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261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지난 MAUI 예제에서는,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https로 외부 mp4 파일을 지정해 재생을 했는데요, 만약 mp4 파일을 포함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아래의 사이트에 있는 mp4 파일을 다운로드해,

Sample MP4 files download
; https://file-examples.com/index.php/sample-video-files/sample-mp4-files/

닷넷 csproj의 전통적인 방식대로 CopyToOutputDirectory 설정을 통해 빌드 시 mp4 파일을 패키지 자체에 담아서 배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None Includ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ink="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Project>

직관적으로, 이 파일을 재생하려면 단순히 이렇게 파일명만 Source에 설정하고 싶겠지만,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이런 상태로 실행해 보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if DEBUG && !DISABLE_XAML_GENERATED_BREAK_ON_UNHANDLED_EXCEPTION
            UnhandledException += (sender, e) =>
            {
                if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
#endif

// 예외: The parameter is incorrect. The specified 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is not an absolute path, and relative paths are not permitted.

대충, Store App 당시의 경험으로 ms-appx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Windows에서 동작은 합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ms-appx:///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반면 Android에서는 ms-appx 프로토콜을 이해할 수 없어 MalformedURLException이 발생합니다.

...[생략]...
Caused by: com.google.android.exoplayer2.upstream.HttpDataSource$HttpDataSourceException: java.net.MalformedURLException: unknown protocol: ms-appx




이에 대해서는 공식 문서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MediaElement - Play local media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tabs=windows#play-local-media

그러니까, 이런 경우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파일을 MAUI 프로젝트의 /Resources/Raw 디렉터리에 포함시키면 빌드 시 Android apk 배포 패키지의 /assets 디렉터리에 자동으로 배치가 됩니다.

그다음,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한 유형이니까 "embed://" 프로토콜로 다음과 같이 Source에 지정하면,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실행 시 정상적으로 로딩이 됩니다. 위의 동작을 코드로도 할 수 있는데, embed 유형이니까 MediaSource.FromResource를 호출하면 됩니다.

// embed에는 MediaSource.FromResource 사용
Resourc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Re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예상할 수 있겠지만, XAML에서 Source 속성에 문자열을 설정하면 Type Converter가 관여해 자동으로 ResourceMediaSource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embed 외에 기기의 파일 시스템 경로를 지원하는 filesystem 프로토콜도 있는데요, 가령 윈도우를 대상으로 한 MAUI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system://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코드로는 이렇게 지정합니다.

// filesystem에는 MediaSource.FromFile 사용
Fil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하지만 MAUI의 특성상 대부분 Android와 같은 폰 환경을 목표로 개발할 테니, XAML에 "filesystem" 프로토콜을 직접 지정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고 플랫폼 환경에 따른 코드를 사용하는 식으로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FileMediaSource? src = null;
#if ANDROID
    // docPath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
    string doc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MyDocuments);

    string filePath = Path.Combine(doc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src = MediaSource.FromFile(filePath) as FileMediaSource;
#elif WINDOWS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endif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 파일 크기 축소를 위해 폰트 및 mp4 예제 파일은 제거했습니다.)




테스트하면서 약간 의문이 남는 점이 있어 기록으로 남깁니다. ^^ 우선, 문서에 보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LaunchMode, ResizeableActivity 속성을 설정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 .\Platforms\Android\MainActivity.cs
using Android.App;
using Android.Content.PM;

namespace SimplePlayer;
[Activity(Theme = "@style/Maui.SplashTheme", MainLauncher = true, ConfigurationChanges = ConfigChanges.ScreenSize | ConfigChanges.Orientation | ConfigChanges.UiMode | ConfigChanges.ScreenLayout | ConfigChanges.SmallestScreenSize | ConfigChanges.Density,
  LaunchMode = LaunchMode.SingleTask, ResizeableActivity = true
)]
public class MainActivity : MauiAppCompatActivity
{
}

하지만, 딱히 저 옵션에 따라 변화는 없었습니다. (혹시 이력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다른 하나는, 테스트를 하다 보면 Source가 지정된 상황에서 ShouldAutoPlay=True여도 자동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버그일 테니 나중에 고쳐질 듯하지만 그때까지는 뭔가 우회로를 찾아야 합니다.

그나마 적당해 보이는 MediaOpened 이벤트를 이용하려고 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Opened="OnMediaOpened"
        />

private void 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
    mediaPlayer.Play(); // 예외 발생: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

아쉽게도 Media 파일만 준비되었을 뿐 아직 내부 컨트롤은 준비가 안 된 듯, 이 시점에는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HResult=0x8001010E
  Message=
  Source=WinRT.Runtime
  StackTrace:
   at WinRT.ExceptionHelpers.<ThrowExceptionForHR>g__Throw|39_0(Int32 hr)
   at ABI.Microsoft.UI.Xaml.Controls.IMediaPlayerElementMethods.get_MediaPlayer(IObjectReference _obj)
   at Microsoft.UI.Xaml.Controls.MediaPlayerElement.get_MediaPlayer()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tform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Handlers.MediaElementHandler.MapPlayRequested(MediaElementHandler handler, MediaElement mediaElement,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2.<>c__DisplayClass6_0.<Add>b__0(IElementHandler h, IElement v, Object o)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Core(String key, 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String property, Object args)
   at Microsoft.Maui.Handlers.ElementHandler.Invoke(String command, Object args)
   at 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Play()
   at MauiApp1.MainPage.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in C:\temp\MauiApp1\MauiApp1\MainPage.xaml.cs:line 25
   at System.RuntimeMethodHandle.InvokeMethod(Object target, Void** arguments, Signature sig, Boolean isConstructor)
   at System.Reflection.MethodBaseInvoker.InvokeDirectByRefWithFewArgs(Object obj, Span`1 copyOfArgs, BindingFlags invokeAttr)

그다음 후보로 Loaded 이벤트를 선택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oaded="OnMediaLoaded"
        />

private void OnMedia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mediaPlayer.CurrentState != CommunityToolkit.Maui.Core.Primitives.MediaElementState.Playing)
    {
        mediaPlayer.Play();
    }
}

일단은 잘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697정성태7/26/2024386닷넷: 2283. C# - async 메서드에서의 lock/Monitor.Enter/Exit 잠금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6정성태7/26/2024296오류 유형: 920. dotnet publish - error NETSDK1047: Assets file '...\obj\project.assets.json' doesn't have a target for '...'
13695정성태7/25/2024327닷넷: 2282.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94정성태7/25/2024306닷넷: 2281. C# - ASP.NET Core Web App의 Request 용량 상한값 (Kestrel, IIS)
13693정성태7/24/2024457개발 환경 구성: 717.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92정성태7/24/2024456디버깅 기술: 199. Windbg - 리눅스에서 뜬 닷넷 응용 프로그램 덤프 파일에 포함된 DLL의 Export Directory 탐색
13691정성태7/23/2024521디버깅 기술: 198. Windbg - 스레드의 Win32 Message Queue 정보 조회
13690정성태7/23/2024533오류 유형: 919. Visual C++ 리눅스 프로젝트 - error : ‘u8’ was not declared in this scope
13689정성태7/22/2024526디버깅 기술: 197. Windbg - PE 포맷의 Export Directory 탐색
13688정성태7/21/2024661닷넷: 2280.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파일 다운로드1
13687정성태7/19/2024674닷넷: 2279. C# - PostThreadMessage로 보낸 메시지를 Windows Forms에서 수신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86정성태7/19/2024624오류 유형: 918. Visual Studio - ATL Simple Object 추가 시 error C2065: 'IDR_...': undeclared identifier
13685정성태7/19/2024693스크립트: 66. Windows 디렉터리 경로를 WSL의 /mnt 포맷으로 구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3684정성태7/19/2024863닷넷: 2278. C# - 문자열 보간식 사례
13683정성태7/18/2024874오류 유형: 917. ClrMD - Linux 환경의 .NET 5 덤프 분석 시 hang 현상
13682정성태7/18/2024944닷넷: 2277. WPF - 스레드에 종속되는 DependencyObject파일 다운로드1
13681정성태7/17/20241014닷넷: 2276. C# 13 - (2) 메서드 그룹의 자연 타입 개선 (메서드 추론 개선)파일 다운로드1
13680정성태7/16/20241030닷넷: 2275. C# - Method Group, Natural Type, function_type파일 다운로드1
13679정성태7/16/20241040Linux: 75. Linux - C++ (getaddrinfo 등을 담고 있는) libnss 정적 링크
13678정성태7/15/2024897VS.NET IDE: 191. Visual Studio 2022 - .NET 5 프로젝트를 Docker Support로 실행했을 때 오류
13677정성태7/15/20241031오류 유형: 916. MSBuild - CheckEolTargetFramework (warning NETSDK1138)
13676정성태7/14/2024996Linux: 75. gdb에서 glibc의 함수에 Breakpoint 걸기
13675정성태7/13/2024987C/C++: 166. C/C++ - DLL에서 template 함수를 export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3674정성태7/13/20241042오류 유형: 915. Unhandled Exception: Microsoft.Diagnostics.NETCore.Client.ServerNotAvailableException: Unable to connect to Process
13673정성태7/11/20241064닷넷: 2274. C# 13 - (1) 신규 이스케이프 시퀀스 '\e'파일 다운로드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