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81.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622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닷넷: 2281.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88

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5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문서를 하나 읽다가 문득 아래의 문구에 꽂혔습니다. ^^

Interrupt can interrupt threads that are waiting to enter a lock. On Windows STA threads, waits for locks allow message pumping that can run other code on the same thread during a wait. Some features of the waits can be overridden by a custom SynchronizationContext.


일단, 저 문장을 시작하게 된 Interrupt에 대해서는 전에도 한 번 다룬 적이 있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재미있는 건 그다음인데요, STA 스레딩 모델일 때 잠금에 대한 대기를 하는 동안 Win32 메시지 루프가 동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좀 더 찾아보면,

Which blocking operations cause an STA thread to pump COM messag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1571598/which-blocking-operations-cause-an-sta-thread-to-pump-com-messages

Is there a way to WAIT for a thread to complete processing while pumping windows messag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4540244/how-is-this-possible-onpaint-processed-while-in-waitone/4540745#4540745

다음의 메서드는 메시지 펌프 처리를 허용하는 반면,

  • Thread.Join
  • WaitHandle.WaitOne/WaitAny/WaitAll (WaitAll cannot be called from an STA thread though)
  • GC.WaitForPendingFinalizers
  • Monitor.Enter (and therefore lock) - under some conditions
  • ReaderWriterLock
  • BlockingCollection

Thread.Sleep, Console.ReadKey는 메시지 펌프 처리가 안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메시지들이 처리되는 것도 아니고 일부 제한적인 메시지만 처리한다고 하는데요, 정말 그런지 확인해 보고 싶어졌습니다. ^^

우선, 허용하는 메시지로는 (Win32 개발자에게는 친숙할 수밖에 없는) WM_PAINT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럼 이걸로 한 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Vista 이후) Windows의 경우 Desktop Composition으로 인해 일단 한 번 윈도우가 화면에 그려졌으면 이후 다른 윈도우에 의해 가려지고 다시 나타났다고 해서 WM_PAINT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쉽게 말해 WM_PAINT의 발생이 쉽지 않다는 점인데요, 대신 이걸 강제로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즉, offscreen surface를 소유한 dwm.exe 프로세스를 그냥 작업 관리자를 이용해 강제로 종료하면 이후 dwm.exe가 재시작하면서 offscreen surface를 다시 구하기 위해 반드시 응용 프로그램에는 WM_PAINT를 전송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텐데 그걸 이용하면 됩니다.

자, 그럼 코드로 테스트를 해볼까요? ^^

코드는 Windows Forms 기본 프로젝트를 만들고 Monitor.Enter로 잠금을 유지할 스레드 하나와, 그로 인해 동일한 잠금을 획득할 수 없어 블록킹이 발생하는 코드를 수행하도록 버튼에 이벤트 핸들러를 두는 것으로 재현이 가능합니다.

namespace WinFormsApp1;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public const uint WM_PAINT = 0x000F;

    static object s_lock = new();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new Thread(() =>
        {
            lock (s_lock)
            {
                Thread.Sleep(-1); // 잠금 상태 유지
            }
        })
        { IsBackground = true }.Start();
    }

    protected override void WndProc(ref Message m)
    {
        base.WndProc(ref m);
        if (m.Msg == WM_PAINT) // WM_PAINT 발생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WndProc - WM_PAINT");
        }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lock (s_lock) // s_lock을 얻기 위해 무한 대기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You will never see this message!");
        }
    }
}

테스트 순서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1.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 실행
  2. button1 클릭
  3. 작업 관리자에서 dwm.exe 강제 종료
  4. Visual Studio의 Output 창에 "WM_PAINT" 메시지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

실제로 해보면 정말 WM_PAINT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내부의 "그리기" 작업도 끝나 윈도우 화면은 다음과 같이 잘 보입니다.

msg_pump_in_wait_1.png

그렇다면 lock 대신 Thread.Sleep으로 대기를 하도록 바꾸면 어떻게 될까요?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lock (s_lock)
    //{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DateTime.Now} - You will never see this message!");
    //}

    Thread.Sleep(Timeout.Infinite);
}

Q&A 글에 따르면, Thread.Sleep은 메시지 펌핑 처리가 안 된다고 하는데요, 따라서 이전에 수행했던 테스트 과정을 그대로 해보면, Output 창에서 "WM_PAINT" 메시지를 볼 수 없습니다. 게다가 Window 화면도 내부의 "그리기" 작업이 없어 버튼 윈도우 등의 내용이 없습니다.

msg_pump_in_wait_2.png

그다지 유용할 것은 없지만, 테스트를 위한 관련 지식을 통합하는 과정에 묘미가 있을 듯합니다.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439정성태11/10/202311515닷넷: 2158. C# - 소켓 포트를 미리 시스템에 등록/예약해 사용하는 방법(Port Exclusion Ranges)파일 다운로드1
13438정성태11/9/202311014닷넷: 2157. C# - WinRT 기능을 이용해 윈도우에서 실행 중인 Media App 제어
13437정성태11/8/202311238닷넷: 2156. .NET 7 이상의 콘솔 프로그램을 (dockerfile 없이) 로컬 docker에 배포하는 방법
13436정성태11/7/202311311닷넷: 2155. C# - .NET 8 런타임부터 (Reflection 없이) 특성을 이용해 public이 아닌 멤버 호출 가능
13435정성태11/6/202310588닷넷: 2154. C# - 네이티브 자원을 포함한 관리 개체(예: 스레드)의 GC 정리
13434정성태11/1/202310544스크립트: 62. 파이썬 - class의 정적 함수를 동적으로 교체
13433정성태11/1/20239389스크립트: 61. 파이썬 - 함수 오버로딩 미지원
13432정성태10/31/202310197오류 유형: 878. 탐색기의 WSL 디렉터리 접근 시 "Attempt to access invalid address." 오류 발생
13431정성태10/31/202310739스크립트: 60. 파이썬 - 비동기 FastAPI 앱을 gunicorn으로 호스팅
13430정성태10/30/202310939닷넷: 2153. C# - 사용자가 빌드한 ICU dll 파일을 사용하는 방법
13429정성태10/27/202311072닷넷: 2152. Win32 Interop - C/C++ DLL로부터 이중 포인터 버퍼를 C#으로 받는 예제파일 다운로드1
13428정성태10/25/202311219닷넷: 2151. C# 12 - ref readonly 매개변수
13427정성태10/18/202310724닷넷: 2150. C# 12 - 정적 문맥에서 인스턴스 멤버에 대한 nameof 접근 허용(Allow nameof to always access instance members from static context)
13426정성태10/13/202311232스크립트: 59. 파이썬 - 비동기 호출 함수(run_until_complete, run_in_executor, create_task, run_in_threadpool)
13425정성태10/11/202311102닷넷: 2149. C# - PLinq의 Partitioner<T>를 이용한 사용자 정의 분할파일 다운로드1
13423정성태10/6/202311001스크립트: 58. 파이썬 - async/await 기본 사용법
13422정성태10/5/202310756닷넷: 2148. C# - async 유무에 따른 awaitable 메서드의 병렬 및 예외 처리 [1]
13421정성태10/4/202311022닷넷: 2147. C# - 비동기 메서드의 async 예약어 유무에 따른 차이
13420정성태9/26/202319253스크립트: 57. 파이썬 - UnboundLocalError: cannot access local variable '...' where it is not associated with a value
13419정성태9/25/202310850스크립트: 56. 파이썬 - RuntimeError: dictionary changed size during iteration
13418정성태9/25/202312480닷넷: 2146. C# - ConcurrentDictionary 자료 구조의 동기화 방식
13417정성태9/19/202311781닷넷: 2145. C# - 제네릭의 형식 매개변수에 속한 (매개변수를 가진) 생성자를 호출하는 방법
13416정성태9/19/202310377오류 유형: 877. redis-py - MISCONF Redis is configured to save RDB snapshots, ...
13415정성태9/18/202311815닷넷: 2144. C# 12 - 컬렉션 식(Collection Expressions) [2]
13414정성태9/16/202311144디버깅 기술: 193. Windbg - ThreadStatic 필드 값을 조사하는 방법
13413정성태9/14/202311968닷넷: 2143. C# - 시스템 Time Zone 변경 시 이벤트 알림을 받는 방법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