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81.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811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닷넷: 2281.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88

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5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문서를 하나 읽다가 문득 아래의 문구에 꽂혔습니다. ^^

Interrupt can interrupt threads that are waiting to enter a lock. On Windows STA threads, waits for locks allow message pumping that can run other code on the same thread during a wait. Some features of the waits can be overridden by a custom SynchronizationContext.


일단, 저 문장을 시작하게 된 Interrupt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다룬 적이 있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재미있는 건 그다음인데요, STA 스레딩 모델일 때 잠금에 대한 대기를 하는 동안 Win32 메시지 루프가 동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좀 더 찾아보면,

Which blocking operations cause an STA thread to pump COM messag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1571598/which-blocking-operations-cause-an-sta-thread-to-pump-com-messages

Is there a way to WAIT for a thread to complete processing while pumping windows messag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540244/how-is-this-possible-onpaint-processed-while-in-waitone/4540745#4540745

다음의 메서드는 메시지 펌프 처리를 허용하는 반면,

  • Thread.Join
  • WaitHandle.WaitOne/WaitAny/WaitAll (WaitAll cannot be called from an STA thread though)
  • GC.WaitForPendingFinalizers
  • Monitor.Enter (and therefore lock) - under some conditions
  • ReaderWriterLock
  • BlockingCollection

Thread.Sleep, Console.ReadKey는 메시지 펌프 처리가 안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메시지들이 처리되는 것도 아니고 일부 제한적인 메시지만 처리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그런지 확인해 보고 싶어졌습니다. ^^

우선, 허용하는 메시지로는 (Win32 개발자에게는 친숙할 수밖에 없는) WM_PAINT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걸로 한 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Vista 이후) Windows의 경우 Desktop Composition으로 인해 일단 한 번 윈도우가 화면에 그려졌으면 이후 다른 윈도우에 의해 가려지고 다시 나타났다고 해서 WM_PAINT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 WM_PAINT의 발생이 쉽지 않다는 점인데요, 대신 이걸 강제로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offscreen surface를 소유한 dwm.exe 프로세스를 그냥 작업 관리자를 이용해 강제로 종료하면 이후 dwm.exe가 재시작하면서 offscreen surface를 다시 구하기 위해 반드시 응용 프로그램에는 WM_PAINT를 전송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텐데 그걸 이용하면 됩니다.

자, 그럼 코드로 테스트를 해볼까요? ^^

코드는 Windows Forms 기본 프로젝트를 만들고 Monitor.Enter로 잠금을 유지할 스레드 하나와, 그로 인해 동일한 잠금을 획득할 수 없어 블록킹이 발생하는 코드를 수행하도록 버튼에 이벤트 핸들러를 두는 것으로 재현이 가능합니다.

namespace WinFormsApp1;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const uint WM_PAINT = 0x000F;

    static object s_lock = new();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new Thread(() =>
        {
            lock (s_lock)
            {
                Thread.Sleep(-1); // 잠금 상태 유지
            }
        })
        { IsBackground = true }.Start();
    }

    protected override void WndProc(ref Message m)
    {
        base.WndProc(ref m);
        if (m.Msg == WM_PAINT) // WM_PAINT 발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WndProc - WM_PAINT");
        }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lock (s_lock) // s_lock을 얻기 위해 무한 대기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You will never see this message!");
        }
    }
}

테스트 순서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1.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 실행
  2. button1 클릭
  3. 작업 관리자에서 dwm.exe 강제 종료
  4. Visual Studio의 Output 창에 "WM_PAINT"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

실제로 해보면 정말 WM_PAINT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내부의 "그리기" 작업도 끝나 윈도우 화면은 다음과 같이 잘 보입니다.

msg_pump_in_wait_1.png

그렇다면 lock 대신 Thread.Sleep으로 대기를 하도록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lock (s_lock)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You will never see this message!");
    //}

    Thread.Sleep(Timeout.Infinite);
}

Q&A 글에 따르면, Thread.Sleep은 메시지 펌핑 처리가 안 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이전에 수행했던 테스트 과정을 그대로 해보면, Output 창에서 "WM_PAINT" 메시지를 볼 수 없습니다. 게다가 Window 화면도 내부의 "그리기" 작업이 없어 버튼 윈도우 등의 내용이 없습니다.

msg_pump_in_wait_2.png

그다지 유용할 것은 없지만, 테스트를 위한 관련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에 묘미가 있을 듯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
NoWriterDateCnt.TitleFile(s)
11358정성태11/15/201726688사물인터넷: 9. Visual Studio 2017에서 Raspberry Pi C++ 응용 프로그램 제작 [1]
11357정성태11/15/201727182개발 환경 구성: 336. 윈도우 10 Bash 쉘에서 C++ 컴파일하는 방법
11356정성태11/15/201728769사물인터넷: 8.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 + 키보드로 쓰는 방법 [4]
11355정성태11/15/201724505사물인터넷: 7.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마우스로 쓰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2
11354정성태11/14/201728721사물인터넷: 6.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키보드로 쓰는 방법 [8]
11353정성태11/14/201725895사물인터넷: 5. Raspberry Pi Zero(OTG)를 다른 컴퓨터에 연결해 가상 이더넷 카드로 쓰는 방법 [1]
11352정성태11/14/201721977사물인터넷: 4. Samba를 이용해 윈도우와 Raspberry Pi간의 파일 교환 [1]
11351정성태11/7/201725235.NET Framework: 698. C# 컴파일러 대신 직접 구현하는 비동기(async/await) 코드 [6]파일 다운로드1
11350정성태11/1/201721216디버깅 기술: 108. windbg 분석 사례 - Redis 서버로의 호출을 기다리면서 hang 현상 발생
11349정성태10/31/201721703디버깅 기술: 107. windbg - x64 SOS 확장의 !clrstack 명령어가 출력하는 Child SP 값의 의미 [1]파일 다운로드1
11348정성태10/31/201718156디버깅 기술: 106. windbg - x64 역어셈블 코드에서 닷넷 메서드 호출의 인자를 확인하는 방법
11347정성태10/28/201721767오류 유형: 424. Visual Studio - "클래스 다이어그램 보기" 시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해당 인터페이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류 발생
11346정성태10/25/201718337오류 유형: 423. Windows Server 2003 - The client-side extension could not remove user policy settings for 'Default Domain Policy {...}' (0x8007000d)
11338정성태10/25/201716734.NET Framework: 697. windbg - SOS DumpMT의 "BaseSize", "ComponentSize" 값에 대한 의미파일 다운로드1
11337정성태10/24/201718878.NET Framework: 696. windbg - SOS DumpClass/DumpMT의 "Vtable Slots", "Total Method Slots", "Slots in VTable" 값에 대한 의미파일 다운로드1
11336정성태10/20/201719650.NET Framework: 695. windbg - .NET string의 x86/x64 메모리 할당 구조
11335정성태10/18/201718658.NET Framework: 694. 닷넷 - <Module> 클래스의 용도
11334정성태10/18/201719688디버깅 기술: 105. windbg - k 명령어와 !clrstack을 조합한 호출 스택을 얻는 방법
11333정성태10/17/201718860오류 유형: 422. 윈도우 업데이트 - Code 9C48 Windows update encountered an unknown error.
11332정성태10/17/201719818디버깅 기술: 104. .NET Profiler + 디버거 연결 + .NET Exceptions = cpu high
11331정성태10/16/201718148디버깅 기술: 103.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모든 DLL에 대한 심벌 파일을 로드하는 파이썬 스크립트
11330정성태10/16/201717422디버깅 기술: 102. windbg - .NET 4.0 이상의 환경에서 DLL의 심벌 파일 로드 방법 [1]
11329정성태10/15/201721588.NET Framework: 693. C# - 오피스 엑셀 97-2003 .xls 파일에 대해 32비트/64비트 상관없이 접근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28정성태10/15/201724494.NET Framework: 692. C# - 하나의 바이너리로 환경에 맞게 32비트/64비트 EXE를 실행하는 방법파일 다운로드1
11327정성태10/15/201718252.NET Framework: 691. AssemblyName을 .csproj에서 바꾼 경우 빌드 오류 발생하는 문제파일 다운로드1
11326정성태10/15/201718546.NET Framework: 690. coreclr 소스코드로 알아보는 .NET 4.0의 모듈 로딩 함수 [1]
...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