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48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Phone: 14.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Phone: 15.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26




C# MAUI - MediaElement Source 경로 지정 방법

지난 MAUI 예제에서는,

C# - MAUI에서 MediaElement 사용
; https://www.sysnet.pe.kr/2/0/13624

https로 외부 mp4 파일을 지정해 재생을 했는데요, 만약 mp4 파일을 포함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아래의 사이트에 있는 mp4 파일을 다운로드해,

Sample MP4 files download
; https://file-examples.com/index.php/sample-video-files/sample-mp4-files/

닷넷 csproj의 전통적인 방식대로 CopyToOutputDirectory 설정을 통해 빌드 시 mp4 파일을 패키지 자체에 담아서 배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Project Sdk="Microsoft.NET.Sdk">

    <!-- ...[생략]... -->

    <ItemGroup>
      <None Includ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ink="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CopyToOutputDirectory>PreserveNewest</CopyToOutputDirectory>
      </None>
    </ItemGroup>

</Project>

직관적으로, 이 파일을 재생하려면 단순히 이렇게 파일명만 Source에 설정하고 싶겠지만,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이런 상태로 실행해 보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if DEBUG && !DISABLE_XAML_GENERATED_BREAK_ON_UNHANDLED_EXCEPTION
            UnhandledException += (sender, e) =>
            {
                if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IsAttached) global::System.Diagnostics.Debugger.Break();
            };
#endif

// 예외: The parameter is incorrect. The specified 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is not an absolute path, and relative paths are not permitted.

대충, Store App 당시의 경험으로 ms-appx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Windows에서 동작은 합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ms-appx:///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반면 Android에서는 ms-appx 프로토콜을 이해할 수 없어 MalformedURLException이 발생합니다.

...[생략]...
Caused by: com.google.android.exoplayer2.upstream.HttpDataSource$HttpDataSourceException: java.net.MalformedURLException: unknown protocol: ms-appx




이에 대해서는 공식 문서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MediaElement - Play local media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tabs=windows#play-local-media

그러니까, 이런 경우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파일을 MAUI 프로젝트의 /Resources/Raw 디렉터리에 포함시키면 빌드 시 Android apk 배포 패키지의 /assets 디렉터리에 자동으로 배치가 됩니다.

그다음,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한 유형이니까 "embed://" 프로토콜로 다음과 같이 Source에 지정하면,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실행 시 정상적으로 로딩이 됩니다. 위의 동작을 코드로도 할 수 있는데, embed 유형이니까 MediaSource.FromResource를 호출하면 됩니다.

// embed에는 MediaSource.FromResource 사용
Resourc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Resource("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예상할 수 있겠지만, XAML에서 Source 속성에 문자열을 설정하면 Type Converter가 관여해 자동으로 ResourceMediaSource로 바꿔준다고 합니다.

embed 외에 기기의 파일 시스템 경로를 지원하는 filesystem 프로토콜도 있는데요, 가령 윈도우를 대상으로 한 MAUI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filesystem://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

코드로는 이렇게 지정합니다.

// filesystem에는 MediaSource.FromFile 사용
FileMediaSource?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mediaPlayer.Source = src;
mediaPlayer.Play();

하지만 MAUI의 특성상 대부분 Android와 같은 폰 환경을 목표로 개발할 테니, XAML에 "filesystem" 프로토콜을 직접 지정하는 것은 현실성이 없고 플랫폼 환경에 따른 코드를 사용하는 식으로 접근하게 될 것입니다.

    FileMediaSource? src = null;
#if ANDROID
    // docPath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
    string doc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MyDocuments);

    string filePath = Path.Combine(doc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src = MediaSource.FromFile(filePath) as FileMediaSource;
#elif WINDOWS
    src = MediaSource.FromFile(@"C:\temp\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as FileMediaSource;
#endif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 파일 크기 축소를 위해 폰트 및 mp4 예제 파일은 제거했습니다.)




테스트하면서 약간 의문이 남는 점이 있어 기록으로 남깁니다. ^^ 우선, 문서에 보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LaunchMode, ResizeableActivity 속성을 설정해야 한다고 나옵니다.

// .\Platforms\Android\MainActivity.cs
using Android.App;
using Android.Content.PM;

namespace SimplePlayer;
[Activity(Theme = "@style/Maui.SplashTheme", MainLauncher = true, ConfigurationChanges = ConfigChanges.ScreenSize | ConfigChanges.Orientation | ConfigChanges.UiMode | ConfigChanges.ScreenLayout | ConfigChanges.SmallestScreenSize | ConfigChanges.Density,
  LaunchMode = LaunchMode.SingleTask, ResizeableActivity = true
)]
public class MainActivity : MauiAppCompatActivity
{
}

하지만, 딱히 저 옵션에 따라 변화는 없었습니다. (혹시 이력을 알고 계신 분은 덧글 부탁드립니다. ^^)

다른 하나는, 테스트를 하다 보면 Source가 지정된 상황에서 ShouldAutoPlay=True여도 자동 재생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도 버그일 테니 나중에 고쳐질 듯하지만 그때까지는 뭔가 우회로를 찾아야 합니다.

그나마 적당해 보이는 MediaOpened 이벤트를 이용하려고 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MediaOpened="OnMediaOpened"
        />

private void 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
    mediaPlayer.Play(); // 예외 발생: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

아쉽게도 Media 파일만 준비되었을 뿐 아직 내부 컨트롤은 준비가 안 된 듯, 이 시점에는 예외가 발생합니다.

System.Runtime.InteropServices.COMException
  HResult=0x8001010E
  Message=
  Source=WinRT.Runtime
  StackTrace:
   at WinRT.ExceptionHelpers.<ThrowExceptionForHR>g__Throw|39_0(Int32 hr)
   at ABI.Microsoft.UI.Xaml.Controls.IMediaPlayerElementMethods.get_MediaPlayer(IObjectReference _obj)
   at Microsoft.UI.Xaml.Controls.MediaPlayerElement.get_MediaPlayer()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tform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Views.MediaManager.Play()
   at CommunityToolkit.Maui.Core.Handlers.MediaElementHandler.MapPlayRequested(MediaElementHandler handler, MediaElement mediaElement,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2.<>c__DisplayClass6_0.<Add>b__0(IElementHandler h, IElement v, Object o)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Core(String key, 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Object args)
   at Microsoft.Maui.CommandMapper.Invoke(IElementHandler viewHandler, IElement virtualView, String property, Object args)
   at Microsoft.Maui.Handlers.ElementHandler.Invoke(String command, Object args)
   at CommunityToolkit.Maui.Views.MediaElement.Play()
   at MauiApp1.MainPage.OnMediaOpened(Object sender, EventArgs e) in C:\temp\MauiApp1\MauiApp1\MainPage.xaml.cs:line 25
   at System.RuntimeMethodHandle.InvokeMethod(Object target, Void** arguments, Signature sig, Boolean isConstructor)
   at System.Reflection.MethodBaseInvoker.InvokeDirectByRefWithFewArgs(Object obj, Span`1 copyOfArgs, BindingFlags invokeAttr)

그다음 후보로 Loaded 이벤트를 선택했는데,

<toolkit:MediaElement Grid.Row="0"
        x:Name="mediaPlayer"
        ShouldAutoPlay="True"
        Source="embed://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Loaded="OnMediaLoaded"
        />

private void OnMediaLoaded(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mediaPlayer.CurrentState != CommunityToolkit.Maui.Core.Primitives.MediaElementState.Playing)
    {
        mediaPlayer.Play();
    }
}

일단은 잘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2/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03정성태11/7/20246570닷넷: 2309. C# - .NET Core에서 바뀐 DateTime.Ticks의 정밀도
13802정성태11/6/20247021Windows: 269. GetSystemTimeAsFileTime과 GetSystemTimePreciseAsFileTime의 차이점파일 다운로드1
13801정성태11/5/20246845Linux: 100. eBPF의 2가지 방식 - libbcc와 libbpf(CO-RE)
13800정성태11/3/20247817닷넷: 2308. C# - ICU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문자열의 대소문자 변환 [2]파일 다운로드1
13799정성태11/2/20245597개발 환경 구성: 732.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유니코드 문자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13798정성태11/2/20247251개발 환경 구성: 731. 유니코드 - 출력 예시 및 폰트 찾기
13797정성태11/1/20247225C/C++: 185. C++ - 문자열의 대소문자를 변환하는 transform + std::tolower/toupper 방식의 문제점파일 다운로드1
13796정성태10/31/20246741C/C++: 184. C++ - ICU dll을 이용하는 예제 코드 (Windows)파일 다운로드1
13795정성태10/31/20245947Windows: 268. Windows - 리눅스 환경처럼 공백으로 끝나는 프롬프트 만들기
13794정성태10/30/20246029닷넷: 2307.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3정성태10/28/20245982C/C++: 183. C++ - 윈도우에서 한글(및 유니코드)을 포함한 콘솔 프로그램을 컴파일 및 실행하는 방법
13792정성태10/27/20245392Linux: 99. Linux - 프로세스의 실행 파일 경로 확인
13791정성태10/27/20245843Windows: 267. Win32 API의 A(ANSI) 버전은 DBCS를 사용할까요?파일 다운로드1
13790정성태10/27/20245338Linux: 98. Ubuntu 22.04 - 리눅스 커널 빌드 및 업그레이드
13789정성태10/27/20246306Linux: 97. menuconfig에 CONFIG_DEBUG_INFO_BTF, CONFIG_DEBUG_INFO_BTF_MODULES 옵션이 없는 경우
13788정성태10/26/20245101Linux: 96. eBPF (bpf2go) - fentry, fexit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7정성태10/26/20246458개발 환경 구성: 730. github - Linux 커널 repo를 윈도우 환경에서 git clone하는 방법 [1]
13786정성태10/26/20246255Windows: 266. Windows - 대소문자 구분이 가능한 파일 시스템
13785정성태10/23/20245599C/C++: 182. 윈도우가 운영하는 2개의 Code Page파일 다운로드1
13784정성태10/23/20246172Linux: 95. eBPF - kprobe를 이용한 트레이스
13783정성태10/23/20245703Linux: 94. eBPF - vmlinux.h 헤더 포함하는 방법 (bpf2go에서 사용)
13782정성태10/23/20245406Linux: 93. Ubuntu 22.04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81정성태10/22/20245945오류 유형: 930. WSL + eBPF: modprobe: FATAL: Module kheaders not found in directory
13780정성태10/22/20246999Linux: 92. WSL 2 - 커널 이미지로부터 커널 함수 역어셈블
13779정성태10/22/20245576개발 환경 구성: 729. WSL 2 - Mariner VM 커널 이미지 업데이트 방법
13778정성태10/21/20247111C/C++: 181. C/C++ - 소스코드 파일의 인코딩, 바이너리 모듈 상태의 인코딩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