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오류 유형: 902. Visual Studio -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318
글쓴 사람
정성태 (techsharer at outlook.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Visual Studio -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Visual Studio에서 csproj의 ItemGroup/Content를 이용한 파일 복사를 하다 보면,

<Project Sdk="Microsoft.NET.Sdk">

    <PropertyGroup>
        <OutputType>Exe</OutputType>
        <TargetFramework>net8.0</TargetFramework>
        <ImplicitUsings>enable</ImplicitUsings>
        <Nullable>enable</Nullable>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IronPython" Version="3.4.1" />
        <PackageReference Include="IronPython.StdLib" Version="3.4.1" />
    </ItemGroup>

    <ItemGroup>
        <Content Include="C:\Python310\**">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Content>
    </ItemGroup>

    <ItemGroup>
        <None Update="test.py">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Project>

경우에 따라 이런 복사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Microsoft Visual Studio\2022\Enterprise\MSBuild\Current\Bin\amd64\Microsoft.Common.CurrentVersion.targets(5254,5): error MSB3021: Unable to copy file "C:\Python312\tensorflow\python\Lib\site-packages\tensorflow\include\tensorflow\compiler\xla\mlir_hlo\_virtual_includes\shape_component_analysis\mhlo\analysis\shape_component_analysis.h" to "bin\Debug\net8.0\python\Lib\site-packages\tensorflow\include\tensorflow\compiler\xla\mlir_hlo\_virtual_includes\shape_component_analysis\mhlo\analysis\shape_component_analysis.h".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bin\Debug\net8.0\python\Lib\site-packages\tensorflow\include\tensorflow\compiler\xla\mlir_hlo\_virtual_includes\shape_component_analysis\mhlo\analysis\shape_component_analysis.h'.


메시지에 포함된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문구가 다소 혼란스러운데요, 물론 경로를 찾지 못한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겠지만 위와 같은 경우에는 경로가 너무 길어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재미있는 건, 해당 문제는 비주얼 스튜디오와 MSBuild로 빌드할 때만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반면 dotnet으로 직접 빌드하면 오류 없이 잘 복사가 됩니다. ^^;

이상하군요, 원래 dotnet은 내부적으로 MSBuild를 호출하는 것으로 아는데... 어쨌든, 현상이 저렇게 나옵니다.




만약 명령행으로 빌드하는 경우라면, 그냥 msbuild에서 dotnet으로 변경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빌드 시 저런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이런 경우 문제 해결이 아닌, 우회 해법으로 그냥 경로가 너무 길지 않도록 OutputPath를 지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PropertyGroup Condition="'$(Configuration)' == 'Debug'">
        <OutputPath>c:\temp\Console</OutputPath>
    </PropertyGroup>
</Project>

msbuild ConsoleApp3.csproj -p:Configuration=Debug

또는, Windows 10 이상의 운영체제라면 깔끔하게 레지스트리 설정을 통해 제약을 없앨 수 있습니다.

Enable Long Paths in Windows 10, Version 1607, and Later
; https://learn.microsoft.com/en-us/windows/win32/fileio/maximum-file-path-limitation?tabs=registry
; https://www.backupery.com/how-to-enable-ntfs-long-paths-in-windows/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FileSystem]
"LongPathsEnabled"=dword:00000001

(과거 버전은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현재의 Windows 11 환경에서는 재부팅 필요 없이 바로 반영돼 오류 없이 빌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4/3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3정성태11/18/201818240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403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766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74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64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005.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461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468.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314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714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407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333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386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686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668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14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084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112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043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3909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095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376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11761정성태10/25/201821310Graphics: 26. 임의 축을 기반으로 3D 벡터 회전파일 다운로드1
11760정성태10/24/201816740개발 환경 구성: 418. Azure - Runbook 내에서 또 다른 Runbook 스크립트를 실행
11759정성태10/24/201818329개발 환경 구성: 417. Azure - Runbook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서드를 위한 부가 Module 추가
11758정성태10/23/201820647.NET Framework: 800. C# - Azure REST API 사용을 위한 인증 획득 [3]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