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79. C# - 문자열 보간식 사례 (예: 조건 연산자 사용)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8279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C# - 문자열 보간식 사례 (예: 조건 연산자 사용)

일례로, 3항 연산자도 문자열 보간식(참고 1, 참고 2)에 포함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단순히 이렇게 포함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 error CS8361: A conditional expression cannot be used directly in a string interpolation because the ':' ends the interpolation. Parenthesize the conditional expression.
string text = $"{args.Length == 0 ? "Hello" : args[0]}";

재미있게도 오류 메시지에 해답이 있습니다. ^^ 즉, "conditional expression"을 괄호로 둘러싸면 됩니다.

string text = $"{(rgs.Length == 0 ? "Hello" : args[0])";

Console.WriteLine(text); // 출력 결과: Hello

그나저나, 예전에는 저 코드를 컴파일할 수 없었던 것 같은데요, 혹시 기억나는 분이 계시나요? ^^ 문자열의 시작을 알리는 큰따옴표(")가 보간식 내부에서 다시 나타나서 초기에는 오류가 났었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 컴파일이 잘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3항 연산자의 피연산자에도 다시 보간식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코드도,

string text1 = $"{(args.Length == 0 ? args.Length + " World" : args[0])}";

이렇게 합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string text2 = $"{(args.Length == 0 ? $"{args.Length} World" : args[0])}";

이렇다 보니, 이젠 거의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할 일이 없어졌습니다. 즉, "ToString"의 단축 표현으로 써도 무방할 정도인데요, 예를 들어 아래의 코드는,

float f = 100.56f;
string text1 = f.ToString("0.0");
Console.WriteLine(text1);

이렇게 보간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tring text2 = $"{f:0.0}";

마찬가지로 보간식 내에서 다시 보간식을 쓰는 것도 가능해서,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Hello");
sb.Append(" World,");

string text = sb.ToString();
Console.WriteLine(text.Trim(','));

위와 같은 코드도 이렇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도 가능하지만,
Console.WriteLine($"{sb.ToString().Trim(',')}");

// 아예 2중으로 보간식을 쓰는 것도 가능
Console.WriteLine($"{$"{sb}".Trim(',')}");

혹시, 자신만의 노하우가 들어간 보간식 사례가 있으시다면 덧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3/27/2025]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635정성태8/1/201818739오류 유형: 472. C# 컴파일 오류 - Your project is not referencing the ".NETFramework,Version=v3.5" framework.
11634정성태8/1/201821696.NET Framework: 790. .NET Thread 상태가 Cooperative일 때 GC hang 현상 재현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33정성태7/29/201825657Graphics: 15. Unity - shader의 World matrix(unity_ObjectToWorld)를 수작업으로 구성 [2]파일 다운로드1
11632정성태7/28/201827962Graphics: 14. C# - Unity에서 캐릭터가 바라보는 방향을 기준으로 카메라의 위치 이동 및 회전하는 방법
11631정성태7/27/201829917Graphics: 13.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9) - 투명 배경이 있는 텍스처 입히기 [1]
11630정성태7/27/201825041개발 환경 구성: 391. (GitHub 등과 직접 연동해) 소스 코드 디버깅을 쉽게 해 주는 SourceLink [3]
11629정성태7/26/201823839.NET Framework: 789. C# 컴파일 옵션 - Check for arithmetic overflow/underflow [2]
11628정성태7/25/201825668Graphics: 12.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8) - 다중 패스(Multi-Pass Shader)
11627정성태7/25/201820076개발 환경 구성: 390. C# - 컴파일러 옵션 OSS signing / Public Signing
11626정성태7/25/201818431오류 유형: 471. .C++ 함수를 const로 바꾼 경우 C2440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면?
11625정성태7/24/201817672Math: 49. GeoGebra 기하 (25) - 타원의 중심점 찾기파일 다운로드1
11624정성태7/24/201822112개발 환경 구성: 389. C# - 재현 가능한 빌드(reproducible builds) == Deterministic builds [4]
11623정성태7/24/201821486Math: 48. C# - 가우시안 함수의 이산형(discrete) 커널 값 생성파일 다운로드1
11622정성태7/23/201821627개발 환경 구성: 388. Windows 환경에서 Octave 패키지 설치하는 방법
11621정성태7/23/201819234VC++: 127. 멤버 함수에 대한 포인터를 외부에서 호출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620정성태7/22/201822501Graphics: 11.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7) - Blur (평균값, 가우스, 중간값) 필터 [1]파일 다운로드1
11619정성태7/21/201821537Graphics: 10.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6) - Mosaic Shading
11618정성태7/20/201818629개발 환경 구성: 387. 삼성 오디세이(Odyssey) 노트북의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방법
11617정성태7/20/201819403Team Foundation Server: 50. TFS 소스 코드 관리 기능 (5) - "Rollback", "Rollback Entire Changeset"
11616정성태7/17/201818766Graphics: 9. Unity Shader - 전역 변수의 초기화
11615정성태7/17/201823106.NET Framework: 788.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파일 다운로드1
11614정성태7/17/201825343Graphics: 8. Unity Shader - Texture의 UV 좌표에 대응하는 Pixel 좌표
11613정성태7/16/201821641Graphics: 7.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5) - Flat Shading
11612정성태7/16/201820601Windows: 148. Windows - Raw Input의 Top level collection 의미
11611정성태7/15/201820831Graphics: 6.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4) - 퐁 셰이딩(phong shading)
11610정성태7/15/201817389Graphics: 5. Unity로 실습하는 Shader (3) - 고로 셰이딩(gouraud shading) + 퐁 모델(Phong model) + Texture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