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947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다음과 같은 멋진 강좌가 있군요. ^^

Waveform
; http://www.soen.kr/lecture/library/waveform/wave.htm

"1.사운드 파일" 글에 있는 내용을 C#으로 실습해 볼 텐데요, 핵심은 단지 P/Invoke 메서드 2개 만드는 것뿐입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AudioLibrary;

internal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winmm.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uint waveOutGetNumDevs();

    [DllImport("winmm.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atic extern uint waveOutGetDevCaps(IntPtr hwo, ref WAVEOUTCAPS pwoc, uint cbwoc);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ruct WAVEOUTCAPS
{
    public short wMid;
    public short wPid;
    public int vDriverVersion;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32)]
    public string szPname;

    public int dwFormats;
    public short wChannels;
    public short wReserved;
    public int dwSupport;
}

이렇게 만들어 놨으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호출할 수 있습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for (int i = 0; i < countOfDevices; i++)
        {
            WAVEOUTCAPS caps = new WAVEOUTCAPS();
            uint result = NativeMethods.waveOutGetDevCaps((IntPtr)i, ref caps, (uint)Marshal.SizeOf(caps));
            if (result == 0)
            {
                System.Console.WriteLine($"[{i}]: {caps.szPname}, {caps.wChannels} channels, {caps.dwFormats:x} formats, {caps.dwSupport:x} support");
            }
        }
    }
}

/* 출력 결과
[0]: Speakers (Realtek(R) Audio),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

출력 결과를 보면 formats가 0xfffff 값을 갖고 있는데요, 이것의 개별 비트 의미는 Visual C++의 "mmeapi.h" 헤더 파일에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 defines for dwFormat field of WAVEINCAPS and WAVEOUTCAPS */
#define WAVE_INVALIDFORMAT     0x00000000       /* invalid format */
#define WAVE_FORMAT_1M08       0x00000001       /* 11.025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1S08       0x00000002       /* 11.025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1M16       0x00000004       /* 11.025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1S16       0x00000008       /* 11.025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2M08       0x00000010       /* 22.05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2S08       0x00000020       /* 22.05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2M16       0x00000040       /* 22.05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2S16       0x00000080       /* 22.05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M08       0x00000100       /* 44.1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S08       0x00000200       /* 44.1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M16       0x00000400       /* 44.1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S16       0x00000800       /* 44.1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4M08      0x00000100       /* 44.1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4S08      0x00000200       /* 44.1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4M16      0x00000400       /* 44.1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4S16      0x00000800       /* 44.1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8M08      0x00001000       /* 48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8S08      0x00002000       /* 48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8M16      0x00004000       /* 48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8S16      0x00008000       /* 48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96M08      0x00010000       /* 96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96S08      0x00020000       /* 96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96M16      0x00040000       /* 96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96S16      0x00080000       /* 96     kHz, Stereo, 16-bit */

0xfffff니까... 위의 모든 포맷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다음 support 값이 0x2e인데요, 이것 역시 헤더 파일에 이렇게 정의돼 있습니다.

#define WAVECAPS_PITCH          0x0001   /* supports pitch control */
#define WAVECAPS_PLAYBACKRATE   0x0002   /* supports playback rate control */
#define WAVECAPS_VOLUME         0x0004   /* supports volume control */
#define WAVECAPS_LRVOLUME       0x0008   /* separate left-right volume control */
#define WAVECAPS_SYNC           0x0010
#define WAVECAPS_SAMPLEACCURATE 0x0020

따라서 0x2e니까, WAVECAPS_SAMPLEACCURATE | WAVECAPS_LRVOLUME | WAVECAPS_VOLUME | WAVECAPS_PLAYBACKRATE 조합이 됩니다. 근래의 시스템에서는 사실상 아주 특별한 시스템이 아닌 한, 대체로 모두 위와 같은 출력을 나타낸다고 봐도 될 듯합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 로우-레벨 API를 이용해 직접 오디오를 제어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오픈소스로 너무 잘 만들어진 NAudio 패키지가 있기 때문에,

// https://github.com/naudio/NAudio/

Install-Package NAudio 

이전에 Win32 API로 작성했던 출력을 NAudio로도 매칭시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NAudio도 Windows Multimedia에 대한 Interop을 WaveInterop 클래스에 모두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작성한 소스코드를 그대로 다음과 같이 포팅할 수 있습니다.

// NAdio 사용

int countOfDevices = WaveInterop.waveOutGetNumDevs();

for (int i = 0; i < countOfDevices; i++)
{
    WaveOutCapabilities caps = new WaveOutCapabilities();
    MmResult result = WaveInterop.waveOutGetDevCaps(i, out caps, Marshal.SizeOf(caps));
    if (result == MmResult.NoError)
    {
        System.Console.WriteLine($"[{i}]: {caps.szPname}, {caps.wChannels} channels, {caps.dwFormats:x} formats, {caps.dwSupport:x} support");
    }
}

/* dwFormats, dwSupport 값은 각각 supportedFormats, support 필드로 담고 있지만 private으로 정의 */

private static long GetFormats(WaveOutCapabilities caps)
{
    long formats = 0;

    foreach (var value in Enum.GetValues<SupportedWaveFormat>())
    {
        if (caps.SupportsWaveFormat(value) == true)
        {
            formats |= (long)value;
        }
    }

    return formats;
}

private static int GetSupports(WaveOutCapabilities caps)
{
    FieldInfo? fi = caps.GetType().GetField("suppor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if (fi == null)
    {
        return 0;
    }

    object objValue = fi.GetValue(caps);
    if (objValue == null)
    {
        return 0;
    }

    return (int)objValue;
}


또한 github의 문서를 보면 아래와 같은 글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Enumerating Audio Devices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EnumerateOutputDevices.md

그중에서 WaveOut은 NAudio.WinForms 패키지를 추가로 참조해야 하고,

Install-Package NAudio.WinForms

.NET Core/5+인 경우 TargetFramework을 명시적으로 "-windows" 접미사를 명시해 플랫폼 제한을 걸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NAudio" Version="2.2.1" />
    <PackageReference Include="NAudio.WinForms" Version="2.2.1" />
  </ItemGroup>

</Project>

이후에는 문서에 나온 내용대로 코딩하시면 됩니다. ^^

for (int n = -1; n < WaveOut.DeviceCount; n++)
{
    var caps = WaveOut.GetCapabilities(n);
    System.Console.WriteLine($"[{n}]: {caps.ProductName}, {caps.Channels} channels, {GetFormats(caps):x} formats, {GetSupports(caps):x} support");
}

/* 출력 결과
[-1]: Microsoft Sound Mapper,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0]: Speakers (Realtek(R) Audio),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

그런데 "1.사운드 파일" 글과는 달리 -1부터 루프를 돌고 있으며 실제로 -1이 "Microsoft Sound Mapper"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해 보면,

Q. What is Microsoft Sound Mapper?
; https://www.soundonsound.com/sound-advice/q-what-microsoft-sound-mapper

이것은 실제 장치는 아니고, 사용자가 playback/recording 용으로 선택한 장치로의 통로 역할을 하는 가상 장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WME-WDM" 또는 "Wave Mapper"라고 표기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을 보면, 단순히 사용자가 선택한 오디오 장치로의 alias가 아닌, 엄연히 가상 장치로써 나름 하는 역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분야로는 초짜라.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1부터 for 루프를 돌았던 것은 Win32 API와 NAudio WaveInterop 예제 코드에도 그대로 적용해 WaveOut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000정성태7/16/201620601오류 유형: 342.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Tools for Office Runtime (x86 and x64) 설치 시 오류
10999정성태7/16/201622034오류 유형: 341. .NET Framework 4.5.2가 설치 안 되는 경우
10998정성태7/16/201621881.NET Framework: 598. C# - Excel 시트에 윈도우 폼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0997정성태7/16/201621217오류 유형: 340. HTTP Error 500.23 - Internal Server Error파일 다운로드1
10996정성태7/14/201626787Windows: 118. 유선 접속 상태에서 재부팅하면 무선 연결이 자동 연결 안되는 문제 [4]파일 다운로드1
10995정성태6/27/201620932VS.NET IDE: 109. Visual Studio 유료 버전 사용자의 주기적인 온라인 인증을 없애는 방법
10994정성태6/23/201620342개발 환경 구성: 285. 알고스팟(https://algospot.com)을 위한 Visual C++ 답안 작성 요령파일 다운로드1
10993정성태6/23/201621136.NET Framework: 597. 닷넷 메타데이터에 struct/class(값/참조 형식)의 구분이 있을까요?
10992정성태6/13/201618281오류 유형: 339. vbs 스크립트 실행 시 항상 실행 여부를 묻는 질문 창이 뜬다면?
10991정성태6/13/201622601오류 유형: 338. octave-gui 실행 시 "octave-gui.exe has stopped working" 오류
10990정성태6/13/201624120오류 유형: 337. missing type specifier - [type] assumed. Note: C++ does not support default-[type]
10989정성태6/7/201620620.NET Framework: 596. C# - WCF wsDualHttpBinding의 ClientBaseAddress 속성 - 두 번째 이야기
10988정성태6/3/201621590기타: 57. Outlook blocked access to the following potentially unsafe attachments
10987정성태6/2/201622648.NET Framework: 595. XLL 파일에 포함된 .NET 어셈블리를 추출하는 방법
10986정성태6/1/201623079.NET Framework: 594. C# - WCF wsDualHttpBinding의 ClientBaseAddress 속성
10985정성태6/1/201621613오류 유형: 336. An error occurred while ejecting 'DVD RW drive ...'
10984정성태5/31/201627329.NET Framework: 593. C# - wsDualHttpBinding WCF 예제 프로그램파일 다운로드1
10983정성태5/30/201621485VC++: 97. C++ 템플릿 remove_pointer, enable_if, is_pointer 사용 예제파일 다운로드1
10982정성태5/26/201619831오류 유형: 335.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 The database ... is not accessible.
10981정성태5/24/201624791.NET Framework: 592. C# - Lights Out 퍼즐 풀기 [2]파일 다운로드1
10980정성태5/24/201622040VS.NET IDE: 108. Visual Studio 2013/2015를 위한 "Macros for Visual Studio"
10979정성태5/23/201625270.NET Framework: 591. C# - 조합(Combination) 예제 코드 - 두 번째 이야기파일 다운로드1
10978정성태5/23/201623946.NET Framework: 590.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2)파일 다운로드1
10977정성태5/23/201628424.NET Framework: 589. C# - 모든 경우의 수를 조합하는 코드 (1)파일 다운로드1
10976정성태5/20/201622827Math: 18. C# - 오일러 공식을 이용한 복소수 값의 라디안 회전파일 다운로드1
10975정성태5/20/201623259Math: 17. C# - 복소수 타입의 승수를 지원하는 Power 메서드파일 다운로드1
...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