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49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의외군요, ^^; MAUI 앱을 만들고 <MediaElement />가 당연히 있을 줄 알고 타이핑을 했더니 인텔리센스에 뜨지 않습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그래도 잘 소개된 글이 나옵니다.

Play Audio and Video in .NET MAUI apps with the new MediaElemen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MediaElem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

글에 따라 패키지 참조를 추가한 후,

// .NET Framework: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
// .NET Core/5+: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 이 글에서는 .NET 8을 기준으로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Project>

MauiProgram.cs 파일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추가하고,

us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using CommunityToolkit.Maui.Core;
using CommunityToolkit.Maui;

namespace TestApp;
public static class MauiProgram
{
    public static MauiApp CreateMauiApp()
    {
        var builder = MauiApp.CreateBuilder();
        builder
            .UseMauiApp<App>()
            .UseMauiCommunityToolkitCore()
            .Use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ConfigureFonts(fonts =>
            {
                fonts.AddFont("OpenSans-Regular.ttf", "OpenSansRegular");
                fonts.AddFont("OpenSans-Semibold.ttf", "OpenSansSemibold");
            });

#if DEBUG
        builder.Logging.AddDebug();
#endif

        return builder.Build();
    }
}

테스트를 위해 xaml에 mp4 파일을 가리키는 Source 속성을 채워 MediaElement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ScrollView>
        <VerticalStackLayout
            Padding="30,0"
            Spacing="25">

            <toolkit:MediaElement
                x:Name="MediaElement"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VerticalStackLayout>
    </ScrollView>

</ContentPage>

실행하면 BigBuckBunny.mp4 파일이 잘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의 프로그램을 Windows에서 실행하면 MediaElement 영역이 적절한 height를 잡아 영상이 재생되는 반면, (물리 기기든 가상 머신이든) 안드로이드로 배포하게 되면 마치 영상이 재생 안 되는 것처럼 MediaElement 영역의 height가 0인 상태로 나옵니다.

자세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XAML Element들의 레이아웃이 적절한 시기에 맞춰지지 않는 듯합니다. 즉, 재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단순히 Grid 컨테이너 등으로 바꿔 (또는 MediaElement의 Height를 고정 설정하는 식으로) 영역 자체를 미리 확보해 두면 해당 영역에 mp4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 />
            <RowDefinition Height="40" />
        </Grid.RowDefinitions>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Button Grid.Row="1"
                x:Name="btnPlay"
                Text="Play" 
                SemanticProperties.Hint="Click to play"
                Clicked="OnPlayClicked"
                HorizontalOptions="Fill" />
    </Grid>

</ContentPag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빌드 시 만약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Warning As Error: Detected package downgrade: Microsoft.Maui.Controls from 8.0.14 to 8.0.7. Reference the package directly from the project to select a different version.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3.1.1 -> Microsoft.Maui.Controls (>= 8.0.14)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Microsoft.Maui.Controls (>= 8.0.7)

메시지에 나온 대로 8.0.14 버전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MauiVersion>8.0.14</Maui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아마도 CommunityToolkit 관련 구성요소들이 MAUI 버전에 의존적인 듯한데, 9.0.0 버전의 CommunityToolkit은 8.0.7 버전의 MAUI와는 호환이 안 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550정성태3/5/202116647오류 유형: 701. Live Share 1.0.3713.0 버전을 1.0.3884.0으로 업데이트 이후 ContactServiceModelPackage 오류 발생하는 문제
12549정성태3/4/202118433오류 유형: 700. VsixPublisher를 이용한 등록 시 다양한 오류 유형 해결책
12548정성태3/4/202119542개발 환경 구성: 546.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nuget 패키지 등록하는 방법
12547정성태3/3/202120046오류 유형: 699. 비주얼 스튜디오 - The 'CascadePackage' package did not load correctly.
12546정성태3/3/202120263개발 환경 구성: 545. github workflow/actions에서 빌드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Encrypted secrets
12545정성태3/2/202122748.NET Framework: 1026. 닷넷 5에 추가된 POH (Pinned Object Heap) [10]
12544정성태2/26/202123173.NET Framework: 1025. C# - Control의 Invalidate, Update, Refresh 차이점 [2]
12543정성태2/26/202120682VS.NET IDE: 158. C# - 디자인 타임(design-time)과 런타임(runtime)의 코드 실행 구분
12542정성태2/20/202122212개발 환경 구성: 544. github repo의 Release 활성화 및 Actions를 이용한 자동화 방법 [1]
12541정성태2/18/202119806개발 환경 구성: 543. 애저듣보잡 - Github Workflow/Actions 소개
12540정성태2/17/202121444.NET Framework: 1024. C# - Win32 API에 대한 P/Invoke를 대신하는 Microsoft.Windows.CsWin32 패키지
12539정성태2/16/202121336Windows: 189. WM_TIMER의 동작 방식 개요파일 다운로드1
12538정성태2/15/202121960.NET Framework: 1023. C# - GC 힙이 아닌 Native 힙에 인스턴스 생성 - 0SuperComicLib.LowLevel 라이브러리 소개 [2]
12537정성태2/11/202121085.NET Framework: 1022. UI 요소의 접근은 반드시 그 UI를 만든 스레드에서! - 두 번째 이야기 [2]
12536정성태2/9/202120374개발 환경 구성: 542. BDP(Bandwidth-delay product)와 TCP Receive Window
12535정성태2/9/202119531개발 환경 구성: 541. Wireshark로 확인하는 LSO(Large Send Offload), RSC(Receive Segment Coalescing) 옵션
12534정성태2/8/202120405개발 환경 구성: 540.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closesocket 동작 [1]파일 다운로드1
12533정성태2/8/202118557개발 환경 구성: 539. Wireshark + C/C++로 확인하는 TCP 연결에서의 shutdown 동작파일 다운로드1
12532정성태2/6/202120664개발 환경 구성: 538.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ReceiveBufferSize(SO_RCVBUF), SendBufferSize(SO_SNDBUF) [3]
12531정성태2/5/202119060개발 환경 구성: 537.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PSH flag와 Nagle 알고리듬파일 다운로드1
12530정성태2/4/202122119개발 환경 구성: 536.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Receive Window
12529정성태2/4/202121146개발 환경 구성: 535.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IN RTO [1]
12528정성태2/1/202121478개발 환경 구성: 534.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윈도우 환경
12527정성태2/1/202121389개발 환경 구성: 533. Wireshark + C#으로 확인하는 TCP 통신의 MSS(Maximum Segment Size) - 리눅스 환경파일 다운로드1
12526정성태2/1/202117906개발 환경 구성: 532. Azure Devops의 파이프라인 빌드 시 snk 파일 다루는 방법 - Secure file
12525정성태2/1/202116452개발 환경 구성: 531. Azure Devops - 파이프라인 실행 시 빌드 이벤트를 생략하는 방법
...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