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921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다음과 같은 멋진 강좌가 있군요. ^^

Waveform
; http://www.soen.kr/lecture/library/waveform/wave.htm

"1.사운드 파일" 글에 있는 내용을 C#으로 실습해 볼 텐데요, 핵심은 단지 P/Invoke 메서드 2개 만드는 것뿐입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AudioLibrary;

internal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winmm.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uint waveOutGetNumDevs();

    [DllImport("winmm.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atic extern uint waveOutGetDevCaps(IntPtr hwo, ref WAVEOUTCAPS pwoc, uint cbwoc);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ruct WAVEOUTCAPS
{
    public short wMid;
    public short wPid;
    public int vDriverVersion;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32)]
    public string szPname;

    public int dwFormats;
    public short wChannels;
    public short wReserved;
    public int dwSupport;
}

이렇게 만들어 놨으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호출할 수 있습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for (int i = 0; i < countOfDevices; i++)
        {
            WAVEOUTCAPS caps = new WAVEOUTCAPS();
            uint result = NativeMethods.waveOutGetDevCaps((IntPtr)i, ref caps, (uint)Marshal.SizeOf(caps));
            if (result == 0)
            {
                System.Console.WriteLine($"[{i}]: {caps.szPname}, {caps.wChannels} channels, {caps.dwFormats:x} formats, {caps.dwSupport:x} support");
            }
        }
    }
}

/* 출력 결과
[0]: Speakers (Realtek(R) Audio),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

출력 결과를 보면 formats가 0xfffff 값을 갖고 있는데요, 이것의 개별 비트 의미는 Visual C++의 "mmeapi.h" 헤더 파일에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 defines for dwFormat field of WAVEINCAPS and WAVEOUTCAPS */
#define WAVE_INVALIDFORMAT     0x00000000       /* invalid format */
#define WAVE_FORMAT_1M08       0x00000001       /* 11.025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1S08       0x00000002       /* 11.025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1M16       0x00000004       /* 11.025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1S16       0x00000008       /* 11.025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2M08       0x00000010       /* 22.05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2S08       0x00000020       /* 22.05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2M16       0x00000040       /* 22.05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2S16       0x00000080       /* 22.05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M08       0x00000100       /* 44.1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S08       0x00000200       /* 44.1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M16       0x00000400       /* 44.1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S16       0x00000800       /* 44.1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4M08      0x00000100       /* 44.1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4S08      0x00000200       /* 44.1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4M16      0x00000400       /* 44.1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4S16      0x00000800       /* 44.1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8M08      0x00001000       /* 48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8S08      0x00002000       /* 48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8M16      0x00004000       /* 48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8S16      0x00008000       /* 48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96M08      0x00010000       /* 96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96S08      0x00020000       /* 96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96M16      0x00040000       /* 96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96S16      0x00080000       /* 96     kHz, Stereo, 16-bit */

0xfffff니까... 위의 모든 포맷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다음 support 값이 0x2e인데요, 이것 역시 헤더 파일에 이렇게 정의돼 있습니다.

#define WAVECAPS_PITCH          0x0001   /* supports pitch control */
#define WAVECAPS_PLAYBACKRATE   0x0002   /* supports playback rate control */
#define WAVECAPS_VOLUME         0x0004   /* supports volume control */
#define WAVECAPS_LRVOLUME       0x0008   /* separate left-right volume control */
#define WAVECAPS_SYNC           0x0010
#define WAVECAPS_SAMPLEACCURATE 0x0020

따라서 0x2e니까, WAVECAPS_SAMPLEACCURATE | WAVECAPS_LRVOLUME | WAVECAPS_VOLUME | WAVECAPS_PLAYBACKRATE 조합이 됩니다. 근래의 시스템에서는 사실상 아주 특별한 시스템이 아닌 한, 대체로 모두 위와 같은 출력을 나타낸다고 봐도 될 듯합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 로우-레벨 API를 이용해 직접 오디오를 제어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오픈소스로 너무 잘 만들어진 NAudio 패키지가 있기 때문에,

// https://github.com/naudio/NAudio/

Install-Package NAudio 

이전에 Win32 API로 작성했던 출력을 NAudio로도 매칭시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NAudio도 Windows Multimedia에 대한 Interop을 WaveInterop 클래스에 모두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작성한 소스코드를 그대로 다음과 같이 포팅할 수 있습니다.

// NAdio 사용

int countOfDevices = WaveInterop.waveOutGetNumDevs();

for (int i = 0; i < countOfDevices; i++)
{
    WaveOutCapabilities caps = new WaveOutCapabilities();
    MmResult result = WaveInterop.waveOutGetDevCaps(i, out caps, Marshal.SizeOf(caps));
    if (result == MmResult.NoError)
    {
        System.Console.WriteLine($"[{i}]: {caps.szPname}, {caps.wChannels} channels, {caps.dwFormats:x} formats, {caps.dwSupport:x} support");
    }
}

/* dwFormats, dwSupport 값은 각각 supportedFormats, support 필드로 담고 있지만 private으로 정의 */

private static long GetFormats(WaveOutCapabilities caps)
{
    long formats = 0;

    foreach (var value in Enum.GetValues<SupportedWaveFormat>())
    {
        if (caps.SupportsWaveFormat(value) == true)
        {
            formats |= (long)value;
        }
    }

    return formats;
}

private static int GetSupports(WaveOutCapabilities caps)
{
    FieldInfo? fi = caps.GetType().GetField("suppor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if (fi == null)
    {
        return 0;
    }

    object objValue = fi.GetValue(caps);
    if (objValue == null)
    {
        return 0;
    }

    return (int)objValue;
}


또한 github의 문서를 보면 아래와 같은 글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Enumerating Audio Devices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EnumerateOutputDevices.md

그중에서 WaveOut은 NAudio.WinForms 패키지를 추가로 참조해야 하고,

Install-Package NAudio.WinForms

.NET Core/5+인 경우 TargetFramework을 명시적으로 "-windows" 접미사를 명시해 플랫폼 제한을 걸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NAudio" Version="2.2.1" />
    <PackageReference Include="NAudio.WinForms" Version="2.2.1" />
  </ItemGroup>

</Project>

이후에는 문서에 나온 내용대로 코딩하시면 됩니다. ^^

for (int n = -1; n < WaveOut.DeviceCount; n++)
{
    var caps = WaveOut.GetCapabilities(n);
    System.Console.WriteLine($"[{n}]: {caps.ProductName}, {caps.Channels} channels, {GetFormats(caps):x} formats, {GetSupports(caps):x} support");
}

/* 출력 결과
[-1]: Microsoft Sound Mapper,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0]: Speakers (Realtek(R) Audio),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

그런데 "1.사운드 파일" 글과는 달리 -1부터 루프를 돌고 있으며 실제로 -1이 "Microsoft Sound Mapper"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해 보면,

Q. What is Microsoft Sound Mapper?
; https://www.soundonsound.com/sound-advice/q-what-microsoft-sound-mapper

이것은 실제 장치는 아니고, 사용자가 playback/recording 용으로 선택한 장치로의 통로 역할을 하는 가상 장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WME-WDM" 또는 "Wave Mapper"라고 표기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을 보면, 단순히 사용자가 선택한 오디오 장치로의 alias가 아닌, 엄연히 가상 장치로써 나름 하는 역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분야로는 초짜라.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1부터 for 루프를 돌았던 것은 Win32 API와 NAudio WaveInterop 예제 코드에도 그대로 적용해 WaveOut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705정성태7/2/201435068VC++: 78. 보이어-무어(Boyer-Moore) 알고리즘이 정말 빠를까? [6]파일 다운로드1
1704정성태7/2/201421659.NET Framework: 447. w3wp.exe AppPool 재생(recycle)하는 방법 정리
1703정성태7/2/201422500.NET Framework: 446. Assembly.Load를 이용해 GAC에 등록된 어셈블리를 로드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702정성태6/23/201422282Phone: 11. Xamarin.Forms - 2. XAML을 이용한 페이지 개발파일 다운로드1
1701정성태6/23/201434454개발 환경 구성: 229. .NET Reflector + Reflexil 도구를 이용해 DLL 코드 변경 [4]
1700정성태6/23/201421300VS.NET IDE: 89. Visual Studio에서 기본 제공되는 성능 프로파일 [2]
1699정성태6/22/201424095Phone: 10. Xamarin.Forms - 1. Forms 시작하기 [2]파일 다운로드1
1698정성태6/22/201426067.NET Framework: 445. [부연 설명] 쉬운 C# 코드를 어럽게 이해하기 [2]
1697정성태6/22/201421361VS.NET IDE: 88. Visual Studio에서 직접 컴파일하는 IL 언어 확장 도구 - IL Support
1696정성태6/22/201421164.NET Framework: 444. clojure와 C#을 통해 이해하는 Sequence와 Vector 형식의 차이점 [1]
1695정성태6/21/201420193개발 환경 구성: 228. PowerShell ISE에서 (입력 기능이 있는)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방법
1694정성태6/21/201421341개발 환경 구성: 227. 닷넷 용 ClojureCLR 개발환경 설정
1693정성태6/20/201421658개발 환경 구성: 226. Clojure 언어의 윈도우 개발환경 설정
1692정성태6/19/201432247오류 유형: 231. Visual Studio 2013 한글 버전 설치 오류 - The form specified for the subject is not one supported or known by the specified trust provider
1691정성태6/18/201427461개발 환경 구성: 225. 유닉스 계열의 tail 명령어가 제공되는 PowerShell [1]
1690정성태6/18/201430253개발 환경 구성: 224. DirectShow 예제 구하는 방법 [3]
1689정성태6/18/201427097오류 유형: 230. C++ 가변 인자 사용시 va_start 파라미터 전달 방법 [2]
1688정성태6/15/201420645오류 유형: 229. 갤럭시 노트 3 환경에서 Xamarin 앱 배포 충돌
1687정성태6/15/201426655개발 환경 구성: 223. PowerShell로 Visual Studio 빌드 스크립트 작성파일 다운로드1
1686정성태6/12/201424359Windows: 96. 윈도우 8 - 그림 암호를 이용해 로그인 시 지연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 [1]
1685정성태6/10/201431117.NET Framework: 443. 자바 8과 C#의 람다(Lambda) 지원에 대한 비교 [12]
1684정성태6/9/201441288.NET Framework: 442. C# - 시스템의 CPU 사용량 및 프로세스(EXE)의 CPU 사용량 알아내는 방법 [5]파일 다운로드1
1683정성태6/2/201420852오류 유형: 228. CLR4 보안 - yield 구문 내에서 SecurityCritical 메서드 사용 불가 [2]파일 다운로드1
1682정성태6/1/201426067.NET Framework: 441. .NET CLR4 보안 모델 - 3. CLR4 보안 모델에서의 APTCA 역할파일 다운로드2
1681정성태6/1/201421935.NET Framework: 440. .NET CLR4 보안 모델 - 2. 샌드박스(Sandbox)을 이용한 보안 [2]파일 다운로드1
1680정성태6/1/201421412.NET Framework: 439. .NET CLR4 보안 모델 - 1. "Security Level 2"란?파일 다운로드1
...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