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Phone: 20.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624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3개 있습니다.)

C# MAUI - 유튜브 동영상을 MediaElement로 재생하는 방법

지난 글까지 해서,

C# MAUI - 안드로이드 "Share" 대상으로 등록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35

유튜브로부터 동영상 URL을 전달받는 것까지 완료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그 URL에 해당하는 영상을 MediaElement로 볼 수 있으면 좋을 텐데요, 아쉽게도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Youtube의 동영상에서 "Copy video URL" 메뉴로 복사한 링크는, 예를 들어 "https://youtu.be/GPAe6d_NE8E" 이런 형식인데요, 이건 "동영상을 포함한 유튜브 페이지"의 URL입니다. 그래서 그 URL을 직접 MediaElement의 Source에 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다행히도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용자들의 시도가 youtube-dl같은 도구로 있었는데요,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다운로드하는 프로그램 youtube-dl 소개
; https://www.sysnet.pe.kr/0/0/488

youtube-dl을 파이썬으로 실행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0/0/549

물론 C#으로도 YoutubeExplode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쉽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YoutubeExplode
; https://github.com/Tyrrrz/YoutubeExplode

따라서 해당 패키지를 참조 추가하고,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다음과 같이 코드를 사용하면, 동영상의 진짜 URL, 즉 다운로드 가능한 URL을 구할 수 있습니다.

using System.Xml;
using YoutubeExplode;
using YoutubeExplode.Videos.Streams;

namespace ConsoleApp1;

internal class Program
{
    // Install-Package YoutubeExplode
    static async Task Main(string[] args)
    {
        string url = await GetLink("https://youtu.be/GPAe6d_NE8E");
        Console.WriteLine(url);
    }

    private static async Task<string> GetLink(string url)
    {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return streamInfo.Url
    }
}

실행하면 이런 식의 아주 복잡한 URL이 나오는데,

https://rr4---sn-3u-bh2zz.googlevideo.com/videoplayback?expire=1716988995&ei=49dWZtG9KdCQs8IP1fmK2Aw&ip=59.7.103.152&id=o-AOuGI1vXV3-aM3P5bYsMNTYEa4e6St4FtPXiVfiu1Co5&itag=18&source=youtube&requiressl=yes&xpc=EgVo2aDSNQ%3D%3D&mh=H4&mm=31%2C26&mn=sn-3u-bh2zz%2Csn-oguesnds&ms=au%2Conr&mv=m&mvi=4&pl=17&initcwndbps=706250&vprv=1&svpuc=1&mime=video%2Fmp4&rqh=1&gir=yes&clen=12009656&ratebypass=yes&dur=265.218&lmt=1387758073146630&mt=1716967012&fvip=2&c=ANDROID_TESTSUITE&sparams=expire%2Cei%2Cip%2Cid%2Citag%2Csource%2Crequiressl%2Cxpc%2Cvprv%2Csvpuc%2Cmime%2Crqh%2Cgir%2Cclen%2Cratebypass%2Cdur%2Clmt&sig=AJf...[생략]...7aAw%3D%3D&lsparams=mh%2Cmm%2Cmn%2Cms%2Cmv%2Cmvi%2Cpl%2Cinitcwndbps&lsig=AH...[생략]...AExg%3D%3D


expire가 있으니, 아마도 cache한 저 URL이 영구적이지 않음을 예상케 합니다. 일단 저렇게 실제 동영상의 URL을 구했으면 이후에는 일반적인 절차로 HTTP 통신을 이용한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

WebClient wc = new WebClient();
byte [] contents = wc.DownloadData(streamInfo.Url);
File.WriteAllBytes(@"C:\temp\test.mp4", contents);

이외에도 유튜브 자료의 Video 또는 Audio만 선택해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등 다양한 활용이 있는데요, 그런 예제 코드는 github README에 모두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고.




자, 그럼 이것을 지난 예제에 곁들이면 WeakReferenceMessenger에서 대충 이렇게 처리할 수 있을 텐데,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아쉽게도 저렇게 하면 Android.OS.NetworkOnMainThreadException 예외가 발생합니다. 그런데 예외 이름이 좀 특이하죠? ^^ 메인 스레드에서 Network 통신을 하고 있어서 예외를 발생시킨다는 의미인데, 스마트폰에서의 앱이 UI 반응을 할 수 없도록 만드는 상황을 강제로 막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 윈도우의 경우 Store App에서는 동기 호출을 모두 없앤 정책과 유사합니다.)

따라서, 이것을 정상 동작하게 만들려면 일단 별도의 스레드로 빼야 합니다.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하지만, 그렇게 되면 mediaPlayer UI 요소에 접근하는 스레드가 Main 스레드가 아니므로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코드에서 다시 이런 예외가 발생합니다.

Java.Lang.IllegalStateException: 'Player is accessed on the wrong thread.
Current thread: 'Thread-12'
Expected thread: 'main'
See https://developer.android.com/guide/topics/media/issues/player-accessed-on-wrong-thread'

따라서 최종적으로는 이렇게 코드가 나와야 합니다. ^^

WeakReferenceMessenger.Default.Register<UrlShareMessage>(this, async (r, m) =>
{
    var urlText = m.Value;
    this.Title = urlText;

    var youtube = new YoutubeClient();

    await Task.Run(async() =>
    {
        var streamManifest = await youtube.Videos.Streams.GetManifestAsync(urlText);

        var streamInfo = streamManifest.GetMuxedStreams()
            .Where(s => s.Container == Container.Mp4)
            .GetWithHighestVideoQuality();

        await MainThread.InvokeOnMainThreadAsync(() =>
        {
            this.mediaPlayer.Source = streamInfo.Url;
        });                
    });
});

어쨌든, 위의 코드까지 완료하고 실행하면 ^^ 이제 정상적으로 MediaElement에서 Youtube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Whisper API Python 사용법
; https://wooiljeong.github.io/python/whisper-api/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9/2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787정성태11/29/201821756Graphics: 33.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9), (10) - OBJ File Format, Loading 3D Models파일 다운로드1
11786정성태11/29/201818721오류 유형: 505. OpenGL.NET 예제 실행 시 "Managed Debugging Assistant 'CallbackOnCollectedDelegate'" 예외 발생
11785정성태11/21/201821020디버깅 기술: 120. windbg 분석 사례 - ODP.NET 사용 시 Finalizer에서 System.AccessViolationException 예외 발생으로 인한 비정상 종료
11784정성태11/18/201820278Graphics: 32.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7), (8) - Matrices and Uniform Variables, Model, View & Projection Matrices파일 다운로드1
11783정성태11/18/201818439오류 유형: 504. 윈도우 환경에서 docker가 설치된 컴퓨터 간의 ping IP 주소 풀이 오류
11782정성태11/18/201817523Windows: 152. 윈도우 10에서 사라진 "Adapters and Bindings" 네트워크 우선순위 조정 기능 - 두 번째 이야기
11781정성태11/17/201820900개발 환경 구성: 422. SFML.NET 라이브러리 설정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780정성태11/17/201821958오류 유형: 503. vcpkg install bzip2 빌드 에러 - "Error: Building package bzip2:x86-windows failed with: BUILD_FAILED"
11779정성태11/17/201822839개발 환경 구성: 421. vcpkg 업데이트 [1]
11778정성태11/14/201820139.NET Framework: 803. UWP 앱에서 한 컴퓨터(localhost, 127.0.0.1) 내에서의 소켓 연결
11777정성태11/13/201820619오류 유형: 502. Your project does not reference "..." framework. Add a reference to "..." in the "TargetFrameworks" property of your project file and then re-run NuGet restore.
11776정성태11/13/201818679.NET Framework: 802. Windows에 로그인한 계정이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인지, 로컬 계정인지 알아내는 방법
11775정성태11/13/201820426Graphics: 31.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6) - Texturing파일 다운로드1
11774정성태11/8/201818880Graphics: 30.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4), (5) - Shader파일 다운로드1
11773정성태11/7/201818549Graphics: 29.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3) - Index Buffer파일 다운로드1
11772정성태11/6/201820508Graphics: 28.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2) - VAO, VBO파일 다운로드1
11771정성태11/5/201819509사물인터넷: 56. Audio Jack 커넥터의 IR 적외선 송신기 - 두 번째 이야기 [1]
11770정성태11/5/201827967Graphics: 27. .NET으로 구현하는 OpenGL (1) - OpenGL.Net 라이브러리 [3]파일 다운로드1
11769정성태11/5/201818887오류 유형: 501. 프로젝트 msbuild Publish 후 connectionStrings의 문자열이 $(ReplacableToken_...)로 바뀌는 문제
11768정성태11/2/201819365.NET Framework: 801. SOIL(Simple OpenGL Image Library) - Native DLL 및 .NET DLL 제공
11767정성태11/1/201820271사물인터넷: 55. New NodeMcu v3(ESP8266)의 IR LED (적외선 송신) 제어파일 다운로드1
11766정성태10/31/201822383사물인터넷: 54. 아두이노 환경에서의 JSON 파서(ArduinoJson) 사용법
11765정성태10/26/201819254개발 환경 구성: 420. Visual Studio Code - Arduino Board Manager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보드 선택
11764정성태10/26/201824155개발 환경 구성: 419. MIT 라이선스로 무료 공개된 Detours API 후킹 라이브러리 [2]
11763정성태10/25/201821092사물인터넷: 53.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s 통신
11762정성태10/25/201821520사물인터넷: 52. New NodeMCU v3(ESP8266)의 http 통신파일 다운로드1
...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