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지난 글에서 작성한 C#과 유사한 예제를, C/C++로 만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ys/socket.h>
#include <linux/vm_sockets.h>
#include <unistd.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void RunAsServer(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erver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do
    {
        int result = bind(server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if (result != 0)
        {
            printf("bind failed!\n");
            break;
        }
        listen(server_socket, 5);
        while (true)
        {
            int client_socket = accept(server_socket, nullptr, nullptr);
            if (client_socket < 0)
            {
                printf("accept failed!\n");
                break;
            }
            printf("connected: %d\n", client_socket);
            char buffer[1024] = { 0 };
            recv(client_socket, buffer, 1024, 0);
            
            strcpy(buffer + 7, buffer);
            strcpy(buffer, "Hello:");
            buffer[6] = ' ';
            
            send(client_socket, buffer, strlen(buffer), 0);
            close(client_socket);
        }
    } while (false);
    close(server_socket);
}
void RunAsClient(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tream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int connected = connect(stream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printf("socket = %d, connected = %d, size = %d!\n", stream_socket, connected, sizeof(sockaddr_vm));
    send(stream_socket, "Hello", 6, 0);
    char buffer[1024] = { 0 };
    recv(stream_socket, buffer, 1024, 0);
    printf("recv: %s\n", buffer);
    close(stream_socket);
}
int main(int argc, char** args)
{
    unsigned int cid = VMADDR_PORT_ANY;
    unsigned int port = 19000;
    int socket_mode = 0;
    if (argc >= 2)
    {
        char* mode = args[1];
        if (strcmp(mode, "/server") == 0)
        {
            socket_mode = 0;
        }
        else if (strcmp(mode, "/client") == 0)
        {
            socket_mode = 1;
        }
    }
    if (argc >= 3)
    {
        char* cid_str = args[2];
        if (strcmp(cid_str, "any") == 0 || 
            strcmp(cid_str, "wildcard") == 0)
        {
            cid = VMADDR_CID_ANY;
        }
        else if (strcmp(cid_str, "lo") == 0 ||
            strcmp(cid_str, "loopback") == 0)
        {
            cid = VMADDR_CID_LOCAL;
        }
        else if (strcmp(cid_str, "host") == 0 ||
            strcmp(cid_str, "parent") == 0)
        {
            cid = VMADDR_CID_HOST;
        }
        else if (strcmp(cid_str, "hypervisor") == 0 ||
            strcmp(cid_str, "hv") == 0)
        {
            cid = VMADDR_CID_HYPERVISOR;
        }
    }
    if (argc >= 4)
    {
        char* port_str = args[3];
        port = atoi(port_str);
    }
    if (socket_mode == 0)
    {
        RunAsServer(cid, port);
    }
    else
    {
        RunAsClient(cid, port);
    }
    return 0;
}
보는 바와 같이 일반적인 Socket 통신과 다르지 않고, 주소 지정만 (Hyper-V Socket에서 
sockaddr_hv였던 것처럼) 
sockaddr_vm 정도라는 차이만 있습니다. 해당 구조체와 관련한 설명은 
지난 글에서 이미 했으므로 딱히 더 언급할 내용이 없군요. ^^
빌드 후, Hyper-V의 Linux VM에서 서버 모드로 실행하고,
// Linux VM에서 실행
$ ./ConsoleApplication1.out /server lo
Hyper-V 호스트 측에서는 
C# 예제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이렇게 실행하면 연결 및 통신이 가능합니다.
// Linux VM의 ID가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로 가정
c:\temp> ConsoleApp1.exe /client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
물론, 그 반대로 호스트 측의 C# 예제를 서버로 실행하고,
c:\temp> ConsoleApp1.exe /server /lo
Linux VM의 예제를 클라이언트로 실행해도 잘 동작합니다.
$ ./ConsoleApplication1.out /client parent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