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4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8. 자바와 닷넷의 제네릭 차이점 - 중간 언어 및 공변/반공변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581

.NET Framework: 743. C# 언어의 공변성과 반공변성
; https://www.sysnet.pe.kr/2/0/11513

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
; https://www.sysnet.pe.kr/2/0/13636

닷넷: 2345. C# - 배열 및 Span의 공변성
; https://www.sysnet.pe.kr/2/0/13973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

짧은 제목으로 표현하기 좀 힘들군요. ^^;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타입의 경우,

public interface IData
{
}

public class DataImpl : IData { }

때로는 저 DataImpl 타입을 반환하는 제네릭 타입이 있을 것입니다.

static private Task<DataImpl> GetDataImplAsync()
{
    // Task.Run으로 해도 되지만, 테스트 프로젝트를 .NET Framework 4.0으로 맞추느라 Task.Factory를 사용
    Task<DataImpl> task = Task.Factory.StartNew<DataImpl>(() =>
    {
        DataImpl data = new DataImpl();
        return data;
    });

    return task;
}

문제는, 저런 경우 IData 인터페이스로 공통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인터페이스가 아닌, 구현 타입을 갖는 제네릭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자세히 다룬 글이 있고, C# 4부터 인터페이스에 한해 공변을 지원하는 보완을 했습니다.)

// error CS0029: Cannot implicitly convert type 'System.Threading.Tasks.Task<DataImpl>' to 'System.Threading.Tasks.Task<IData>'
// Task<IData> data2 = GetDataImplAsync();

Task<DataImpl> data = GetDataImplAsync();

저런 제약 때문에 DataImpl 구현 클래스를 담은 어셈블리를 반드시 참조하거나, 아니면 Reflection을 써서 접근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 Reflection보다는 dynamic을 쓰는 것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dynamic data = GetDataImplAsync();
IData iData = data.Result; // 인터페이스로 형변환




만약 dynamic을 쓰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이 그럴 때는 Reflection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런데, 다시 한번 만약, ^^ Reflection 속도보다 빠르게 접근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역시 예전에 dynamic과 비교해 설명한) LCG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대충 이런 식으로 만들어 주면,

private static Dictionary<string, Func<object, object>> _taskResultFunc = new();

private static object GetDynamicResult(object objValue)
{
    Type type = objValue.GetType();

    if (_taskResultFunc.TryGetValue(type.FullName, out var resultFunc) == false)
    {
        PropertyInfo prop = type.GetProperty("Result");
        MethodInfo mi = prop.GetGetMethod();

        DynamicMethod dm = new DynamicMethod(
            Guid.NewGuid().ToString(),
            typeof(object), [typeof(object)], typeof(Program), false);

        ILGenerator il = dm.GetILGenerator();
        il.Emit(OpCodes.Ldarg_0);
        il.Emit(OpCodes.Isinst, type);
        il.Emit(OpCodes.Callvirt, mi);
        il.Emit(OpCodes.Ret);

        resultFunc = (Func<object, object>)dm.CreateDelegate(typeof(Func<object, object>));
        _taskResultFunc[type.FullName] = resultFunc;
    }

    return resultFunc(objValue);
}

이후 대상을 직접 참조하지 않고도 인터페이스 형변환만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IData result = GetDynamicResult(objData) as IData;

설령 이렇게 구현 클래스가 추가돼도,

public class AttrImpl : IData { }

static private Task<AttrImpl> GetAttrImplAsync()
{
    Task<AttrImpl> task = Task.Factory.StartNew<AttrImpl>(() =>
    {
        AttrImpl data = new AttrImpl();
        return data;
    });

    return task;
}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object objAttr = GetAttrImplAsync();
result = GetDynamicResult(objAttr) as IData;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02정성태9/26/201820110사물인터넷: 44. 넷두이노(Netduino)의 네트워크 설정 방법
11701정성태9/26/201826015개발 환경 구성: 397. 공유기를 일반 허브로 활용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700정성태9/21/201826022Graphics: 25. Unity - shader의 직교 투영(Orthographic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9정성태9/21/201823989오류 유형: 488. Add-AzureAccount 실행 시 "No subscriptions are associated with the logged in account in Azure Service Management (RDFE)." 오류
11698정성태9/21/201824957오류 유형: 487. 윈도우 성능 데이터를 원격 SQL에 저장하는 경우 "Call to SQLAllocConnect failed with %1." 오류 발생
11697정성태9/20/201821712Graphics: 24. Unity - unity_CameraWorldClipPlanes 내장 변수 의미
11696정성태9/19/201824540.NET Framework: 793. C# - REST API를 이용해 NuGet 저장소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695정성태9/19/201830467Graphics: 23. Unity - shader의 원근 투영(Perspective projection) 행렬(UNITY_MATRIX_P)을 수작업으로 구성
11694정성태9/17/201824036오류 유형: 486. nuget push 호출 시 405 Method Not Allowed 오류 발생
11693정성태9/16/201825802VS.NET IDE: 128. Unity - shader 코드 디버깅 방법
11692정성태9/13/201826773Graphics: 22. Unity - shader의 Camera matrix(UNITY_MATRIX_V)를 수작업으로 구성
11691정성태9/13/201822936VS.NET IDE: 127. Visual C++ / x64 환경에서 inline-assembly를 매크로 어셈블리로 대체하는 방법 - 두 번째 이야기
11690정성태9/13/201826338사물인터넷: 43. 555 타이머의 단안정 모드파일 다운로드1
11689정성태9/13/201825304VS.NET IDE: 126. 디컴파일된 소스에 탐색을 사용하도록 설정(Enable navigation to decompiled sources)
11688정성태9/11/201819999오류 유형: 485. iisreset - The data is invalid. (2147942413, 8007000d) 오류 발생
11687정성태9/11/201824100사물인터넷: 42. 사물인터넷 - 트랜지스터 다중 전압 테스트파일 다운로드1
11686정성태9/8/201822879사물인터넷: 41. 다중 전원의 소스를 가진 회로파일 다운로드1
11685정성태9/6/201822727사물인터넷: 40. 이어폰 소리를 capacitor로 필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84정성태9/6/201825463개발 환경 구성: 396. pagefile.sys를 비활성화시켰는데도 working set 메모리가 줄어드는 이유파일 다운로드1
11683정성태9/5/201823512개발 환경 구성: 395. Azure Web App의 이벤트 로그를 확인하는 방법
11682정성태9/5/201822437오류 유형: 484. Fakes를 포함한 단위 테스트 프로젝트를 빌드 시 CS1729 관련 오류 발생
11681정성태9/5/201824950Windows: 149. 다른 컴퓨터의 윈도우 이벤트 로그를 구독하는 방법 [2]
11680정성태9/2/201826799Graphics: 21. shader - _Time 내장 변수를 이용한 UV 변동 효과파일 다운로드1
11679정성태8/30/201825114.NET Framework: 792. C# COM 서버가 제공하는 COM 이벤트를 C++에서 받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78정성태8/29/201823449오류 유형: 483. 닷넷 - System.InvalidProgramException [1]
11677정성태8/29/201820812오류 유형: 482. TFS - Could not find a part of the path '...\packages\Microsoft.AspNet.WebApi.5.2.5\.signature.p7s'.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