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79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4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의외군요, ^^; MAUI 앱을 만들고 <MediaElement />가 당연히 있을 줄 알고 타이핑을 했더니 인텔리센스에 뜨지 않습니다. 다행히 검색해 보면 그래도 잘 소개된 글이 나옵니다.

Play Audio and Video in .NET MAUI apps with the new MediaElement
; https://devblogs.microsoft.com/dotnet/announcing-dotnet-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MediaElement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

글에 따라 패키지 참조를 추가한 후,

// .NET Framework: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
// .NET Core/5+: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Core
Install-Package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 이 글에서는 .NET 8을 기준으로 합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Project>

MauiProgram.cs 파일에 다음과 같은 변경 사항을 추가하고,

using Microsoft.Extensions.Logging;
using CommunityToolkit.Maui.Core;
using CommunityToolkit.Maui;

namespace TestApp;
public static class MauiProgram
{
    public static MauiApp CreateMauiApp()
    {
        var builder = MauiApp.CreateBuilder();
        builder
            .UseMauiApp<App>()
            .UseMauiCommunityToolkitCore()
            .UseMauiCommunityToolkitMediaElement()
            .ConfigureFonts(fonts =>
            {
                fonts.AddFont("OpenSans-Regular.ttf", "OpenSansRegular");
                fonts.AddFont("OpenSans-Semibold.ttf", "OpenSansSemibold");
            });

#if DEBUG
        builder.Logging.AddDebug();
#endif

        return builder.Build();
    }
}

테스트를 위해 xaml에 mp4 파일을 가리키는 Source 속성을 채워 MediaElement를 추가합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ScrollView>
        <VerticalStackLayout
            Padding="30,0"
            Spacing="25">

            <toolkit:MediaElement
                x:Name="MediaElement"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VerticalStackLayout>
    </ScrollView>

</ContentPage>

실행하면 BigBuckBunny.mp4 파일이 잘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의 프로그램을 Windows에서 실행하면 MediaElement 영역이 적절한 height를 잡아 영상이 재생되는 반면, (물리 기기든 가상 머신이든) 안드로이드로 배포하게 되면 마치 영상이 재생 안 되는 것처럼 MediaElement 영역의 height가 0인 상태로 나옵니다.

자세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XAML Element들의 레이아웃이 적절한 시기에 맞춰지지 않는 듯합니다. 즉, 재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라서 단순히 Grid 컨테이너 등으로 바꿔 (또는 MediaElement의 Height를 고정 설정하는 식으로) 영역 자체를 미리 확보해 두면 해당 영역에 mp4 재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
<ContentPage xmlns="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1/maui"
             xmlns:x="http://schemas.microsoft.com/winfx/2009/xaml"
             xmlns:toolkit="http://schemas.microsoft.com/dotnet/2022/maui/toolkit"
             x:Class="SimplePlayer.MainPage">

    <Grid>
        <Grid.RowDefinitions>
            <RowDefinition Height="*" />
            <RowDefinition Height="40" />
        </Grid.RowDefinitions>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https://commondatastorage.googleapis.com/gtv-videos-bucket/sample/BigBuckBunny.mp4"
                />
        
        <Button Grid.Row="1"
                x:Name="btnPlay"
                Text="Play" 
                SemanticProperties.Hint="Click to play"
                Clicked="OnPlayClicked"
                HorizontalOptions="Fill" />
    </Grid>

</ContentPage>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빌드 시 만약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면?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Warning As Error: Detected package downgrade: Microsoft.Maui.Controls from 8.0.14 to 8.0.7. Reference the package directly from the project to select a different version.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3.1.1 -> Microsoft.Maui.Controls (>= 8.0.14) 
1>C:\temp\TestApp\TestApp\TestApp.csproj : error NU1605:  TestApp -> Microsoft.Maui.Controls (>= 8.0.7)

메시지에 나온 대로 8.0.14 버전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PropertyGroup>
    <MauiVersion>8.0.14</MauiVersion>
</PropertyGroup>

<ItemGroup>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Maui.Controls.Compatibility" Version="$(MauiVersion)" />
    <PackageReference Include="Microsoft.Extensions.Logging.Debug" Version="8.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Core" Version="9.0.0" />
    <PackageReference Include="CommunityToolkit.Maui.MediaElement" Version="3.1.1" />
</ItemGroup>

아마도 CommunityToolkit 관련 구성요소들이 MAUI 버전에 의존적인 듯한데, 9.0.0 버전의 CommunityToolkit은 8.0.7 버전의 MAUI와는 호환이 안 되는 듯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3/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236정성태6/19/202018352오류 유형: 621. .NET Standard 대상으로 빌드 시 dynamic 예약어에서 컴파일 오류 - error CS0656: Missing compiler required member 'Microsoft.CSharp.RuntimeBinder.CSharpArgumentInfo.Create'
12235정성태6/19/202017544오류 유형: 620. Windows 10 - Inaccessible boot device 블루 스크린
12234정성태6/19/202016909개발 환경 구성: 494. NuGet - nuspec의 패키지 스키마 버전(네임스페이스) 업데이트 방법
12233정성태6/19/202017405오류 유형: 619. SQL 서버 - The transaction log for database '...' is full due to 'LOG_BACKUP'. - 두 번째 이야기
12232정성태6/19/202016057오류 유형: 618. SharePoint - StoreBusyRetryLater 오류
12231정성태6/15/202019354.NET Framework: 911. Console/Service Application을 위한 SynchronizationContext - AsyncContext
12230정성태6/15/202018212오류 유형: 617. IMetaDataImport::GetMethodProps가 반환하는 IL 코드 주소(RVA) 문제
12229정성태6/13/202020107.NET Framework: 910.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 Mouse 가상 장치 만들기 [1]
12228정성태6/12/202019492.NET Framework: 909. C# - Source Generator를 적용한 XmlCodeGenerator파일 다운로드1
12227정성태6/12/202023434오류 유형: 616. Visual Studio의 느린 업데이트 속도에 대한 원인 분석 [5]
12226정성태6/11/202021478개발 환경 구성: 493. OpenVPN의 네트워크 구성 [4]파일 다운로드1
12225정성태6/11/202019423개발 환경 구성: 492.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클라이언트 측 구성
12224정성태6/11/202028123개발 환경 구성: 491. 윈도우에 OpenVPN 설치 - 서버 측 구성 [1]
12223정성태6/9/202023824.NET Framework: 908. C# - Source Generator 소개 [10]파일 다운로드2
12222정성태6/3/202017337VS.NET IDE: 146. error information: "CryptQueryObject" (-2147024893/0x80070003)
12221정성태6/3/202017073Windows: 170. 비어 있지 않은 디렉터리로 symbolic link(junction) 연결하는 방법
12220정성태6/3/202020852.NET Framework: 907. C# DLL로부터 TLB 및 C/C++ 헤더 파일(TLH)을 생성하는 방법
12219정성태6/1/202019620.NET Framework: 906. C# - lock (this), lock (typeof(...))를 사용하면 안 되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2218정성태5/27/202019072.NET Framework: 905. C# - DirectX 게임 클라이언트 실행 중 키보드 입력을 감지하는 방법 [3]
12217정성태5/24/202017109오류 유형: 615. Transaction count after EXECUTE indicates a mismatching number of BEGIN and COMMIT statements. Previous count = 0, current count = 1.
12216정성태5/15/202020691.NET Framework: 904. USB/IP PROJECT를 이용해 C#으로 USB Keyboard 가상 장치 만들기 [14]파일 다운로드1
12215정성태5/12/202026638개발 환경 구성: 490. C# - (Wireshark의) USBPcap을 이용한 USB 패킷 모니터링 [10]파일 다운로드1
12214정성태5/5/202018316개발 환경 구성: 489. 정식 인증서가 있는 경우 Device Driver 서명하는 방법 (2) - UEFI/SecureBoot [1]
12213정성태5/3/202019451개발 환경 구성: 488. (User-mode 코드로 가상 USB 장치를 만들 수 있는) USB/IP PROJECT 소개
12212정성태5/1/202016657개발 환경 구성: 487. UEFI / Secure Boot 상태인지 확인하는 방법
12211정성태4/27/202019265개발 환경 구성: 486. WSL에서 Makefile로 공개된 리눅스 환경의 C/C++ 소스 코드 빌드
...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