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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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T Framework: 2104.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291

닷넷: 2280. C# - PostThreadMessage로 보낸 메시지를 Windows Forms에서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87




C# - PostThreadMessage로 보낸 메시지를 Windows Forms에서 수신하는 방법

테스트해 보니 PostThreadMessage를 일반적인 메시지 루프 관련 함수에선 수신이 안 됩니다. 아래는 테스트 코드인데요,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WinFormsApp1;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const int USER_MESSAGE = (0x0400 + 1);

    [DllImport("user32.dll", SetLastError = true)]
    public static extern bool PostThreadMessage(uint idThread, uint Msg, uint wParam, uint lParam);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GetCurrentThreadId();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timer1.Interval = 1000;
        timer1.Start();
    }

    public override bool PreProcessMessage(ref Message msg)
    {
        if (msg.Msg == USER_MESSAG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PreProcessMessage");
        }

        return base.PreProcessMessage(ref msg);
    }

    protected override void WndProc(ref Message m)
    {
        base.WndProc(ref m);

        if (m.Msg == USER_MESSAG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WndProc");
        }
    }

    protected override void DefWndProc(ref Message m)
    {
        base.DefWndProc(ref m);

        if (m.Msg == USER_MESSAG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DefWndProc");
        }
    }

    private void timer1_T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PostThreadMessage(GetCurrentThreadId(), USER_MESSAGE, 0, 0);
    }
}

timer1_Tick를 사용해 1초마다 PostThreadMessage로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데, PreProcessMessage, WndProc, DefWndProc 중 어느 것도 호출되지 않습니다.

남은 방법으로 생각나는 것이 ^^ IMessageFilter가 있군요,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IMessageFilter
{
    // ...[생략]...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Application.AddMessageFilter(this);
    }

    // ...[생략]...

    public bool PreFilterMessage(ref Message m)
    {
        if (m.Msg == USER_MESSAG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PreFilterMessage");
            return true;
        }

        return false;
    }

    // ...[생략]...
}

실행 결과, if 문을 잘 타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IMessageFilter가 은근히 사용 사례가 많군요. ^^

RawInput을 이용한 키보드/마우스 입력 모니터링
; https://www.sysnet.pe.kr/2/0/11615

Windows Forms - 폼 내에서 발생하는 마우스 이벤트를 자식 컨트롤 영역에 상관없이 수신하는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660

C# Windows Forms - WndProc 재정의와 IMessageFilter 사용 시의 차이점
; https://www.sysnet.pe.kr/2/0/13291

참고로, PostThreadMessage도 예전에 아래의 주제에서 한 번 다룬 적이 있습니다. ^^

C# - Console 응용 프로그램에서 UI 스레드 구현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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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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