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79. C# - 문자열 보간식 사례 (예: 조건 연산자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38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문자열 보간식 사례 (예: 조건 연산자 사용)

일례로, 3항 연산자도 문자열 보간식(참고 1, 참고 2)에 포함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단순히 이렇게 포함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S8361: A conditional expression cannot be used directly in a string interpolation because the ':' ends the interpolation. Parenthesize the conditional expression.
string text = $"{args.Length == 0 ? "Hello" : args[0]}";

재미있게도 오류 메시지에 해답이 있습니다. ^^ 즉, "conditional expression"을 괄호로 둘러싸면 됩니다.

string text = $"{(rgs.Length == 0 ? "Hello" : args[0])";

Console.WriteLine(text); // 출력 결과: Hello

그나저나, 예전에는 저 코드를 컴파일할 수 없었던 것 같은데요, 혹시 기억나는 분이 계시나요? ^^ 문자열의 시작을 알리는 큰따옴표(")가 보간식 내부에서 다시 나타나서 초기에는 오류가 났었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 컴파일이 잘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3항 연산자의 피연산자에도 다시 보간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도,

string text1 = $"{(args.Length == 0 ? args.Length + " World" : args[0])}";

이렇게 합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ring text2 = $"{(args.Length == 0 ? $"{args.Length} World" : args[0])}";

이렇다 보니, 이젠 거의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즉, "ToString"의 단축 표현으로 써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float f = 100.56f;
string text1 = f.ToString("0.0");
Console.WriteLine(text1);

이렇게 보간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text2 = $"{f:0.0}";

마찬가지로 보간식 내에서 다시 보간식을 쓰는 것도 가능해서,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Hello");
sb.Append(" World,");

string text = sb.ToString();
Console.WriteLine(text.Trim(','));

위와 같은 코드도 이렇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도 가능하지만,
Console.WriteLine($"{sb.ToString().Trim(',')}");

// 아예 2중으로 보간식을 쓰는 것도 가능
Console.WriteLine($"{$"{sb}".Trim(',')}");

혹시, 자신만의 노하우가 들어간 보간식 사례가 있으시다면 덧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11정성태7/15/201820897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444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11609정성태7/15/201820493Graphics: 4.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2)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11608정성태7/15/201825046Graphics: 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 컬러 반전 및 상하/좌우 뒤집기
11607정성태7/14/201825359Graphics: 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
11606정성태7/13/201826004사물인터넷: 19. PC에 연결해 동작하는 자신만의 USB 장치 만들어 보기파일 다운로드1
11605정성태7/13/201821901사물인터넷: 18.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내장 LED 및 입력 핀 사용법 [1]파일 다운로드1
11604정성태7/12/201820996Math: 47. GeoGebra 기하 (24) - 정다각형파일 다운로드1
11603정성태7/12/201816996Math: 46. GeoGebra 기하 (23) - sqrt(n) 제곱근파일 다운로드1
11602정성태7/11/201817159Math: 45. GeoGebra 기하 (22) - 반전기하학의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1정성태7/11/201819990Math: 44. GeoGebra 기하 (21) - 반전기하학의 직선 및 원에 관한 반사변환파일 다운로드1
11600정성태7/10/201818451Math: 43. GeoGebra 기하 (20) - 세 점을 지나는 원파일 다운로드1
11599정성태7/10/201817717Math: 42. GeoGebra 기하 (19) - 두 원의 안과 밖으로 접하는 직선파일 다운로드1
11598정성태7/10/201819656Windows: 147. 시스템 복구 디스크를 USB 디스크에 만드는 방법
11597정성태7/10/201821741사물인터넷: 17. Thinary Electronic - ATmega328PB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개발 환경 구성
11596정성태7/10/201819576기타: 72. 과거의 용어 설명 - OWIN
11595정성태7/10/201825344사물인터넷: 16. New NodeMCU v3 아두이노 호환 보드의 기본 개발 환경 구성
11594정성태7/8/201819794Math: 41. GeoGebra 기하 (18) - 원의 중심 및 접선파일 다운로드1
11593정성태7/8/201818797Math: 40. GeoGebra 기하 (17) - 각의 복사파일 다운로드1
11591정성태7/7/201818150Math: 39. GeoGebra 기하 (16) - 삼각형의 방심과 방접원파일 다운로드1
11590정성태7/7/201817712Math: 38. GeoGebra 기하 (15) - 삼각형의 수심파일 다운로드1
11589정성태7/7/201817948.NET Framework: 787. object로 형변환된 인스턴스를 원래의 타입 인자로 제네릭 메서드를 호출하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1588정성태7/7/201819422디버깅 기술: 116. windbg 분석 사례 - ASP.NET 웹 응용 프로그램의 CPU 100% 현상 (3)
11587정성태7/5/201819089.NET Framework: 786. ASP.NET - HttpCookieCollection을 다중 스레드에서 사용할 경우 무한 루프 현상
11586정성태7/5/201818224Math: 37. GeoGebra 기하 (14) - 삼각형의 무게 중심파일 다운로드1
11585정성태7/5/201818427Math: 36. GeoGebra 기하 (13) - 삼각형의 외심과 외접하는 원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