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다음과 같은 멋진 강좌가 있군요. ^^
Waveform
; http://www.soen.kr/lecture/library/waveform/wave.htm
"
1.사운드 파일" 글에 있는 내용을 C#으로 실습해 볼 텐데요, 핵심은 단지 P/Invoke 메서드 2개 만드는 것뿐입니다.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AudioLibrary;
internal class NativeMethods
{
[DllImport("winmm.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uint waveOutGetNumDevs();
[DllImport("winmm.dll", SetLastError = true,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atic extern uint waveOutGetDevCaps(IntPtr hwo, ref WAVEOUTCAPS pwoc, uint cbwoc);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CharSet = CharSet.Auto)]
public struct WAVEOUTCAPS
{
public short wMid;
public short wPid;
public int vDriverVersion;
[MarshalAs(UnmanagedType.ByValTStr, SizeConst = 32)]
public string szPname;
public int dwFormats;
public short wChannels;
public short wReserved;
public int dwSupport;
}
이렇게 만들어 놨으면 간단하게 다음과 같이 호출할 수 있습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for (int i = 0; i < countOfDevices; i++)
{
WAVEOUTCAPS caps = new WAVEOUTCAPS();
uint result = NativeMethods.waveOutGetDevCaps((IntPtr)i, ref caps, (uint)Marshal.SizeOf(caps));
if (result == 0)
{
System.Console.WriteLine($"[{i}]: {caps.szPname}, {caps.wChannels} channels, {caps.dwFormats:x} formats, {caps.dwSupport:x} support");
}
}
}
}
/* 출력 결과
[0]: Speakers (Realtek(R) Audio),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
출력 결과를 보면 formats가 0xfffff 값을 갖고 있는데요, 이것의 개별 비트 의미는 Visual C++의 "mmeapi.h" 헤더 파일에서 알아낼 수 있습니다.
/* defines for dwFormat field of WAVEINCAPS and WAVEOUTCAPS */
#define WAVE_INVALIDFORMAT 0x00000000 /* invalid format */
#define WAVE_FORMAT_1M08 0x00000001 /* 11.025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1S08 0x00000002 /* 11.025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1M16 0x00000004 /* 11.025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1S16 0x00000008 /* 11.025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2M08 0x00000010 /* 22.05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2S08 0x00000020 /* 22.05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2M16 0x00000040 /* 22.05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2S16 0x00000080 /* 22.05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M08 0x00000100 /* 44.1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S08 0x00000200 /* 44.1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M16 0x00000400 /* 44.1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S16 0x00000800 /* 44.1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4M08 0x00000100 /* 44.1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4S08 0x00000200 /* 44.1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4M16 0x00000400 /* 44.1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4S16 0x00000800 /* 44.1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48M08 0x00001000 /* 48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48S08 0x00002000 /* 48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48M16 0x00004000 /* 48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48S16 0x00008000 /* 48 kHz, Stereo, 16-bit */
#define WAVE_FORMAT_96M08 0x00010000 /* 96 kHz, Mono, 8-bit */
#define WAVE_FORMAT_96S08 0x00020000 /* 96 kHz, Stereo, 8-bit */
#define WAVE_FORMAT_96M16 0x00040000 /* 96 kHz, Mono, 16-bit */
#define WAVE_FORMAT_96S16 0x00080000 /* 96 kHz, Stereo, 16-bit */
0xfffff니까... 위의 모든 포맷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다음 support 값이 0x2e인데요, 이것 역시 헤더 파일에 이렇게 정의돼 있습니다.
#define WAVECAPS_PITCH 0x0001 /* supports pitch control */
#define WAVECAPS_PLAYBACKRATE 0x0002 /* supports playback rate control */
#define WAVECAPS_VOLUME 0x0004 /* supports volume control */
#define WAVECAPS_LRVOLUME 0x0008 /* separate left-right volume control */
#define WAVECAPS_SYNC 0x0010
#define WAVECAPS_SAMPLEACCURATE 0x0020
따라서 0x2e니까, WAVECAPS_SAMPLEACCURATE | WAVECAPS_LRVOLUME | WAVECAPS_VOLUME | WAVECAPS_PLAYBACKRATE 조합이 됩니다. 근래의 시스템에서는 사실상 아주 특별한 시스템이 아닌 한, 대체로 모두 위와 같은 출력을 나타낸다고 봐도 될 듯합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 로우-레벨 API를 이용해 직접 오디오를 제어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게다가 오픈소스로 너무 잘 만들어진 NAudio 패키지가 있기 때문에,
// https://github.com/naudio/NAudio/
Install-Package NAudio
이전에 Win32 API로 작성했던 출력을 NAudio로도 매칭시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NAudio도 Windows Multimedia에 대한 Interop을 WaveInterop 클래스에 모두 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작성한 소스코드를 그대로 다음과 같이 포팅할 수 있습니다.
// NAdio 사용
int countOfDevices = WaveInterop.waveOutGetNumDevs();
for (int i = 0; i < countOfDevices; i++)
{
WaveOutCapabilities caps = new WaveOutCapabilities();
MmResult result = WaveInterop.waveOutGetDevCaps(i, out caps, Marshal.SizeOf(caps));
if (result == MmResult.NoError)
{
System.Console.WriteLine($"[{i}]: {caps.szPname}, {caps.wChannels} channels, {caps.dwFormats:x} formats, {caps.dwSupport:x} support");
}
}
/* dwFormats, dwSupport 값은 각각 supportedFormats, support 필드로 담고 있지만 private으로 정의 */
private static long GetFormats(WaveOutCapabilities caps)
{
long formats = 0;
foreach (var value in Enum.GetValues<SupportedWaveFormat>())
{
if (caps.SupportsWaveFormat(value) == true)
{
formats |= (long)value;
}
}
return formats;
}
private static int GetSupports(WaveOutCapabilities caps)
{
FieldInfo? fi = caps.GetType().GetField("suppor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if (fi == null)
{
return 0;
}
object objValue = fi.GetValue(caps);
if (objValue == null)
{
return 0;
}
return (int)objValue;
}
또한 github의 문서를 보면 아래와 같은 글로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Enumerating Audio Devices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EnumerateOutputDevices.md
그중에서 WaveOut은 NAudio.WinForms 패키지를 추가로 참조해야 하고,
Install-Package NAudio.WinForms
.NET Core/5+인 경우 TargetFramework을 명시적으로 "-windows" 접미사를 명시해 플랫폼 제한을 걸어야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windows</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NAudio" Version="2.2.1" />
<PackageReference Include="NAudio.WinForms" Version="2.2.1" />
</ItemGroup>
</Project>
이후에는 문서에 나온 내용대로 코딩하시면 됩니다. ^^
for (int n = -1; n < WaveOut.DeviceCount; n++)
{
var caps = WaveOut.GetCapabilities(n);
System.Console.WriteLine($"[{n}]: {caps.ProductName}, {caps.Channels} channels, {GetFormats(caps):x} formats, {GetSupports(caps):x} support");
}
/* 출력 결과
[-1]: Microsoft Sound Mapper,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0]: Speakers (Realtek(R) Audio), 2 channels, fffff formats, 2e support
*/
그런데 "
1.사운드 파일" 글과는 달리 -1부터 루프를 돌고 있으며 실제로 -1이 "Microsoft Sound Mapper"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검색해 보면,
Q. What is Microsoft Sound Mapper?
; https://www.soundonsound.com/sound-advice/q-what-microsoft-sound-mapper
이것은 실제 장치는 아니고, 사용자가 playback/recording 용으로 선택한 장치로의 통로 역할을 하는 가상 장치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WME-WDM" 또는 "Wave Mapper"라고 표기되는 경우도 있다고.) 설명을 보면, 단순히 사용자가 선택한 오디오 장치로의 alias가 아닌, 엄연히 가상 장치로써 나름 하는 역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분야로는 초짜라. ^^)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참고로, -1부터 for 루프를 돌았던 것은 Win32 API와 NAudio WaveInterop 예제 코드에도 그대로 적용해 WaveOut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