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239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9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618. C# - NAudio를 이용한 MP3 파일 재생
; https://www.sysnet.pe.kr/2/0/11092

닷넷: 2236. C# - Audio 장치 열람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4

닷넷: 2237.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

닷넷: 2238. C# - WAV 기본 파일 포맷
; https://www.sysnet.pe.kr/2/0/13596

닷넷: 2239. C# - WAV 파일의 PCM 데이터 생성 및 출력
; https://www.sysnet.pe.kr/2/0/13597

닷넷: 2240. C# - WAV 파일 포맷 + LIST 헤더
; https://www.sysnet.pe.kr/2/0/13598

닷넷: 2241.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닷넷: 2243.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601

닷넷: 2244. C# - PCM 오디오 데이터를 연속(Streaming) 재생 (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602




C# - PCM 사운드 재생(NAudio)

지난 글에서는,

C# - WAV 파일의 PCM 사운드 재생(Windows Multimedia)
; https://www.sysnet.pe.kr/2/0/13599

Windows Multimedia API를 이용해 PCM 데이터를 재생해 봤으니, 이제 ^^ NAudio로도 해봐야겠지요. 물론, 이미 아래의 글에서,

C# - Audio 장치 열기 (Windows Multimedia, NAudio)
; https://www.sysnet.pe.kr/2/0/13595#naudio

AudioFileReader 타입을 이용해 오디오 파일로부터 재생해 봤지만, 이번에는 그 타입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WAV 파일로부터 PCM 데이터를 읽어 NAudio 측에 제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렇긴 한데, 이미 이전 글에서 WaveFile 타입을 이용해 WAV 파일을 읽어 PCM 데이터를 가져오는 코드를 완성했으므로, 남은 작업은 단순히 PCM 데이터를 NAudio의 WaveOutEvent로 다음과 같이 넘겨주기만 하면 됩니다. ^^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위의 코드에서 중요한 것은, "...pcmRawData를 재생할 IWaveProvider..."를 작성하는 것인데, 인터페이스만 구현해 맞춰주면 되므로 우리가 직접 PCM 바이트 배열을 감싼 IWaveProvider 구현 클래스를 제작해도 됩니다. 하지만 ^^ 당연히 NAudio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시나리오를 고려한 RawSourceWaveStream 타입을 제공하고 있으니,

Using RawSourceWaveStream
; https://github.com/naudio/NAudio/blob/master/Docs/RawSourceWaveStream.md

우리도 위의 설명에 따라 RawSourceWaveStream 인스턴스를 만들면 됩니다. 잠깐 위의 문서에 나온 예제를 볼까요? ^^

var multiple = 2.0*frequency/sampleRate;
for (int n = 0; n < sampleRate * seconds; n++)
{
    var sampleSaw = ((n*multiple)%2) - 1;
    var sampleValue = sampleSaw > 0 ? amplitude : -amplitude;
    var sample = (short)(sampleValue * Int16.MaxValue);
    var bytes = BitConverter.GetBytes(sample);
    raw[n*2] = bytes[0];
    raw[n*2 + 1] = bytes[1];
}

대충 byte[]의 raw 변수를 구성하고 RawSourceWaveStream에 데이터의 포맷과 함께 전달하고 있는데요,

var ms = new MemoryStream(raw);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sampleRate, 16, 1)); // 16bit, mono channel

따라서, 우리도 WaveFile로 읽어낸 데이터를 동일하게 처리해 주면 되는 것입니다.

using AudioLibrary;
using NAudio.Wave;
using Wave;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unsafe void Main(string[] args)
    {
        uint countOfDevices = NativeMethods.waveOutGetNumDevs();
        if (countOfDevices == 0)
        {
            Console.WriteLine("There is no Audio device");
            return;
        }

        {
            string waveFilePath = @"C:\temp\test_stereo.wav";
            WaveFile? wf = WaveFile.Read(waveFilePath);

            byte[] pcmRawData = wf.PCM;
            var ms = new MemoryStream(pcmRawData);
            var rs = new RawSourceWaveStream(ms, new WaveFormat(wf.SampleRate, wf.BitsPerSample, wf.Channels));

            using (WaveOutEvent waveOut = new WaveOutEvent() { DeviceNumber = -1 })
            {
                waveOut.PlaybackStopped += WaveOut_PlaybackStopped;
                waveOut.Init(rs);
                waveOut.Play();

                while (waveOut.PlaybackState == PlaybackState.Playing)
                {
                    Thread.Sleep(1000);
                }
            }
        }
    }
    private static void WaveOut_PlaybackStopped(object? sender, StoppedEventArgs e)
    {
        Console.WriteLine($"WaveOut_PlaybackStopped: {e.Exception}");
    }
}

역시 ^^ NAudio같은 라이브러리를 쓰는 것이 훨씬 더 편하군요.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19/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
NoWriterDateCnt.TitleFile(s)
324정성태8/15/200634742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1. PDB 파일과 소스 코드
325정성태9/8/20062746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2. CCP를 이용한 Windows Source Code 수준의 디버깅
329정성태8/19/20062642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3. 소스 서버 구성 [1]
332정성태8/20/200627929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4. GAC 에 등록된 Assembly 디버그 [2]
341정성태9/16/200620284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5. [내용 예약]
342정성태9/16/200637813    답변글 디버깅 기술: 5.16. ASP.NET 디버깅 환경 구성 [1]파일 다운로드1
306정성태2/13/200717340기타: 15. .NET 이 생산성이 높다는 증거(!)
304정성태7/21/200619283VS.NET IDE: 4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305정성태7/21/200618955    답변글 VS.NET IDE: 41.1. 하위 폴더의 모든 프로젝트의 출력물을 제거 (Clean) [1]
303정성태7/20/200616965Team Foundation Server: 12. 사용자 계정 재생성에 따른 Version Control 영향
302정성태8/21/200618574Team Foundation Server: 11. TFS Team Build와 VC++ Project 설정
299정성태7/23/200618997개발 환경 구성: 5. VMWare - VM 생성 화면 캡쳐
300정성태7/15/200623376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1. VMWare 오류 유형 - The handle is invalid.
301정성태7/18/200618471    답변글 개발 환경 구성: 5.2. VMWare - 사용 후기.
298정성태7/14/200618822개발 환경 구성: 4. VMWare Server를 64bit 운영체제에 설치 시 주의 사항 [2]
296정성태7/10/200628096.NET Framework: 73. [ASP.NET] HTC(DHTML Control Behavior)를 WebResource.axd로 제공하는 방법 [3]
295정성태7/1/200621316VC++: 25. Microsoft National Language Support Downlevel APIs 1.0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294정성태6/30/200617883.NET Framework: 72. XSDObjectGen.EXE 기능 개선
293정성태6/29/200619609Team Foundation Server: 10. TFS 버전 컨트롤(TFVC)에 참여시킨 프로젝트의 로컬 경로를 옮기는 방법
290정성태6/26/200616999Team Foundation Server: 9. HTTPS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 번째 이야기 [1]
291정성태6/26/200618332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1. [선행 작업] HTTPS 를 통한 Team Server 접근 - 두번째 이야기 [1]
292정성태6/26/200617972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2. TF30177 오류 발생
307정성태8/3/200619654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3. Team Server 접근 이름을 바꾸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308정성태2/18/200719388        답변글 Team Foundation Server: 9.4. Team Server HTTPS 접근 완료. ^^ [1]
288정성태6/26/200634239오류 유형: 10. error MSB6006: "aspnet_merge.exe" exited with code 1
286정성태6/23/200622353웹: 4. 웹 사이트 식별자(Identifier) 값 변경
...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