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VP성태의 닷넷 이야기
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 [링크 복사], [링크+제목 복사],
조회: 7450
글쓴 사람
정성태 (seongtaejeong at gmail.com)
홈페이지
첨부 파일
(연관된 글이 1개 있습니다.)
(시리즈 글이 2개 있습니다.)
닷넷: 2281.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88

닷넷: 2283.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95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STA COM 메서드 호출 처리

결론 먼저 말하면, 이번 글의 내용도 전체적인 원칙은 지난 글에 설명한 내용과 같습니다.

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 https://www.sysnet.pe.kr/2/0/13688

즉, Lock / Wait 상태에서 허용되는 메시지 펌핑의 처리에 COM 메서드 호출도 포함돼 있는 것입니다.




그래도 직접 확인해 보면 더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 예제 구성은 지난 글에 설명한 대로 (레지스트리를 어지럽히지 않기 위해) reg-free로 COM 개체를 참조하는 Windows Forms C#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Visual Studio - C# 프로젝트에서 레지스트리에 등록하지 않은 COM 개체 참조 및 사용 방법
; https://www.sysnet.pe.kr/2/0/13693

해당 예제 구성에서 ATL 프로젝트의 COM 함수인 HelloWorld만 Thread ID를 함께 출력하도록 변경합니다.

STDMETHODIMP CATLSimpleObject::HelloWorld(BSTR text)
{
    wchar_t buffer[1024] = { 0 };
    swprintf(buffer, 1024, L"[tid: %d] %s HelloWorld\n", GetCurrentThreadId(), text);
    
    ::OutputDebugStringW(buffer);
    printf("%S\n", buffer);
    
    return S_OK;
}

자, 그럼 메시지 루프가 있는 WinForms 예제를 통해 알아보기 전에, 메시지 루프가 없는 콘솔 예제로 기본적인 동작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ATL 프로젝트에서 만든 COM 개체가 STA 유형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호출할 수 있습니다.

internal class Program
{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GetCurrentThreadId();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Console ThreadID: {GetCurrentThreadId()}"); // Console ThreadID: 67196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_obj = new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_obj.HelloWorld($"from Main thread"); // 출력 결과: [tid: 67196] from Main thread HelloWorld
    }
}

보는 바와 같이 STA COM 개체를 STA 유형의 스레드에서 생성했으므로, 해당 스레드에서는 별도의 마샬링 작업 없이 곧바로 호출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출력에 나온 스레드 ID가 2개 모두 67196으로 같습니다.

이제 위의 예제에서, _obj 개체를 다른 스레드에 전달해 호출해 보겠습니다.

[STAThread]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nsole.WriteLine($"Console ThreadID: {GetCurrentThreadId()}");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_obj = new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new Thread(() =>
    {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marshalled = _obj;
        marshalled.HelloWorld($"from another thread");
    })
    {
        IsBackground = true
    }.Start();

    _obj.HelloWorld($"from Main thread");

    Console.ReadLine();
}

위와 같이 변경하고 실행해 보면,

Console ThreadID: 57504
[tid: 57504] from Main thread HelloWorld

출력 결과에 "from another thread" 문구는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STA COM 개체는 그 COM 개체를 생성한 스레드에서만 메서드 호출 처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와 같이 다른 스레드에서 호출하려는 경우에는 마샬링을 거쳐 호출이 되는데요, 그 호출의 직렬화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메시지 루프입니다. 하지만, 위의 Console App은 COM 개체를 생성한 스레드에 메시지 루프가 없기 때문에 새로운 스레드에서의 HelloWorld 메서드 호출이 처리가 안 됩니다. 결국, 새로운 스레드는 저 호출에서 Blocking이 걸리기 때문에 영원히 종료하지 않게 됩니다.

그나저나, 저 코드가 C#이기 때문에 쉽게 작성됐지만 C/C++이었다면 CoMarshalInterThreadInterfaceInStream Win32 API를 이용해 인터페이스를 Stream으로 마샬링한 다음, 다른 스레드에서 CoGetInterfaceAndReleaseStream을 호출해 언마샬링을 해야 합니다. 아마도 이제는 이런 함수를 기억하실 분들이 거의 없는 시기가 되었지만. ^^

What is COM marshaling and how do I use it?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1020-00/?p=91321

What are the rules for CoMarshalInterThreadInterfaceInStream and CoGetInterfaceAndReleaseStream?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1021-00/?p=91311

What are the rules for CoMarshalInterface and CoUnmarshalInterface?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1022-00/?p=91301

CoGetInterfaceAndReleaseStream does not mix with smart pointers
; https://devblogs.microsoft.com/oldnewthing/20151023-00/?p=91291




결국, 새로운 스레드의 Blocking을 풀어내려면 STA COM 개체를 생성한 측에서 메시지 루프를 돌려야 합니다. 즉, 다른 스레드에서 받은 HelloWorld 호출 신호를 STA Thread가 받아서 호출을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예제를 그대로 Windows Forms로 가져가면,

using System.Runtime.InteropServices;

namespace WinFormsApp1;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DllImport("kernel32.dll")]
    public static extern uint GetCurrentThreadId();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_obj = new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Form1 ThreadID: {GetCurrentThreadId()}");
        _obj.HelloWorld("from UI thread");

        new Thread(() =>
        {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marshalled = _obj;
            marshalled.HelloWorld("from another thread");
        })
        { IsBackground = true }.Start();
    }
}

Visual Studio에서 F5 디버깅으로 실행했을 때 Output 창에는 이런 출력 결과가 나옵니다.

...[생략]...
Form1 ThreadID: 73232
[tid: 73232] from UI thread HelloWorld
...[생략]...
[tid: 73232] from another thread HelloWorld

메시지 루프가 있기 때문에 COM 개체를 직접 생성하지 않았던 스레드에서의 호출도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습니다. 게다가 ThreadID도 모두 같은 73232로 나옵니다.

여기까지 테스트 결과가 잘 이해되시죠? ^^




자, 그럼 lock 상황으로 가보겠습니다. lock으로 인해 UI 스레드를 blocking 하는 코드를 다음과 같이 추가하고,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_obj = new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object _objLock = new object();

private void Form1_Load(object sender, EventArgs e)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Form1 ThreadID: {GetCurrentThreadId()}");
    _obj.HelloWorld("from UI thread");

    new Thread(() =>
    {
        ATLProject1Lib.ATLSimpleObjectClass marshalled = _obj;

        lock (_objLock)
        {
            while (true)
            {
                marshalled.HelloWorld("from another thread");
                Thread.Sleep(3000);
            }
        }
    })
    { IsBackground = true }.Start();
}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_obj.HelloWorld("UI Thread");

    lock (_objLock)
    {
        System.Diagnostics.Trace.WriteLine("Never see this message in the output window");
    }
}

만약, 지난번("C# - Lock / Wait 상태에서도 일부 Win32 메시지 처리") 글의 테스트처럼 lock 상태에서 COM 개체 호출을 가능하게 했다면 위에서 "button1"을 눌렀어도 new Thread 내부의 while 루프는 정상적으로 HelloWorld를 계속 부를 수 있어야 합니다.

다행히 기대했던 대로, F5 실행해 보면 Output 창에는 "[tid: ...] from another thread HelloWorld"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반면, lock 대신 "Thread.Sleep(-1)"으로 바꾸면,

private void button1_Click(object sender, EventArgs e)
{
    Thread.Sleep(-1);
}

lock의 잠금 상태에서와는 달리 "button1"을 누른 경우 이제 더 이상 Output 화면에는 "from another thread HelloWorld" 메시지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이걸로 확인 끝!!! ^^

(첨부 파일은 이 글의 예제 프로젝트를 포함합니다.)




위의 글을 읽고 아래의 Q&A를 보시면 이해가 더 잘 될 것입니다.

Which blocking operations cause an STA thread to pump COM messages?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21571598/which-blocking-operations-cause-an-sta-thread-to-pump-com-messages




[이 글에 대해서 여러분들과 의견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틀리거나 미흡한 부분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댓글 남겨주십시오.]

[연관 글]






[최초 등록일: ]
[최종 수정일: 8/6/2024]

Creative Commons License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by SeongTae Jeong, mailto:techsharer at outlook.com

비밀번호

댓글 작성자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NoWriterDateCnt.TitleFile(s)
13237정성태1/30/202314289.NET Framework: 2091. C# - 웹 사이트가 어떤 버전의 TLS/SSL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13236정성태1/29/202313039개발 환경 구성: 663. openssl을 이용해 인트라넷 IIS 사이트의 SSL 인증서 생성
13235정성태1/29/202312521개발 환경 구성: 662. openssl - 윈도우 환경의 명령행에서 SAN 적용하는 방법
13234정성태1/28/202314926개발 환경 구성: 661. dnSpy를 이용해 소스 코드가 없는 .NET 어셈블리의 코드를 변경하는 방법 [1]
13233정성태1/28/202316124오류 유형: 840. C# - WebClient로 https 호출 시 "The request was aborted: Could not create SSL/TLS secure channel" 예외 발생
13232정성태1/27/202312030스크립트: 43. uwsgi의 --processes와 --threads 옵션
13231정성태1/27/202311248오류 유형: 839. python - TypeError: '...' object is not callable
13230정성태1/26/202312016개발 환경 구성: 660. WSL 2 내부로부터 호스트 측의 네트워크로 UDP 데이터가 1개의 패킷으로만 제한되는 문제
13229정성태1/25/202313886.NET Framework: 2090. C# - UDP Datagram의 최대 크기
13228정성태1/24/202314435.NET Framework: 2089. C# - WMI 논리 디스크가 속한 물리 디스크의 정보를 얻는 방법 [2]파일 다운로드1
13227정성태1/23/202313339개발 환경 구성: 659. Windows - IP MTU 값을 바꿀 수 있을까요? [1]
13226정성태1/23/202312309.NET Framework: 2088. .NET 5부터 지원하는 GetRawSocketOption 사용 시 주의할 점
13225정성태1/21/202311637개발 환경 구성: 658. Windows에서 실행 중인 소켓 서버를 다른 PC 또는 WSL에서 접속할 수 없는 경우
13224정성태1/21/202312134Windows: 221. Windows - Private/Public/Domain이 아닌 네트워크 어댑터 단위로 방화벽을 on/off하는 방법
13223정성태1/20/202312061오류 유형: 838. RDP 연결 오류 - The two computers couldn't connect in the amount of time allotted
13222정성태1/20/202311921개발 환경 구성: 657. WSL - DockerDesktop.vhdx 파일 위치를 옮기는 방법
13221정성태1/19/202312118Linux: 57. C# - 리눅스 프로세스 메모리 정보파일 다운로드1
13220정성태1/19/202311763오류 유형: 837. NETSDK1045 The current .NET SDK does not support targeting .NET ...
13219정성태1/18/202311396Windows: 220. 네트워크의 인터넷 접속 가능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
13218정성태1/17/202311265VS.NET IDE: 178. Visual Studio 17.5 (Preview 2) - 포트 터널링을 이용한 웹 응용 프로그램의 외부 접근 허용
13217정성태1/13/202311984디버깅 기술: 185. windbg - 64비트 운영체제에서 작업 관리자로 뜬 32비트 프로세스의 덤프를 sos로 디버깅하는 방법
13216정성태1/12/202311900디버깅 기술: 184. windbg - 32비트 프로세스의 메모리 덤프인 경우 !peb 명령어로 나타나지 않는 환경 변수
13215정성태1/11/202314911Linux: 56. 리눅스 - /proc/pid/stat 정보를 이용해 프로세스의 CPU 사용량 구하는 방법 [1]
13214정성태1/10/202313786.NET Framework: 2087. .NET 6부터 SourceGenerator와 통합된 System.Text.Json [1]파일 다운로드1
13213정성태1/9/202312172오류 유형: 836. docker 이미지 빌드 시 "RUN apt install ..." 명령어가 실패하는 이유
13212정성태1/8/202313550기타: 85. 단정도/배정도 부동 소수점의 정밀도(Precision)에 따른 형변환 손실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