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20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시리즈 글이 6개 있습니다.)
닷넷: 2270.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을 위한 EndPoint 사용자 정의
; https://www.sysnet.pe.kr/2/0/13657

닷넷: 2272. C# - Hyper-V Socket 통신(AF_HYPERV, AF_VSOCK)의 VMID Wildcards 유형
; https://www.sysnet.pe.kr/2/0/13663

Linux: 73. Linux 측의 socat을 이용한 Hyper-V 호스트와의 vsock 테스트
; https://www.sysnet.pe.kr/2/0/13665

Linux: 74.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666

닷넷: 2273. C# - 리눅스 환경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AF_VSOCK)
; https://www.sysnet.pe.kr/2/0/13667

개발 환경 구성: 721. WSL 2에서의 Hyper-V Socket 연동
; https://www.sysnet.pe.kr/2/0/13713




Linux / C++ - Vsock 예제 (Hyper-V Socket 연동)

지난 글에서 작성한 C#과 유사한 예제를, C/C++로 만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include <cstdio>
#include <sys/socket.h>
#include <linux/vm_sockets.h>
#include <unistd.h>
#include <stdlib.h>
#include <string.h>

void RunAsServer(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erver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do
    {
        int result = bind(server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if (result != 0)
        {
            printf("bind failed!\n");
            break;
        }

        listen(server_socket, 5);

        while (true)
        {
            int client_socket = accept(server_socket, nullptr, nullptr);
            if (client_socket < 0)
            {
                printf("accept failed!\n");
                break;
            }

            printf("connected: %d\n", client_socket);
            char buffer[1024] = { 0 };
            recv(client_socket, buffer, 1024, 0);
            
            strcpy(buffer + 7, buffer);
            strcpy(buffer, "Hello:");
            buffer[6] = ' ';
            
            send(client_socket, buffer, strlen(buffer), 0);

            close(client_socket);
        }

    } while (false);

    close(server_socket);
}

void RunAsClient(unsigned int cid, unsigned int port)
{
    int stream_socket = socket(AF_VSOCK, SOCK_STREAM, 0);

    sockaddr_vm sv = { 0 };
    sv.svm_family = AF_VSOCK;
    sv.svm_cid = cid;
    sv.svm_port = port;

    int connected = connect(stream_socket, (sockaddr*)&sv, sizeof(sockaddr_vm));

    printf("socket = %d, connected = %d, size = %d!\n", stream_socket, connected, sizeof(sockaddr_vm));
    send(stream_socket, "Hello", 6, 0);

    char buffer[1024] = { 0 };
    recv(stream_socket, buffer, 1024, 0);
    printf("recv: %s\n", buffer);

    close(stream_socket);
}

int main(int argc, char** args)
{
    unsigned int cid = VMADDR_PORT_ANY;
    unsigned int port = 19000;

    int socket_mode = 0;

    if (argc >= 2)
    {
        char* mode = args[1];
        if (strcmp(mode, "/server") == 0)
        {
            socket_mode = 0;
        }
        else if (strcmp(mode, "/client") == 0)
        {
            socket_mode = 1;
        }
    }

    if (argc >= 3)
    {
        char* cid_str = args[2];
        if (strcmp(cid_str, "any") == 0 || 
            strcmp(cid_str, "wildcard") == 0)
        {
            cid = VMADDR_CID_ANY;
        }
        else if (strcmp(cid_str, "lo") == 0 ||
            strcmp(cid_str, "loopback") == 0)
        {
            cid = VMADDR_CID_LOCAL;
        }
        else if (strcmp(cid_str, "host") == 0 ||
            strcmp(cid_str, "parent") == 0)
        {
            cid = VMADDR_CID_HOST;
        }
        else if (strcmp(cid_str, "hypervisor") == 0 ||
            strcmp(cid_str, "hv") == 0)
        {
            cid = VMADDR_CID_HYPERVISOR;
        }
    }

    if (argc >= 4)
    {
        char* port_str = args[3];
        port = atoi(port_str);
    }

    if (socket_mode == 0)
    {
        RunAsServer(cid, port);
    }
    else
    {
        RunAsClient(cid, port);
    }

    return 0;
}

보는 바와 같이 일반적인 Socket 통신과 다르지 않고, 주소 지정만 (Hyper-V Socket에서 sockaddr_hv였던 것처럼) sockaddr_vm 정도라는 차이만 있습니다. 해당 구조체와 관련한 설명은 지난 글에서 이미 했으므로 딱히 더 언급할 내용이 없군요. ^^

빌드 후, Hyper-V의 Linux VM에서 서버 모드로 실행하고,

// Linux VM에서 실행

$ ./ConsoleApplication1.out /server lo

Hyper-V 호스트 측에서는 C# 예제를 클라이언트 모드로 이렇게 실행하면 연결 및 통신이 가능합니다.

// Linux VM의 ID가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로 가정

c:\temp> ConsoleApp1.exe /client f952c5ef-ea6c-4c83-b52c-38f31cf68b61

물론, 그 반대로 호스트 측의 C# 예제를 서버로 실행하고,

c:\temp> ConsoleApp1.exe /server /lo

Linux VM의 예제를 클라이언트로 실행해도 잘 동작합니다.

$ ./ConsoleApplication1.out /client parent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7/7/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9정성태7/21/201823126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9827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20450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9530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948.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6901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3383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1346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1712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9105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2169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820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6193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7009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3370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2358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7611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8207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21227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9866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8786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2099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3239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20641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6132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21047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