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657

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3663

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
; https://www.sysnet.pe.kr/2/0/13665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 https://www.sysnet.pe.kr/2/0/13667

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13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아래와 같은 문서가 있군요. ^^

Virtualization-Documentation/virtualization/hyper-v-on-windows/user-guide
  - Make your own integration services
; https://learn.microsoft.com/en-us/virtualization/hyper-v-on-windows/user-guide/make-integration-service

vsock notes
; https://gist.github.com/nrdmn/7971be650919b112343b1cb2757a3fe6#vsock-notes

간단하게 정리하면, Hyper-V socket은 Host와 VM 간의 통신을 일반적인 TCP/IP가 아닌, 직접적인 메모리 공유를 통해 통신하기 때문에 매우 고속으로 동작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AF_HYPERV/AF_VSOCK은 비단 Hyper-V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상 머신 및 컨테이너 환경에서 도입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단지 (제가) 윈도우 환경에서 쉽게 테스트할 수 있어 이 글에서는 Hyper-V를 위한 방법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이 소켓이 정상적으로 동작하기 위해서는 Hyper-V 호스트 측에 서비스를 위한 Guid를 레지스트리에 미리 등록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Virtualization\GuestCommunicationServices

대충 아래와 같은 유형으로 등록하면 되는데요,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Virtualization\GuestCommunicationServices\9866C7BC-0C89-4CB0-9427-5B526D1AE83B]
"ElementName"="MyGcs"

여기서 "9866C7BC-0C89-4CB0-9427-5B526D1AE83B" 값은 제 소켓 서비스를 위해 임의로 정한 값입니다. 반면, VM 측에는 설정이 없는데요, 따라서 준비는 이걸로 모두 끝입니다. ^^




자, 그럼 남은 것은 코딩인데요, 아쉽게도 현재 .NET 8에서도 Socket은 AF_HYPERV 관련 기능은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듯합니다. 일단, Socket 자원은 생성할 수 있는데,

// AF_HYPERV = 34;
// HV_PROTOCOL_RAW = 1;

// 호출은 되지만,
Socket server = new Socket(AF_HYPERV, SocketType.Stream, HV_PROTOCOL_RAW);

이후 Bind를 하려면 SOCKADDR_HV 구조체를 전달해야 하는데, 그것을 받는 Bind 메서드가 없어 우회적으로 Win32 API인 bind를 호출해야 합니다.

[DllImport("Ws2_32.dll")]
internal static extern int bind(IntPtr s, SOCKADDR_HV socketAddrName, int nameLen);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SOCKADDR_HV
{
    public ushort Family;
    public ushort Reserved;
    public Guid VmId;
    public Guid ServiceId;
}

하지만 bind를 저렇게 수행했어도 Socket.Accept를 호출하게 되면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System.InvalidOperationException
  HResult=0x80131509
  Message=You must call the Bind method before performing this operation.
  Source=System.Net.Sockets
  StackTrace:
   at System.Net.Sockets.Socket.Accept()
   at ConsoleApp1.Program.ServerLoop(Socket server)
   at ConsoleApp1.Program.RunAsServer()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왜냐하면 Accept 초기 코드에, (Socket.Bind 호출 시 초기화되는) 내부 필드인 _rightEndPoint 값이 설정돼 있는지 검사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억지로 Reflection을 사용해 _rightEndPoint 값을 설정하면,

int result = HyperVSocket.bind(server.Handle, new SOCKADDR_HV
{
    Family = (ushort)HyperVSocket.AF_HYPERV,
    Reserved = 0,
    VmId = HyperVSocket.HV_GUID_WILDCARD,
    ServiceId = GcsGuid
}, Marshal.SizeOf<SOCKADDR_HV>());

MarkBind(server); // Socket.Bind() 호출 효과

server.Listen(5);

public static void MarkBind(Socket socket)
{
    Type type = socket.GetType();

    FieldInfo? fi = type.GetField("_rightEndPoint", System.Reflection.BindingFlags.NonPublic | System.Reflection.BindingFlags.Instance);

    EndPoint ep = new IPEndPoint(IPAddress.Any, 0);
    fi?.SetValue(socket, ep);
}

Accept 진입까지 성공은 합니다. 하지만, 이후 클라이언트가 연결하면 다시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Unhandled exception. System.ArgumentException: The AddressFamily 34 is not valid for the System.Net.IPEndPoint end point. (Parameter 'socketAddress')
   at System.Net.IPEndPoint.Create(SocketAddress socketAddress)
   at System.Net.Sockets.Socket.Accept()
   at ConsoleApp1.Program.ServerLoop(Socket server)
   at ConsoleApp1.Program.RunAsServer()
   at ConsoleApp1.Program.Main(String[] args)

따라서 이런 식으로 우회해서는, 결국 모든 호출을 Win32 Socket API로 도배해야 합니다.




재미있는 것은, 마이크로소프트가 Socket의 EndPoint를 abstract 타입으로 만들어놨다는 점입니다. 즉, 자유롭게 확장할 수 있게 한 것인데요, 따라서 우리가 임의로 Hyper-V Socket을 위한 EndPoint를 이렇게 만들어 주면 됩니다.

public class HVEndPoint : EndPoint
{
    public override AddressFamily AddressFamily => HyperVSocket.AF_HYPERV;

    Guid _serviceId;
    Guid _vmId;

    public HVEndPoint(Guid serviceId, Guid vmId)
    {
        _serviceId = serviceId;
        _vmId = vmId;
    }

    public unsafe override EndPoint Create(SocketAddress sa)
    {
        using (var ptr = sa.Buffer.Pin())
        {
            SOCKADDR_HV dat = Marshal.PtrToStructure<SOCKADDR_HV>(new IntPtr(ptr.Pointer));
            return new HVEndPoint(dat.ServiceId, dat.VmId);
        }
    }

    public unsafe override SocketAddress Serialize()
    {
        SocketAddress sa = new SocketAddress(HyperVSocket.AF_HYPERV);

        int length = Marshal.SizeOf<SOCKADDR_HV>();
        sa.Size = length;

        SOCKADDR_HV sockAddr = new SOCKADDR_HV
        {
            Family = (ushort)HyperVSocket.AF_HYPERV,
            Reserved = 0,
            VmId = _vmId,
            ServiceId = _serviceId
        };

        using (var ptr = sa.Buffer.Pin())
        {
            Marshal.StructureToPtr<SOCKADDR_HV>(sockAddr, new IntPtr(ptr.Pointer), false);
        }

        return sa;
    }
}

[StructLayout(LayoutKind.Sequential, Pack = 1)]
public struct SOCKADDR_HV
{
    public ushort Family;
    public ushort Reserved;
    public Guid VmId;
    public Guid ServiceId;
}

// 참고로, 다른 사용자가 구현한 EndPoint를 사용해도 됩니다. 
// https://github.com/Wraith2/HyperVSockets/blob/master/HyperVEndPoint.cs

이걸 이용하면 이후 모든 Socket 호출이 자연스럽게 이뤄집니다. 즉, Hyper-V Socket을 위한 Server 측은 이렇게 만들 수 있고,

// 레지스트리에 등록했던 서비스 Guid
public static readonly Guid GcsGuid = new Guid("9866C7BC-0C89-4CB0-9427-5B526D1AE83B"); 

// WILDCARD 용도로 약속된 GUID 값
public static readonly Guid HV_GUID_WILDCARD = Guid.Empty; 

Socket server;

if (OperatingSystem.IsLinux())
{
    // 다음 기회에 설명
}
else
{
    server = new Socket(HyperVSocket.AF_HYPERV, SocketType.Stream, HyperVSocket.HV_PROTOCOL_RAW);
    server.Bind(new HVEndPoint(GcsGuid, HyperVSocket.HV_GUID_WILDCARD));

    server.Listen(5);

    while (true)
    {
        Socket socket = server.Accept();
        // socket 통신
    }
}

마찬가지로 클라이언트도 HVEndPoint로 이렇게 연결하면 됩니다.

public static readonly Guid HV_GUID_PARENT = new Guid("a42e7cda-d03f-480c-9cc2-a4de20abb878");

using (client = new Socket(HyperVSocket.AF_HYPERV, SocketType.Stream, HyperVSocket.HV_PROTOCOL_RAW))
{
    int length = Marshal.SizeOf<SOCKADDR_HV>();

    client.Connect(new HVEndPoint(GcsGuid, HyperVSocket.HV_GUID_PARENT));

    // ... client 통신
}

(위의 프로그램을 실습하고 싶다면, 서버를 Host에, 클라이언트를 VM에 두고 실행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 이렇게 쉬운데,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아직 .NET 라이브러리에 HVEndPoint(물론, 그에 준하는 타입)를 추가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아마도 .NET 9 버전 즈음에는 추가되지 않을까 싶군요.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299정성태9/9/201719742개발 환경 구성: 330. Hyper-V VM의 Internal Network를 Private 유형으로 만드는 방법
11298정성태9/8/201723104VC++: 119. EnumProcesses / EnumProcessModules API 사용 시 주의점 [1]
11297정성태9/8/201719728디버깅 기술: 96.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닷넷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96정성태9/8/201722911웹: 36. Edge - "이 웹 사이트는 이전 기술에서 실행되며 Internet Explorer에서만 작동합니다." 끄는 방법
11295정성태9/7/201720354디버깅 기술: 95. Windbg - .foreach 사용법
11294정성태9/4/201720051개발 환경 구성: 329. 마이크로소프트의 CoreCLR 프로파일러 예제 빌드 방법 [1]
11293정성태9/4/201720601개발 환경 구성: 328. Visual Studio(devenv.exe)를 배치 파일(.bat)을 통해 실행하는 방법
11292정성태9/4/201718867오류 유형: 419. Cannot connect to WMI provider - Invalid class [0x80041010]
11291정성태9/3/201720704개발 환경 구성: 327. 아파치 서버 2.4를 위한 mod_aspdotnet 마이그레이션
11290정성태9/3/201723935개발 환경 구성: 326. 아파치 서버에서 ASP.NET을 실행하는 mod_aspdotnet 모듈 [2]
11289정성태9/3/201721597개발 환경 구성: 325. GAC에 어셈블리 등록을 위해 gacutil.exe을 사용하는 경우 주의 사항
11288정성태9/3/201718314개발 환경 구성: 324. 윈도우용 XAMPP의 아파치 서버 구성 방법
11287정성태9/1/201727580.NET Framework: 680. C# - 작업자(Worker) 스레드와 UI 스레드 [11]
11286정성태8/28/201714889기타: 67. App Privacy Policy
11285정성태8/28/201723488.NET Framework: 679. C# - 개인 키 보안의 SFTP를 이용한 파일 업로드파일 다운로드1
11284정성태8/27/201721513.NET Framework: 678. 데스크톱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에서 UWP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비디오 장치 열람하는 방법 [1]파일 다운로드1
11283정성태8/27/201717284오류 유형: 418. CSS3117: @font-face failed cross-origin request. Resource access is restricted.
11282정성태8/26/201719727Math: 22. 행렬로 바라보는 피보나치 수열
11281정성태8/26/201721521.NET Framework: 677. Visual Studio 2017 - NuGet 패키지를 직접 참조하는 PackageReference 지원 [2]
11280정성태8/24/201718567디버깅 기술: 94. windbg - 풀 덤프에 포함된 모든 모듈을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
11279정성태8/23/201730178.NET Framework: 676. C# Thread가 Running 상태인지 아는 방법
11278정성태8/23/201718320오류 유형: 417. TFS - Warning - Unable to refresh ... because you have a pending edit. [1]
11277정성태8/23/201719569오류 유형: 416. msbuild - error MSB4062: The "TransformXml" task could not be loaded from the assembly
11276정성태8/23/201723911.NET Framework: 675. C# - (파일) 확장자와 연결된 실행 파일 경로 찾기 [2]파일 다운로드1
11275정성태8/23/201732885개발 환경 구성: 323. Visual Studio 설치 없이 빌드 환경 구성 - Visual Studio 2017용 Build Tools [1]
11274정성태8/22/201719483.NET Framework: 674. Thread 타입의 Suspend/Resume/Join 사용 관련 예외 처리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