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3개 있습니다.)
.NET Framework: 408. 자바와 닷넷의 제네릭 차이점 - 중간 언어 및 공변/반공변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581

.NET Framework: 743. C# 언어의 공변성과 반공변성
; https://www.sysnet.pe.kr/2/0/11513

닷넷: 2264.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
; https://www.sysnet.pe.kr/2/0/13636




C# - 형식 인자로 인터페이스를 갖는 제네릭 타입으로의 형변환

짧은 제목으로 표현하기 좀 힘들군요. ^^;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타입의 경우,

public interface IData
{
}

public class DataImpl : IData { }

때로는 저 DataImpl 타입을 반환하는 제네릭 타입이 있을 것입니다.

static private Task<DataImpl> GetDataImplAsync()
{
    // Task.Run으로 해도 되지만, 테스트 프로젝트를 .NET Framework 4.0으로 맞추느라 Task.Factory를 사용
    Task<DataImpl> task = Task.Factory.StartNew<DataImpl>(() =>
    {
        DataImpl data = new DataImpl();
        return data;
    });

    return task;
}

문제는, 저런 경우 IData 인터페이스로 공통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즉, 다음과 같이 인터페이스가 아닌, 구현 타입을 갖는 제네릭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전에 자세히 다룬 글이 있고, C# 4부터 인터페이스에 한해 공변을 지원하는 보완을 했습니다.)

// error CS0029: Cannot implicitly convert type 'System.Threading.Tasks.Task<DataImpl>' to 'System.Threading.Tasks.Task<IData>'
// Task<IData> data2 = GetDataImplAsync();

Task<DataImpl> data = GetDataImplAsync();

저런 제약 때문에 DataImpl 구현 클래스를 담은 어셈블리를 반드시 참조하거나, 아니면 Reflection을 써서 접근을 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경우 Reflection보다는 dynamic을 쓰는 것이 더 좋은 선택입니다.

dynamic data = GetDataImplAsync();
IData iData = data.Result; // 인터페이스로 형변환




만약 dynamic을 쓰고 싶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쩔 수 없이 그럴 때는 Reflection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그런데, 다시 한번 만약, ^^ Reflection 속도보다 빠르게 접근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역시 예전에 dynamic과 비교해 설명한) LCG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래서 대충 이런 식으로 만들어 주면,

private static Dictionary<string, Func<object, object>> _taskResultFunc = new();

private static object GetDynamicResult(object objValue)
{
    Type type = objValue.GetType();

    if (_taskResultFunc.TryGetValue(type.FullName, out var resultFunc) == false)
    {
        PropertyInfo prop = type.GetProperty("Result");
        MethodInfo mi = prop.GetGetMethod();

        DynamicMethod dm = new DynamicMethod(
            Guid.NewGuid().ToString(),
            typeof(object), [typeof(object)], typeof(Program), false);

        ILGenerator il = dm.GetILGenerator();
        il.Emit(OpCodes.Ldarg_0);
        il.Emit(OpCodes.Isinst, type);
        il.Emit(OpCodes.Callvirt, mi);
        il.Emit(OpCodes.Ret);

        resultFunc = (Func<object, object>)dm.CreateDelegate(typeof(Func<object, object>));
        _taskResultFunc[type.FullName] = resultFunc;
    }

    return resultFunc(objValue);
}

이후 대상을 직접 참조하지 않고도 인터페이스 형변환만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IData result = GetDynamicResult(objData) as IData;

설령 이렇게 구현 클래스가 추가돼도,

public class AttrImpl : IData { }

static private Task<AttrImpl> GetAttrImplAsync()
{
    Task<AttrImpl> task = Task.Factory.StartNew<AttrImpl>(() =>
    {
        AttrImpl data = new AttrImpl();
        return data;
    });

    return task;
}

마찬가지의 방식으로 다룰 수 있습니다.

object objAttr = GetAttrImplAsync();
result = GetDynamicResult(objAttr) as IData;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6/1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10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73.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39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36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00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29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14.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54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61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16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46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080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65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1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2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490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0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15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396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5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09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28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27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59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28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78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