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Windows - WHPX(Windows Hypervisor Platform)를 이용한 Android Emulator 가속

MAUI 프로젝트를 Emulator 설정으로 Visual Studio 환경에서 (F5 디버깅처럼) 실행하면 잘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는데요, 대신 "Tools" / "Android" / "Android Device Manager..." 메뉴를 통해 에뮬레이터를 직접 시작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뜰 수도 있습니다.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We recommend to either:

- Turn on "Hyper-V" feature to switch to the Native Hypervisor and accelerate your emulator.

- Configure hardware acceleration following the instructions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 Try using a physical Android device for development.

- You can try and start the emulator anyway running unaccelerated, however this is NOT recommended.

문서를 봤더니,

How to enable hardware acceleration with Android emulators (Hyper-V & AEHD)
; https://learn.microsoft.com/en-us/dotnet/maui/android/emulator/hardware-acceleration

그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군요. ^^; 우선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1. The Windows Hypervisor Platform (WHPX). Hyper-V is a virtualization feature of Windows that makes it possible to run virtualized computer systems on a physical host computer.
  2. The Android Emulator hypervisor driver (AEHD).

과거에 유명했던 Intel HAXM은 33.x 이후의 에뮬레이터부터 권장하지 않고, 결국 위의 2번째 옵션에 해당하는 AEHD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일단은, AEHD가 범용성이 좋은 듯한데 그래도 윈도우 환경에서는 WHPX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해당 문서에 따르면, Windows 10 RS5 업데이트 이후부터는 Hyper-V를 설치한 경우 내부적으로 WHPX를 자동으로 활성화시키므로 굳이 "Windows Hypervisor Platform"을 켤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whpx_enable_1.png

하지만 제 경우에 Hyper-V를 설치한 머신인데도 "This emulator does not have hardware acceleration enabled, and its performance will be impacted." 메시지가 뜬 건데요, 어쨌든 명시적으로 저 옵션을 켜고 재부팅한 이후부터는 더 이상 경고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아마도 WHPX가 나오기 이전부터 설치한 Hyper-V인 경우에는 자동 적용이 안 되는 듯합니다.)

참고로, AEHD는 Hyper-V를 지원하지 못하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며, 심지어 Hyper-V를 지원한다고 해도 꺼야만 설치가 됩니다. 아마도 개발자라면 Hyper-V를 대부분 설치했을 것이므로 딱히 중요한 사항은 아니기에 자세한 사항은 문서를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암튼,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만큼은 이젠 물리 기기가 없어도 될 정도로 쾌적해진 것 같습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803정성태1/10/201922822디버깅 기술: 121. windbg - 닷넷 Finalizer 스레드가 멈춰있는 현상
11802정성태1/7/201924155.NET Framework: 805. 두 개의 윈도우를 각각 실행하는 방법(Windows Forms, WPF)파일 다운로드1
11801정성태1/1/201924905개발 환경 구성: 427. Netsh의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 [3]
11800정성태12/28/201824479오류 유형: 509. WCF 호출 오류 메시지 - System.ServiceModel.CommunicationException: Internal Server Error파일 다운로드1
11799정성태12/19/201826956.NET Framework: 804. WPF(또는 WinForm)에서 UWP UI 구성 요소 사용하는 방법 [3]파일 다운로드1
11798정성태12/19/201825159개발 환경 구성: 426. vcpkg - "Building vcpkg.exe failed. Please ensure you have installed Visual Studio with the Desktop C++ workload and the Windows SDK for Desktop C++"
11797정성태12/19/201820011개발 환경 구성: 425. vcpkg - CMake Error: Problem with archive_write_header(): Can't create '' 빌드 오류
11796정성태12/19/201822272개발 환경 구성: 424. vcpkg - "File does not have expected hash" 오류를 무시하는 방법
11795정성태12/19/201825640Windows: 154. PowerShell - Zone 별로 DNS 레코드 유형 정보 조회 [1]
11794정성태12/16/201821275오류 유형: 508. Get-AzureWebsite : Request to a downlevel service failed.
11793정성태12/16/201823979개발 환경 구성: 423. NuGet 패키지 제작 - Native와 Managed DLL을 분리하는 방법 [1]
11792정성태12/11/201821920Graphics: 34.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1) - Per-Pixel Lighting파일 다운로드1
11791정성태12/11/201822105VS.NET IDE: 130. C/C++ 프로젝트의 시작 프로그램으로 .NET Core EXE를 지정하는 경우 닷넷 디버깅이 안 되는 문제 [1]
11790정성태12/11/201821866오류 유형: 507. Could not save daemon configuration to C:\ProgramData\Docker\config\daemon.json: Access to the path 'C:\ProgramData\Docker\config' is denied.
11789정성태12/10/201837015Windows: 153. C# - USB 장치의 연결 및 해제 알림을 위한 WM_DEVICECHANGE 메시지 처리 [2]파일 다운로드2
11788정성태12/4/201821901오류 유형: 506. SqlClient - Value was either too large or too small for an Int32.Couldn't store <2151292191> in ... Column
11787정성태11/29/201825771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23232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4602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3048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22837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20568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5505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5584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605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2740.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