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79. C# - 문자열 보간식 사례 (예: 조건 연산자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9517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문자열 보간식 사례 (예: 조건 연산자 사용)

일례로, 3항 연산자도 문자열 보간식(참고 1, 참고 2)에 포함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단순히 이렇게 포함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S8361: A conditional expression cannot be used directly in a string interpolation because the ':' ends the interpolation. Parenthesize the conditional expression.
string text = $"{args.Length == 0 ? "Hello" : args[0]}";

재미있게도 오류 메시지에 해답이 있습니다. ^^ 즉, "conditional expression"을 괄호로 둘러싸면 됩니다.

string text = $"{(rgs.Length == 0 ? "Hello" : args[0])";

Console.WriteLine(text); // 출력 결과: Hello

그나저나, 예전에는 저 코드를 컴파일할 수 없었던 것 같은데요, 혹시 기억나는 분이 계시나요? ^^ 문자열의 시작을 알리는 큰따옴표(")가 보간식 내부에서 다시 나타나서 초기에는 오류가 났었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 컴파일이 잘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3항 연산자의 피연산자에도 다시 보간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도,

string text1 = $"{(args.Length == 0 ? args.Length + " World" : args[0])}";

이렇게 합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ring text2 = $"{(args.Length == 0 ? $"{args.Length} World" : args[0])}";

이렇다 보니, 이젠 거의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즉, "ToString"의 단축 표현으로 써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float f = 100.56f;
string text1 = f.ToString("0.0");
Console.WriteLine(text1);

이렇게 보간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text2 = $"{f:0.0}";

마찬가지로 보간식 내에서 다시 보간식을 쓰는 것도 가능해서,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Hello");
sb.Append(" World,");

string text = sb.ToString();
Console.WriteLine(text.Trim(','));

위와 같은 코드도 이렇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도 가능하지만,
Console.WriteLine($"{sb.ToString().Trim(',')}");

// 아예 2중으로 보간식을 쓰는 것도 가능
Console.WriteLine($"{$"{sb}".Trim(',')}");

혹시, 자신만의 노하우가 들어간 보간식 사례가 있으시다면 덧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45정성태8/8/201820567오류 유형: 474. 닷넷 COM+ - Failed to load the runtime. [1]
11644정성태8/6/201823616디버깅 기술: 118. windbg - 닷넷 개발자를 위한 MEX Debugging Extension 소개
11643정성태8/6/201823354사물인터넷: 20. 아두이노 레오나르도 R3 호환 보드의 3.3v 핀의 LED 전압/전류 테스트 [1]파일 다운로드1
11642정성태8/3/201821619Graphics: 20. Unity - LightMode의 ForwardBase에 따른 _WorldSpaceLightPos0 값 변화
11641정성태8/3/201827062Graphics: 19.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10) - 빌보드 구현 [1]파일 다운로드1
11640정성태8/3/201823742Graphics: 18.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Position, Rotation, Scale 값을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9정성태8/2/201821424디버깅 기술: 117.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을 참조하는 방법
11638정성태8/2/201819743오류 유형: 473. windbg - 덤프 파일로부터 추출한 DLL 참조 시 "Resolved file has a bad image, no metadata, or is otherwise inaccessible." 빌드 오류
11637정성태8/1/201824307Graphics: 17. Unity -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로부터 TRS(이동/회전/크기) 행렬로 복원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6정성태8/1/201831470Graphics: 16. 3D 공간에서 두 점이 이루는 각도 구하기파일 다운로드1
11635정성태8/1/201820294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3305.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6658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9627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31211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6308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5438.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7213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1463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9749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906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3695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3119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2810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20971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3565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