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MAUI 프로젝트를 Emulator 설정으로 Visual Studio 환경에서 (F5 디버깅처럼) 실행하면 잘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는데요, 대신 "Tools" / "Android" / "Android Device Manager..." 메뉴를 통해 에뮬레이터를 직접 시작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We recommend to either:

- Turn on "Hyper-V" feature to switch to the Native Hypervisor and accelerate your emulator.

- Configure hardware acceleration following the instructions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 Try using a physical Android device for development.

- You can try and start the emulator anyway running unaccelerated, however this is NOT recommended.

문서를 봤더니,

How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with Android emulators (Hyper-V & AEH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maui/android/emulator/hardware-acceleration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군요. ^^; 우선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1. The Windows Hypervisor Platform (WHPX). Hyper-V is a virtualization feature of Windows that makes it possible to run virtualized computer systems on a physical host computer.
  2. The Android Emulator hypervisor driver (AEHD).

과거에 유명했던 Intel HAXM은 33.x 이후의 에뮬레이터부터 권장하지 않고, 결국 위의 2번째 옵션에 해당하는 AEHD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일단은, AEHD가 범용성이 좋은 듯한데 그래도 윈도우 환경에서는 WHPX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해당 문서에 따르면, Windows 10 RS5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Hyper-V를 설치한 경우 내부적으로 WHPX를 자동으로 활성화시키므로 굳이 "Windows Hypervisor Platform"을 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whpx_enable_1.png

하지만 제 경우에 Hyper-V를 설치한 머신인데도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메시지가 뜬 건데요, 어쨌든 명시적으로 저 옵션을 켜고 재부팅한 이후부터는 더 이상 경고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아마도 WHPX가 나오기 이전부터 설치한 Hyper-V인 경우에는 자동 적용이 안 되는 듯합니다.)

참고로, AEHD는 Hyper-V를 지원하지 못하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심지어 Hyper-V를 지원한다고 해도 꺼야만 설치가 됩니다. 아마도 개발자라면 Hyper-V를 대부분 설치했을 것이므로 딱히 중요한 사항은 아니기에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암튼,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만큼은 이젠 물리 기기가 없어도 될 정도로 쾌적해진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2911정성태1/11/202213018VS.NET IDE: 171. 비주얼 스튜디오 - 더 이상 만들 수 없는 "ASP.NET Core 3.1 Web Application (.NET Framework)" 프로젝트
12910정성태1/10/202213729제니퍼 .NET: 30. 제니퍼 닷넷 적용 사례 (8) - CPU high와 DB 쿼리 성능에 문제가 함께 있는 사이트
12909정성태1/10/202215068오류 유형: 782. Visual Studio 2022 설치 시 "Couldn't install Microsoft.VisualCpp.Redist.14.Latest"
12908정성태1/10/202212379.NET Framework: 1132. C# - ref/out 매개변수의 IL 코드 처리
12907정성태1/9/202213949오류 유형: 781. (youtube-dl.exe) 실행 시 "This app can't run on your PC" / "Access is denied." 오류 발생
12906정성태1/9/202215235.NET Framework: 1131. C# - 네임스페이스까지 동일한 타입을 2개의 DLL에서 제공하는 경우 충돌을 우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2905정성태1/8/202214437오류 유형: 780. Could not load file or assembly 'Microsoft.VisualStudio.TextTemplating.VSHost.15.0, Version=16.0.0.0, Culture=neutral, PublicKeyToken=b03f5f7f11d50a3a' or one of its dependencies.
12904정성태1/8/202216429개발 환경 구성: 623. Visual Studio 2022 빌드 환경을 위한 github Actions 설정 [1]
12903정성태1/7/202215399.NET Framework: 1130. C# - ELEMENT_TYPE_INTERNAL 유형의 사용 예
12902정성태1/7/202215140오류 유형: 779. SQL 서버 로그인 에러 - provider: Shared Memory Provider, error: 0 - No process is on the other end of the pipe.
12901정성태1/5/202215524오류 유형: 778. C# - .NET 5+에서 warning CA1416: This call site is reachable on all platforms. '...' is only supported on: 'windows' 경고 발생
12900정성태1/5/202217419개발 환경 구성: 622. vcpkg로 ffmpeg를 빌드하는 경우 생성될 구성 요소 제어하는 방법
12899정성태1/3/202216883개발 환경 구성: 621. windbg에서 python 스크립트 실행하는 방법 - pykd (2)
12898정성태1/2/202217623.NET Framework: 1129. C# - ffmpeg(FFmpeg.AutoGen)를 이용한 비디오 인코딩 예제(encode_video.c) [1]파일 다운로드1
12897정성태1/2/202215552.NET Framework: 1128. C# -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ffmpeg(FFmpeg.AutoGen)로 동영상 처리 [4]파일 다운로드1
12896정성태1/1/202220770.NET Framework: 1127. C# - FFmpeg.AutoGen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기본 프로젝트 구성파일 다운로드1
12895정성태12/31/202117644.NET Framework: 1126. C# - snagit처럼 화면 캡처를 연속으로 수행해 동영상 제작 [1]파일 다운로드1
12894정성태12/30/202115654.NET Framework: 1125. C# - DefaultObjectPool<T>의 IDisposable 개체에 대한 풀링 문제 [3]파일 다운로드1
12893정성태12/27/202117398.NET Framework: 1124. C# - .NET Platform Extension의 ObjectPool<T> 사용법 소개파일 다운로드1
12892정성태12/26/202114260기타: 83. unsigned 형의 이전 값이 최댓값을 넘어 0을 지난 경우, 값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법
12891정성태12/23/202114909스크립트: 38. 파이썬 - uwsgi의 --master 옵션
12890정성태12/23/202115187VC++: 152. Golang - (문자가 아닌) 바이트 위치를 반환하는 strings.IndexRune 함수
12889정성태12/22/202117989.NET Framework: 1123. C# - (SharpDX + DXGI) 화면 캡처한 이미지를 빠르게 JPG로 변환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2888정성태12/21/202115145.NET Framework: 1122. C# - ImageCodecInfo 사용 시 System.Drawing.Image와 System.Drawing.Bitmap에 따른 Save 성능 차이파일 다운로드1
12887정성태12/21/202118660오류 유형: 777. OpenCVSharp4를 사용한 프로그램 실행 시 "The type initializer for 'OpenCvSharp.Internal.NativeMethods' threw an exception." 예외 발생
12886정성태12/20/202114696스크립트: 37. 파이썬 - uwsgi의 --enable-threads 옵션 [2]
...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