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개발 환경 구성: 710.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1043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2개 있습니다.)

Android - adb.exe를 이용한 파일 전송

adb.exe를 이용해 Android 기기에 파일을 전송하는 방법은 Visual Studio의 "Tools" / "Android" / "Android Adb Command Prompt..."를 선택해 대략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C:\temp> which adb.exe
/c/Program Files (x86)/Android/android-sdk/platform-tools/adb.exe

C:\temp> adb push test.txt /storage/emulated/0/Download/test.txt
test.txt: 1 file pushed, 0 skipped. 0.0 MB/s (13 bytes in 0.000s)

위와 같이 전송했으면, 에뮬레이터에서 Files 앱을 실행해 "/Download" 디렉터리에 test.txt 파일이 복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2개 이상의 에뮬레이터, 또는 1개의 에뮬레이터와 1개의 실 기기가 연결돼 있다면 adb는 어디에 파일 업로드를 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없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C:\temp> adb push test.txt /storage/emulated/0/Download/test.txt
adb: error: failed to get feature set: more than one device/emulator

이런 경우 장치를 열거한 후,

C:\temp> adb devices
List of devices attached
T3AB101GPZY     device
emulator-5554   device

대상 ID에 해당하는 장치를 선택하는 옵션을 곁들여 push를 하면 됩니다.

C:\temp> adb -s emulator-5554 push test.txt /storage/emulated/0/Download/test.txt
test.txt: 1 file pushed, 0 skipped. 0.0 MB/s (13 bytes in 0.000s)

참고로, 단순히 그 대상이 /Download 디렉터리에 복사하는 경우라면 더 편한 방법이 있는데요, 윈도우 탐색기에서 에뮬레이터 위로 드래그&드롭 동작을 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은 기기의 공용 저장소에 업로드하는 경우이고, (제한적으로) App 고유의 영역에 업로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가령, MAUI로 만든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 ".\Platforms\Android\MainActivity.cs"

namespace SimplePlayer;
[Activity(Theme = "@style/Maui.SplashTheme", MainLauncher = true,
    ConfigurationChanges = ConfigChanges.ScreenSize | ConfigChanges.Orientation | ConfigChanges.UiMode | ConfigChanges.ScreenLayout | ConfigChanges.SmallestScreenSize | ConfigChanges.Density
    )]
public class MainActivity : MauiAppCompatActivity
{
    protected override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tring appPath = this.FilesDir?.AbsolutePath ?? "";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

FilesDir.AbsolutePath로 구한 경로, 즉 "/data/user/0/{package_name}/files"에 업로드하고 싶을 수도 있는데요,

C:\temp> adb push test.txt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test.txt
adb: error: stat failed when trying to push to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test.txt: Permission denied

C:\temp> adb shell
emu64xa:/ $ cd /data
emu64xa:/data $ cd /data
emu64xa:/data $ ls
ls: .: Permission denied

기본적으로는 저렇게 권한 오류가 떨어집니다. 왜냐하면, adb 명령어를 받아서 실행해 주는 Android 측, 예를 들어 Emulator에 설치된 adbd 데몬이 루트 권한이 없기 때문입니다.

검색해 보면, 루트 권한을 얻는 다양한 루팅 방법들이 나오는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해킹 등의 목적이 아닌, 단순히 우리처럼 ^^ MAUI 개발 용도라면 썩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게다가 이런 경우 아무리 github에 올려둔 repo가 있다고 해도 내부 바이너리 생성까지 빌드할 수 있도록 공개하지는 않았으므로 신뢰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결국 물리 기기의 루팅 방법은 포기해야 합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위해서라면 혹시 에뮬레이터는 그래도 안전하게 루트 권한을 얻는 방법을 허용하지 않았을까... 해서 검색했더니 아래의 글이 나옵니다. ^^

#SQLite 사용시 root권한 획득 adbd cannot run as root in production builds Error
; https://mrdevelop.tistory.com/entry/SQLite-사용시-root권한-획득-adbd-cannot-run-as-root-in-production-builds-Error

그러니까, Nexus 6 에뮬레이터를 "Goole Play Store"가 아닌 "Google APIs" 방식으로 생성하면 루트 권한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렇게 생성한 에뮬레이터를 띄우면, 이후에는 개별 앱 공간에 파일 업로드가 자유롭게 됩니다.

C:\temp> adb push test.txt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test.txt
test.txt: 1 file pushed, 0 skipped. 0.1 MB/s (13 bytes in 0.000s)

확인은 shell 접속으로 가능합니다.

C:\temp> adb shell

emu64xa:/ # ls /data/data/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profileInstalled  test.txt




위의 방법을 알았으니 지난 MAUI 예제에서 작성한 아래의 코드를 mp4 파일을 App 내에서 코드로 미리 복사하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실습할 수 있습니다.

FileMediaSource? src = null;

// docPath ==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
string docPath = Environment.GetFolderPath(Environment.SpecialFolder.MyDocuments);

string filePath = Path.Combine(docPat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src = MediaSource.FromFile(filePath) as FileMediaSource;

즉, 이렇게 복사해 준 후 테스트하면 되는 것입니다. ^^

adb push 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Documents/file_example_MP4_1920_18MG.mp4




그건 그렇고, 왜? Android Studio의 "Device Explorer"에서는 Nexus 에뮬레이터와 상관없이 개별 App 디렉터리로 파일 접근이 잘 되는 것일까요?

검색해 보니, 디버그 모드로 빌드한 패키지에 한해 접근할 수 있는 "run-as" 명령어가 있습니다.

c:\temp> adb shell

emu64xa:/ $ run-as com.companyname.simpleplayer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 $ ls
cache  code_cache  files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 $ cd files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ls
profileInstalled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echo $USER
u0_a161
emu64xa:/data/user/0/com.companyname.simpleplayer/files $ exit
emu64xa:/ $ echo $USER
shell

Android Studio도 다른 패키지들의 경우에는 "run-as: package not debuggable: com.breel.wallpapers18"라고 뜨는 것을 보니 아마도 저 명령어를 이용하는 듯합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5/20/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889정성태2/20/20255460닷넷: 2322. C# - 프로세스 메모리 중 Private Working Set 크기를 구하는 방법(성능 카운터, WMI) [1]파일 다운로드1
13888정성태2/17/20254426닷넷: 2321. Blazor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13887정성태2/17/20255947닷넷: 2320. Blazor의 razor 페이지에서 code-behind 파일로 코드를 분리 및 DI 사용법
13886정성태2/15/20254155VS.NET IDE: 196. Visual Studio - Code-behind처럼 cs 파일을 그룹핑하는 방법
13885정성태2/14/20255772닷넷: 2319. ASP.NET Core Web API / Razor 페이지에서 발생할 수 있는 async void 메서드의 부작용
13884정성태2/13/20256140닷넷: 2318. C# - (async Task가 아닌) async void 사용 시의 부작용파일 다운로드1
13883정성태2/12/20255819닷넷: 2317. C# - Memory Mapped I/O를 이용한 PCI Configuration Space 정보 열람파일 다운로드1
13882정성태2/10/20254138스크립트: 70. 파이썬 - oracledb 패키지 연동 시 Thin / Thick 모드
13881정성태2/7/20254506닷넷: 2316. C# - Port I/O를 이용한 PCI Configuration Space 정보 열람파일 다운로드1
13880정성태2/5/20256000오류 유형: 947. sshd - Failed to start OpenSSH server daemon.
13879정성태2/5/20255889오류 유형: 946. Ubuntu - N: Updating from such a repository can't be done securely, and is therefore disabled by default.
13878정성태2/3/20255728오류 유형: 945. Windows - 최대 절전 모드 시 DRIVER_POWER_STATE_FAILURE 발생 (pacer.sys)
13877정성태1/25/20255007닷넷: 2315. C# - PCI 장치 열거 (레지스트리, SetupAPI)파일 다운로드1
13876정성태1/25/20256184닷넷: 2314. C# - ProcessStartInfo 타입의 Arguments와 ArgumentList파일 다운로드1
13875정성태1/24/20254535스크립트: 69. 파이썬 - multiprocessing 패키지의 spawn 모드로 동작하는 uvicorn의 workers
13874정성태1/24/20255958스크립트: 68. 파이썬 - multiprocessing Pool의 기본 프로세스 시작 모드(spawn, fork)
13873정성태1/23/20254380디버깅 기술: 217. WinDbg - PCI 장치 열거파일 다운로드1
13872정성태1/23/20253997오류 유형: 944. WinDbg - 원격 커널 디버깅이 연결은 되지만 Break (Ctrl + Break) 키를 눌러도 멈추지 않는 현상
13871정성태1/22/20254653Windows: 278. Windows - 윈도우를 다른 모니터 화면으로 이동시키는 단축키 (Window + Shift + 화살표)
13870정성태1/18/20255693개발 환경 구성: 741. WinDbg - 네트워크 커널 디버깅이 가능한 NIC 카드 지원 확대
13869정성태1/18/20254720개발 환경 구성: 740. WinDbg - _NT_SYMBOL_PATH 환경 변수에 설정한 경로로 심벌 파일을 다운로드하지 않는 경우
13868정성태1/17/20254293Windows: 277. Hyper-V - Windows 11 VM의 Enhanced Session 모드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문제
13867정성태1/17/20256293오류 유형: 943. Hyper-V에 Windows 11 설치 시 "This PC doesn't currently meet Windows 11 system requirements" 오류
13866정성태1/16/20256738개발 환경 구성: 739. Windows 10부터 바뀐 device driver 서명 방법
13865정성태1/15/20255962오류 유형: 942. C# - .NET Framework 4.5.2 이하의 버전에서 HttpWebRequest로 https 호출 시 "System.Net.WebException" 예외 발생
13864정성태1/15/20255954Linux: 114. eBPF를 위해 필요한 SELinux 보안 정책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