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C/C++: 165.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598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Lion으로 만든 Rust Win32 DLL을 C#과 연동

우선, CLion에서 rust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Lion - Rust
; https://www.jetbrains.com/help/clion/rust-support.html#install

Rustup
; https://rustup.rs/

rustup-init.exe를 다운로드해 실행부터 해줍니다. 그럼 %USERPROFILE%\.cargo\bin 디렉터리에 rust 환경이 구축되는데요, 따라서 편의상 환경변수 PATH 설정에 해당 경로를 추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다음 CLion의 Plugins를 통해 "Rust" 확장을 설치하면 준비는 끝입니다. 참고로, Visual Studio와 함께 C++ 구성요소를 미리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나중에 Rust 프로젝트를 처음 생성하는 시점에 시스템의 C/C++ 컴파일러를 설정하는 옵션이 뜰 텐데, 그때 Visual C++ 환경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문법 공부는 천천히 시간 나는 대로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 하시고, ^^

The Rust Programming Language (번역본)
; https://doc.rust-kr.org/

곧바로 실습을 위해 CLion으로 다음과 같이 Rust Library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rust_dll_prj_1.png

기본적으로 ./src/lib.rs 파일이 생성되고 아래의 내용을 갖습니다.

pub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cfg(test)]
mod tests {
    use super::*;

    #[test]
    fn it_works() {
        let result = add(2, 2);
        assert_eq!(result, 4);
    }
}

(CLion을 통해 생성한 프로젝트 구조는 명령행에서 "cargo new testapp2 --lib"를 실행한 것과 같습니다.)

CLion은 라이브러리 프로젝트에 대해 빌드 Configuration 설정을 "Test" 유형으로만 생성하기 때문에 이 상태에서는 "Build" 메뉴를 선택해도 rlib 파일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CLion의 "Terminal" 화면에서 "cargo build"를 입력해 빌드해야 하는데요,

PS F:\rust_prj\testapp2> cargo build
   Compiling testapp2 v0.1.0 (F:\rust_prj\testapp2)
    Finished dev [unoptimized + debuginfo] target(s) in 0.27s      

그럼, ./target/debug 디렉터리에 "libtestapp2.rlib" 파일이 생성됩니다.




일단, 위와 같이 생성한 rlib 파일은 러스트 전용 라이브러리로써 Win32 DLL과는 다릅니다. 따라서 (C# 등에서 이용하려면) 출력을 Win32 DLL로 바꿔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프로젝트에 추가된 Cargo.toml 파일에 crate-type 값을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줍니다.

[package]
name = "testapp2"
version = "0.1.0"
edition = "2021"

# See more keys and their definitions at https://doc.rust-lang.org/cargo/reference/manifest.html

[lib]
crate-type = ["cdylib"]

[dependencies]

이후, CLion의 "Edit Configurations"를 이용해 DLL로 빌드하는 모드를 하나 더 추가한 다음,

rust_dll_prj_2.png

다시 빌드하면 이제 ./target/debug 디렉터리에 testapp2.dll 파일이 생성됩니다.




여기까지 하면, 비록 DLL은 생성되지만 add 함수가 외부로 노출된 상태는 아닙니다. Visual C++에서처럼 dllexport와 같은 처리를 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 rust에서는 #[no_mangle]과 함께 extern 예약어를 적용해야 합니다.

#[no_mangle]
pub extern fn add(left: usize, right: usize) -> usize {
    left + right
}

이후 다시 빌드하고, dumpbin.exe를 이용해 DLL 정보를 확인하면,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EXPORTS testapp2.dll
...[생략]...

    00000000 characteristics
    FFFFFFFF time date stamp
        0.00 version
           1 ordinal base
           1 number of functions
           1 number of names

    ordinal hint RVA      name

          1    0 00001000 add = add

...[생략]...


F:\rust_prj\testapp2\target\debug> dumpbin /HEADERS testapp2.dll
...[생략]...

FILE HEADER VALUES
            8664 machine (x64)
               5 number of sections
        660B6574 time date stamp Tue Apr  2 10:55:00 2024
               0 file pointer to symbol table
               0 number of symbols
              F0 size of optional header
            2022 characteristics
                   Executable
                   Application can handle large (>2GB) addresses
                   DLL

OPTIONAL HEADER VALUES
             20B magic # (PE32+)
...[생략]...

일반적인 64bit PE32+ 포맷으로 add 함수를 export 시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컴파일러가 출력한 결과물이 64비트 DLL이니까, calling convention 고민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 그럼 C#에서 Rust DLL을 연결해 호출해 볼까요? ^^ 간단하게 Console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이렇게 DllImport로 연결하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testapp2.dll")]
    static extern uint add(uint left, uint right);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Hello, Rust!: {add(5, 6)}");
    }
}

빌드 후 정상적으로 add 함수가 불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ust 문법만 공부하면 심심할 테니, 이렇게 C#과 연동해 보면 좀 더 재미가 있을 것입니다. ^^

참고로, 관련해서 아래의 문서도 좀 보시고. ^^

Creating A DLL With Rust
; https://samrambles.com/guides/window-hacking-with-rust/creating-a-dll-with-rust/index.html

rust-analyzer.vs
; https://marketplace.visualstudio.com/items?itemName=kitamstudios.RustAnalyzer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5/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2024-05-04 05시37분
정성태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60정성태10/24/201813388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4262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1633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11757정성태10/19/201813419개발 환경 구성: 416. Visual Studio 2017을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및 디버깅)
11756정성태10/19/201816172오류 유형: 500. Visual Studio Code의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시 인텔리센스가 안 된다면?
11755정성태10/19/201817493오류 유형: 499. Visual Studio Code extension for Arduino - #include errors detected. [1]
11754정성태10/19/201814201개발 환경 구성: 415.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 새 프로젝트
11753정성태10/19/201822078개발 환경 구성: 414. Visual Studio Code를 이용한 아두이노 프로그램 개발
11752정성태10/18/201814408오류 유형: 498. SQL 서버 - Database source is not a supported version of SQL Server
11751정성태10/18/201814488오류 유형: 497. Visual Studio 실행 시 그래픽이 투명해진다거나, 깨진다면?
11750정성태10/18/201812940오류 유형: 496. 비주얼 스튜디오 - One or more projects in the solution were not loaded correctly.
11749정성태10/18/201814661개발 환경 구성: 413.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작성한 프로그램을 빌드하는 가장 쉬운 방법
11748정성태10/18/201815547개발 환경 구성: 412. Arduino IDE를 Store App으로 설치한 경우 컴파일만 되고 배포가 안 되는 문제
11747정성태10/17/201815847.NET Framework: 799. C# - DLL에도 EXE처럼 Main 메서드를 넣어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6정성태10/15/201815108개발 환경 구성: 411. Bitvise SSH Client의 인증서 모드에서 자동 로그인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45정성태10/15/201813507오류 유형: 495. TFS 파일/폴더 삭제 - The item [...] could not be found in your workspace, or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access it.
11744정성태10/15/201813797개발 환경 구성: 410. msbuild로 .pubxml 설정에 따른 배포 파일을 만드는 방법
11743정성태10/15/201814741웹: 37. Bootstrap의 dl/dt/dd 조합에서 문자열이 잘리지 않도록 CSS 설정
11742정성태10/15/201821066스크립트: 13. 윈도우 배치(Batch) 스크립트에서 날짜/시간 문자열을 구하는 방법
11741정성태10/15/201814928Phone: 13. Android - LinearLayout 간략 설명
11740정성태10/15/201817139사물인터넷: 51. Synology NAS(DS216+II)를 이용한 원격 컴퓨터의 전원 스위치 제어
11739정성태10/15/201818663Windows: 151. 윈도우 10의 전원 관리가 "균형 조정(Balanced)"으로 바뀌는 문제
11738정성태10/15/201817087오류 유형: 494. docker - 윈도우에서 실행 시 "unknown shorthand flag" 오류 [1]
11737정성태10/13/201812789오류 유형: 493. Azure Kudu - There are ... items in this directory, but maxViewItems is set to 299
11736정성태10/12/201814100오류 유형: 492. Visual Studio 로딩 시 오류 - The 'Scc Display Information'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1735정성태10/12/201819744VS.NET IDE: 129. Visual Studio - 특정 문자(열)를 개행 문자로 바꾸는 방법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