위한 (소켓) 콘솔 프로젝트 구성
; https://www.sysnet.pe.kr/2/0/13549

닷넷: 222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 https://www.sysnet.pe.kr/2/0/13574

닷넷: 2256. ASP.NET Core 웹 사이트의 HTTP/HTTPS + Dual mode Socket (IPv4/IPv6) 지원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16




C#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의 IPv6 DualMode 소켓

지난 글에서,

리눅스 - "Docker Desktop for Windows" Container 환경에서 IPv6 Loopback Address 바인딩 오류
; https://www.sysnet.pe.kr/2/0/13540

Docker Desktop for Windows 환경의 (기본) container에서는 IPv6의 Loopback Address 바인딩이 안 된다고 했습니다. 반면 IPv6.Any에 대해서는 바인딩이 되는데요, 따라서 소켓 바인딩을 다음과 같은 예제로 구성해,

using System.Net;
using System.Net.Sockets;

namespace ConsoleApp2;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ocket socket = new Socket(AddressFamily.InterNetworkV6,
            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6000);
        Console.WriteLine(ep);

        socket.Bind(ep);
        socket.Listen(10);
        Thread t = new Thread(() =>
        {
            byte[] buffer = new byte[10];
            while (true)
            {
                Socket client = socket.Accept();
                Console.WriteLine("Client connected");

                int recvBytes = client.Receive(buffer);
                client.Send(new byte[] { 1, 2, 3, 4 });
                client.Close();
            }
        });

        t.Start();
        t.Join();

        socket.Close();
    }
}

Docker Desktop for Windows의 컨테이너로 실행하면, 분명히 다음과 같이 16000 IPv6 LISTEN 상태의 서버 소켓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netstat -an
Active Internet connections (servers and established)
Proto Recv-Q Send-Q Local Address           Foreign Address         State
tcp6       0      0 :::16000                :::*                    LISTEN
...[생략]...

하지만,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컨테이너 내에서의 curl 등을 이용한 서버 소켓 연결은 실패합니다.

$ curl http://[::1]:16000
curl: (7) Failed to connect to ::1 port 16000 after 0 ms: Couldn't connect to server

그런데 이상한 건, 컨테이너 외부에서의 연결도 실패한다는 점입니다.

// Docker desktop을 호스팅하는 윈도우 측에서 접속

c:\temp> curl [::1]:32700
curl: (52) Empty reply from server

(왜 "Empty reply from server" 오류가 발생하는지에 대해선 이전 글에서 설명했습니다.)




이상하지 않나요? ^^ ASP.NET Core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적어도 외부에서 접근은 되었는데, 왜 우리가 만든 IPv6 서버 소켓은 그게 안 되는 것일까요?

이유는, ASP.NET Core가 IPv6 바인딩을 한 것이 아니고, Dual Mode 소켓을 바인딩했기 때문입니다. 예전에도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었죠? ^^

C# - IPv4, IPv6를 모두 지원하는 서버 소켓 생성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091

윈도우와 마찬가지로, 리눅스 역시 DualMode 바인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우리가 만든 소켓 프로그램도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됩니다.

// AddressFamily를 생략해 Dual Mode 소켓 바인딩 사용
Socket socket = new Socket(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nameof(socket.DualMode)}: {socket.DualMode}"); // 출력 결과: DualMode: True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Any, 16000);
socket.Bind(ep); // IPv6와 IPv4 모두 바인딩




참고로, 아무리 DualMode 바인딩이라고 해도 Loopback 주소로 바인딩하면 이전에 설명한 "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예외가 발생합니다.

Socket socket = new Socket(SocketType.Stream, ProtocolType.Tcp);
Console.WriteLine($"{nameof(socket.DualMode)}: {socket.DualMode}"); // 출력 결과: DualMode: True

IP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IPv6Loopback, 16000);
socket.Bind(ep); 

/* 예외 발생: System.Net.Sockets.SocketException
  HResult=0x80004005
  Message=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DoBind(EndPoint endPointSnapshot, 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Bind(EndPoint localEP)
   at ConsoleApp2.Program.Main(String[] args)
*/

ASP.NET Core 웹 앱에서도 발생했던 그 오류입니다.

// ...[생략]...
info: Microsoft.AspNetCore.Server.Kestrel[0]
      Unable to bind to http://localhost:8080 on the IPv6 loopback interface: 'Cannot assign requested address'.
info: Microsoft.Hosting.Lifetime[14]
      Now listening on: http://localhost:8080
// ...[생략]...

그래도 ASP.NET Core가 저렇게 결국 바인딩이 되었다는 것은, 아마도 IPv6 DualMode 바인딩이 실패한 경우 IPv4로 다시 시도하는 코드로 작성되었을 거라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10정성태10/2/201822041.NET Framework: 794. C# - 같은 모양, 다른 값의 한글 자음을 비교하는 호환 분해 [5]
11709정성태9/30/201820328개발 환경 구성: 402.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docker로 실행/디버깅하는 방법 [1]
11708정성태9/30/201822463개발 환경 구성: 401. .NET Core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배포(publish) 시 docker image 자동 생성 [2]파일 다운로드1
11707정성태9/30/201823833오류 유형: 489. ASP.NET Core를 docker에서 실행 시 "Failed with a critical error." 오류 발생 [1]
11706정성태9/29/201820016개발 환경 구성: 400. Synology NAS(DS216+II)에서 실행한 gcc의 Segmentation fault [2]
11705정성태9/29/201820835개발 환경 구성: 399. Synology NAS(DS216+II)에 gcc 컴파일러 설치
11704정성태9/29/201824881기타: 73. Synology NAS 신호음(beep) 끄기 [1]파일 다운로드1
11703정성태9/27/201819632개발 환경 구성: 398. Blazor 환경 구성 후 빌드 속도가 너무 느리다면? [2]
11702정성태9/26/201816851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2594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0679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19141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0346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19271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0198.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25326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19581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2746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3055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0005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2961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2262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7580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19464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18522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18484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